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육개장 황금레시피 알아보기

집밥 백선생에서 백종원이 선보인 요리들은 매우 다양한데 어려워 보이는 요리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흥미 있게 소개하며 먹방의 또 다른 세계를 보여주었던 방송이었습니다. 시즌 3까지 방영되며 인기를 끌었으며 이 방송으로 백종원은 큰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음식들을 만나볼 수 있었는데 그 중에서 인기를 끌었고 실생활에서 많이 먹게 되는 음식들을 몇 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육개장은 복날 음식이기도 했던 개장국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는 대중화되고 즐겨 찾는 음식으로 사랑 받고 있습니다. 육개장에 대하여 알아보고 육개장의 레시피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육개장이란

개장국에서 유래한 것으로 기본 재료는 모두 동일하며 육개장에는 소고기가 들어가는 것이 차이가 있습니다. 소고기 대신에 닭고기를 넣어 만들면 닭개장이 됩니다. 육개장으로 부르거나 표기하는 경우도 있는데 옮은 표현이 아니며 육개장이 정확한 표현입니다.

고사리, 숙주나물, 대파, 마늘 등 다양한 채소, 양념을 넣어 끓이며 여기에 소고기를 넣어 고추가루 등으로 매운 맛을 내어 먹는 것이 기본입니다. 참고로 육이라는 말이 들어가면 쇠고기를 의미하는 데 중국에서는 육은 돼지고기를 뜻한다고 하니 같은 고기이지만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인들의 돼지고기 선호는 한국보다 훨씬 높습니다.

육개장을 주로 먹을 수 있는 곳은 잘 알다시피 장례식장인데 언제부터 어떤 이유로 육개장이 장례식장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자리잡았는지는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육개장의 빨간색이 잡귀를 쫓아낸다는 말고 있고 끓여 먹는 음식으로 잘 상하지 않는 음식이다 보니 사용을 하게 되었다는 설이 있는데 둘다 맞는 이유일 것 같습니다. 이렇게 특정 장소에서 많이 나오는 음식이 육개장인데 물론 조미료의 맛일 수도 있겠지만 이외로 깊은 맛을 내는 육개장을 내놓는 곳도 간간히 볼 수 있습니다.

백종원 육개장 레시피

육개장은 깊은 맛을 내기 위하여 조리 시간이 비교적 긴 편입니다. 집밥 백선생에서는 이 시간을 단축하여 20분만에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육개장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어떻게 이것이 가능할지 궁금하기도 한데 재료와 조리 과정을 살펴 보겠습니다.

재료

4인분 기준으로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고기는 불고기용으로 180g(2컵)을 준비합니다. 물에 불린 고사리 140g, 숙주나물 280g, 대파 228g, 느타리 버섯 80g, 표고 버섯 60g, 토란, 달걀, 당면 등을 재료로 준비해 줍니다. 양념으로 고춧가루 3큰술, 다진마늘 1큰술, 참기름 4큰술, 식용유 2큰술을 따로 준비합니다.

조리법

당면은 먼저 물에 불려줍니다.

고사리, 대파, 버섯은 먹기 좋게 미리 잘라주면 됩니다.

큰 냄비에 식용유와 참기름을 미리 넣습니다. 여기에 대파를 먼저 넣어 잘 볶아 줍니다. 대파를 볶은 뒤에는 미리 잘라 놓은 소고기 거리를 넣어 같이 볶아주면 됩니다. 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고추가루를 넣어 잘 볶아줍니다.

여기까지 됐으면 이제 물을 넣어주면 됩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버섯, 토란대, 고사리 등 야채를 넣어줍니다. 이때 마늘, 국간장, 소금 등 양념도 함께 넣고 저어주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숙주를 넣어 같이 끓여주면 맛있는 육개장이 완성됩니다.

그렇게 많이 어려워 보이지 않는 요리일 것 같습니다. 재료를 잘 준비하고 알려준 방식으로 해보면 꽤 괜찮은 육개장 요리가 준비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