기상청 날씨 레이더 영상, 실시간 날씨 확인 방법 알아보기

본격적인 가을로 접어들고 있는 계절입니다. 9월에는 잦은 태풍으로 비도 자주 내리고 바람도 거세게 불고 했는데 10월은 선선하고 하늘도 높으며 일교차가 큰 전형적인 한국의 가을 날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11월만 되도 벌써 찬바람이 차갑게 느껴지고 겨울이 성큼 다가오기 때문에 10월에 많은 축제도 열리고 있습니다.

10월에는 강수량이 많은 달은 아니지만 간간히 비가 내리고 합니다. 태풍의 발생 빈도는 낮아져 우려할 만한 수준은 아닙니다. 날씨 예보를 발표하는 기관인 기상청이 발표한 1개월 전망 자료(10월 17일~11월 13일)를 보면 평균 기온은 8.8~14.4℃ 내외, 강수량은 예년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동성 고기압과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의 변동폭이 커 일교차도 큰 시기인만큼 옷차림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날씨를 확인하는 가장 빠른 방법인 기상청 날씨 레이더 영상 확인, 실시간 날씨 확인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기상청 날씨 레이더

기상청 날씨 레이더 영상

기상청 날씨누리 홈페이지(기상청 날씨누리 홈페이지)에서는 날씨 레이더 영상, 위성 영상 각종 일기 예보를 확인할 수 있어 날씨 관련 필요한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이더 영상은 현재 강수량을 시각적으로 보여 주고 있어 유용한 날씨 정보로 활용됩니다.

 

기상청 날씨누리

기상청 날씨누리

www.weather.go.kr

기상레이더는 태풍, 강수 위치, 속도, 범위 등의 날씨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장치입니다. 전파를 발사하여 목표 물체(구름 입자)로부터 반사된 전파를 수신하여 강수량 측정, 태풍 이동 경로 파악 등에 활용하는 정보입니다. 한국에서는 현재 기상레이더를 5곳에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여기로부터 받은 관측 자료를 토대로 하여 비구름의 분포도, 이동 방향,속도, 강수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정확도는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기상청 제공 레이더 영상을 보면 비가 많이 내리는 지역과 강우량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색깔별로 강수량이 표시되며 1mm이하는 파란색, 5mm이하는 초록색, 10mm이하는 노란색, 25~10mm 강수량은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단위는 초당 강수량입니다. 비가 안올때는 당연히 하얀 색으로 표시됩니다. 비가 오고 있을때나 예보가 있을때 이동 경로나 강수량을 파악하기에 유용한 정보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가 오고 있는 10월 9일 날씨 레이더 영상
위성 영상으로 본 한반도 상공

실시간 날씨 확인 방법

현재 기상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기상청 날씨누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날씨예보에서 단기예보를 보는 것이 비교적 정확한 기상 정보입니다. 현재 내 위치 뿐 아니라 관심 있는 지역의 현재 날씨부터 2일후까지의 기상 예보를 시간대로 파악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이 정보를 통하여 기온, 체감온도, 날씨, 강수량, 강수확률, 바람 세기, 습도 등의 기상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영상, 일기도 메뉴에서는 강수와 바람을 초단기 예측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메뉴를 통하여 향후 6시간내의 강수 상태를 파악할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비가 올 시간대와 강수량까지 파악이 가능하니 미리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한국으로 오는 바람은 편서풍으로 서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타고 동해쪽으로 빠져나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단기 예보 화면
강수 초단기 예측 레이더 영상
기상특보

이밖에도 기상특보, 위성영상, 종합 레이더 영상 등 날씨 관련 유용한 정보를 모두 확인할 수 있으니 야외 활동, 운전 등에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