름으로 꾼으로 시작하는 단어 알아보고 끝말잇기 게임 강자로

끝말잇기는 단어 첫글자를 이용하여 단어를 이어가는 게임으로 두사람 이상이 하는 말놀이의 하나입니다. 한 사람이 먼저 한 낱말을 말하면 다음 사람이 그 말의 끝 음절을 첫소리로 하는 낱말을 말하는 식으로 다음 사람으로 계속 이어 가는 놀이로 아이들과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게임을 하다 보면 첫글자로 거의 쓰이지 않는 음절을 일부러 배치하여 상대를 이기고자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테면 구름, 사냥꾼 같이 름이나 꾼으로 시작하는 단어의 경우 어떤 단어를 써야할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한국어의 두음법칙을 활용한다면 얼마든지 게임을 이어나갈 수 있으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름, 꾼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끝말잇기

름으로 시작하는 단어

름으로 시작하는 단어가 있을까 싶은데 실제 존재합니다. 름육, 름료, 름봉, 름전, 름장, 름황 등의 6개 단어가 있으며 북한에서 사용되고 있는 표현들을 추가하면 확대가 가능합니다. 북한어는 한국 표준어와 다르게 두음법칙이 적용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한국어로는 름이 오게 되면 음이나 늠으로 바뀌게 됩니다. 름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14개가 있습니다.

름육은 관가 창고에 넣어둔 고기, 름료(늠료), 름봉(늠봉), 름황(늠황)는 조선 시대 지방관에게 주던 봉급, 름전(늠전)은 조선 시대 지방관아 경비 조달을 위한 토지, 름장(늠장)은 관아에서 돈이나 곡식을 내주고 보관하는 일을 뜻하는 단어로 북한어입니다 

 

더 살펴보면 모두 북한어로 름렬하다 ‘늠렬하다’, 름료, 름름하다 ‘늠름하다’, 름름히 ‘늠름히’의 북한어, 름봉, 름연, 름연하다, 름육, 름장, 름장하다, 름전, 름호, 름호하다, 름황(늠황) 등의 단어가 름으로 시작되는 단어이니 끝말잇기에서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북한어 름름히로 발음되는 늠름히 뜻

꾼으로 시작하는 단어

꾼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22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꾼 이라는 뜻을 살펴 보면 어떤 일에 능숙한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로 쓰이는 용어입니다. 주로 어떤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에 붙이는 접미사로 쓰이고 있습니다.

 

꾼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찾아보니 꾼내(구린내 방언), 꾼둑(고개를 앞으로 깊이 숙이며 조는 모양), 꾼둑거리다, 꾼둑꾼둑, 꾼득꾼득하다, 꾼둑대다, 꾼둑하다, 꾼들(매달려 있거나 떠 있는 것이 크게 한번 흔들리는 모양), 꾼들거리다, 꾼들꾼들, 꾼들꾼들하다, 꾼들다(흔들다), 꾼들대다, 꾼들하다, 꾼밤(군밤), 꾼불다(구르다의 방언), 꾼소리(군소리), 꾼지(고삐의 방언), 꾼지람(꾸지람),꾼질꾼질(끈적끈적) 등의 단어가 꾼으로 시작하는 단어이니 사용에 참고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꾼으로 끝나는 단어는 800개 가까이 됩니다.

이상과 같이 름, 꾼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 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