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영화 TVN 기생충, 특집 나훈아 콘서트 시청률

2020년 추석 연휴는 5일로 모처럼 여유 있는 휴일이 주어졌습니다. 다른때와 다르게 코로나로 인하여 해외 여행은 막혀있는 터라 제주도, 강원도 같은 곳으로의 국내여행이 그나마 사람들의 여행 기분을 내게 한 것 같습니다. 물론 코로나 감염 확산 방지라는 과제가 있기에 여행을 장려하는 분위기는 아니지만 휴일을 그렇게라도 보내려는 사람들의 마음을 막을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여행을 떠난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번 추석에는 집콕, 집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꼭 그런 이유는 아니지만 TV에서는 추석을 맞아 특별한 프로그램을 많이 준비한 것 같습니다. 원래 추석이나 설날에는 볼만한 방송들이 많이 편성되는데 이번에는 아카데미에서 작품상 수상을 하여 화제를 모았던 영화 기생충이 TVN을 통하여 방송되었고 TV에는 거의 출연을 하지 않고 오직 콘서트에서만 만날 수 있는 나훈아 콘서트도 볼 수 있었습니다. 많은 영화들과 특집 방송 중 가장 돋보였던 편성이었던 것 같습니다. 시청률도 꽤 양호했던 것으로 나왔는데 어땠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추석 영화 TVN 기생충


봉준호 감독이 연출했던 영화 기생충은 한국 영화사에 길이 남을 작품입니다. 너무나 유명한 세계 굴지의 영화제에서 작품상을 받은 영화로 아카데미 영화제와 칸 영화제에서 각각 수상을 하였습니다.

이 영화는 아카데미 영화제에서는 작품상을 비롯하여 감독상,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 등 4개 부문에서 수상을 하며 2019년 발표되었던 국내외 수많은 영화 중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인정 받았습니다. 또한 흥행에서도 성공하여 상당한 수익을 거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내 관객 수는 1천31만명을 동원하여 역대 한국 영화 관객 수 순위에서 2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카데미를 제외하고 칸, 베를린, 베니스 등 세계 영화제에서 작품상을 수상했던 작품들은 대체로 흥행에서는 큰 성공을 거둔 적이 없었던 것을 감안하면 작품성과 흥행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은 대단한 성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미국 영화를 중심으로 시상되는 아카데미 영화제는 한국영화가 넘기 어려운 산이었는데 올해 시상을 하면서 한국 영화가 바야흐로 세계에서도 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던 기회가 되었습니다. 영화 기생충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워낙 봉준호 감독이 디테일하고 세밀하게 연출하였던 영화이며 보는 시각에 따라 해석을 달리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함께 어울리기 힘든 빈부층이 한 공간에서 같이 지내며 벌어지는 일들을 냄새, 자연 재해, 집 등 여러 가지 다양한 장치를 통하여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계층 간의 갈등을 보여 주었던 수작입니다.

TV에서는 처음으로 이번 추석을 통하여 방송되었는데 케이블 방송인 TVN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15세 이상 관람가 이기는 하지만 다소 선정적인 장면과 폭력적인 장면이 있기 때문에 방송으로 전 장면이 나올 수 있을 까 싶었는데 19세 이상 시청 가능으로 제한하고 일부 장면은 흐리게 처리하는 방식으로 방송되었는데 극장 상영분과 비교해고 별 차이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TV로는 처음 방송되는 것이라 많은 관심을 끌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중간 광고가 다소 많았던 것도 높은 관심을 반영한 것 같습니다.

나훈아 콘서트, 스페셜


나훈아 콘서트는 코로나 상황을 감안하여 관객 없이 온라인으로 1000명을 연결하여 2시간 30분 동안 이어지며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번에 열린 콘서트는 9월 30일 KBS 2TV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를 통해 방송된 것으로 그로서는 15년 만에 TV 방송에 출연한 것입니다.

가수 나훈아는 별도의 설명이 필요 없는 최고의 원로 가수입니다. 원로라고 부를 수 밖에 없는 것이 70대에 들어선 나이이기 때문인데 무대에 서는 그를 보면 전혀 나이를 느낄 수 없을 만큼 압도적인 카리스마를 보여 줍니다. 가왕으로 불려지는 조용필, 라이벌인 남진과 비교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아무튼 그만의 특징이 있습니다. 1947년생으로 소개되고 있는데 1951년생이라는 얘기도 있는데 어떤 나이가 맞던지 70줄을 바라보고 있는 트로트의 전설적인 가수입니다.

그는 콘서트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 가수로 신비주의에 가까운 일면도 있는데 TV를 통하여 그의 콘서트를 보니 왜 사람들이 열광할 수 밖에 없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화려한 무대 매너, 녹슬지 않은 노래 실력, 막힘 없는 언변 등 그가 보여 줄 수 있는 모든 것으로 보여준 기억에 남을 무대였던 것 같습니다. 특히 이번 방송은 재방송, 다시보기도 불가한 본 방송으로만 볼 수 있었던 한정판 성격의 무대라 더욱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본 방송 외에 무대 준비 과정 등을 담은 스페셜 방송도 10월 3일에 방송되었는데 역시 큰 관심을 모았습니다. 한편으로 중국에서 불법 복제 영상이 돌고 있다고 하는데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겠습니다.

나훈아 콘서트, 스페셜 무대, 영화 기생충 시청률


나훈아 콘서트의 시청률은 뜨거운 관심을 반영하듯 전국 기준 시청률 29.0%를 기록했습니다. 추석 특집으로 편성된 프로그램 중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페셜 방송도 반응이 좋아서 전국 18.7%의 시청률을 기록했습니다.

케이블 TV인 TVN에서 방송된 영화 기생충의 시청률은 전국 기준 5.8%입니다. 동 시간대 방송되었던 나훈아 스페셜 방송보다는 낮지만 역시 기대가 컸음을 알 수 있습니다. 케이블 TV에서 방송된 영화 중 가장 높은 시청률입니다. 참고로 지상파에서 방송된 영화 중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영화는 10월 2일 방송된 엑시트로 최고 9.7%에 달했습니다.

추석이 이제 마무리되고 있습니다. 빨리 코로나가 종식되어 다음 설날에는 안심하고 고향을 방문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