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민주당 대선 경선일정 서울, 경기 / 3차 슈퍼위크 / 결선없이 후보 선출 확정하나

더불어 민주당의 대선후보가 누가 될 것인지 빠르면 이번 주중에 결론이 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불어 민주당의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후보 4명의 경선이 이번 주말 서울, 경기를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릴 예정입니다. 아울러 국민선거인단 투표 결과를 발표하는 3차 슈퍼위크 결과까지 함께 공개되면 경선 룰에 따라 과반을 차지한 후보가 최종 경선없이 바로 후보로 확정될 예정입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본 경선에는 1위를 달리고 있는 이재명 후보는 현재까지 누적투표율 54.90%, 2위인 이낙연 후보는 34.33%로 두 후보의 격차는 20만표 차이가 넘고 있습니다. 광주를 제외하면 경선에서 한번도 1위를 놓친 적이 없는 이재명 후보의 최종 후보 선출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더욱이 이번 마지막 경선은 지사직으로 있는 경기 지역이라 우세 지역이며 서울에서도 우세할 것으로 보여 사실상 승부는 판가름 난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상 민주당 차기 대선후보로 선출될 것이 확실한 이재명 지사는 최근 블랙홀 같은 이슈로 모든 것을 압도하고 있는 대장지구 관련 문제에도 불구하고 굳건하게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후보 선출 이후에도 여전히 이 문제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어 쉽지 않은 대선 도전의 길을 걸을 것으로 보입니다. 야당인 국민의 힘의 공세는 물론 2위 주자인 이낙연 후보 진영에서도 끊임없이 해명을 요구하며 문제를 삼고 있어 확실하고 명쾌한 해명이 나오지 않는다면 향후 어떤 식으로 대선 시계가 움직일지 현재로서는 쉽게 예상하기 어렵습니다. 민주당 최종 경선 일정과 3차 슈퍼위크 관련 내용, 최종 대선 후보는 누가 유력한지 예상해 보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더불어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경기, 서울 일정, 3차 슈퍼위크

더불어 민주당에 남아 있는 대선후보 경선 일정은 10월 9일 경기, 10월 10일 서울을 마지막으로 종료됩니다. 이미 5일부터 경기 지역 대의원, 권리 당원 16만여명, 6일부터는 서울 지역 14만여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ARS릍 통한 자동응답시스템을 이용한 투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3차 슈퍼위크 국민선거인단 30만 5천여명의 투표도 함께 진행되며 10일까지 이어지고 결과가 발표될 예정입니다.

10월 10일이 마지막 날인데 이날 서울 지역과 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 결과가 발표되면서 본경선은 마무리될 것입니다. 전체 선거인단은 216만명이며 남아 있는 지역과 국민 선거인단의 규모는 62만여명으로 전체 선거인단에서 28.5%로 상당히 큰 편입니다. 마지막주 표심이 어디로 움직일지에 따라 결선 없이 최종 후보가 결정될 것인지 아니면 과반 후보 없는 상태에서 결선 후보까지 이어질 지 판가름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3차 슈퍼위크는 앞선 1차 64만, 2차 49만과 비교하면 가장 적은 숫자이지만 결코 비중이 낮지 않습니다. 민주당 경선 후보들이 마지막까지 결과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더불어 민주당 최종 후보 결선 가능성, 선출 방식, 유력 후보

남아 있는 선거인단은 이제 서울, 경기, 3차 국민선거인단 등 62만여명입니다. 전체 선거인단 216만명에서 실제 투표자 수에서 과반을 달성하는 후보가 최종 후보로 바로 확정됩니다. 이재명 후보가 얻은 누적 득표수는 54만 5천여표로 앞으로 16만표 이상을 획득하면 괴반을 달성하여 결선없이 최종 후보로 뽑히게 됩니다. 현재까지 누적 투표율은 65%를 조금 넘는 수준입니다. 최종 일정에서 48% 정도를 확보하면 과반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 보고 있습니다.

압도적으로 우세를 보이고 있는 이재명 후보가 이변 없이 민주당 차기 대통령 선거 후보로 나설 가능성이 크며 그것도 결선없이 바로 직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맞서는 이낙연 후보 측은 대장동 문제 공세를 펼치며 역전을 할 수도 있다는 자신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만약 이번 주 경선 결과 이재명 후보가 과반 획득에 실패한다면 48~72시간내 최종 결선 투표를 실시해야 하며 이때는 1,2위 후보를 대상으로 합니다. 1위 후보로서는 결선없이 직행을 2위 후보는 어떻게든 결선까지 갈 수 있다면 해볼 만한 승부로 갈 수도 있다는 계산일 것입니다.

민주당 대선후보로 확실시되는 이재명 후보
결선 투표 성사를 노리고 있는 이낙연 후보

대장동 문제는 어느 정도 이재명 후보에게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긍정적인 것보다는 부정적인 면이 강한 이슈라 이재명 후보는 대장동 이슈를 잘 넘기느냐 그렇지 못하느냐가 큰 관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선 후보로 결정되더라도 국민의 힘에서는 계속 물고 늘어질 것이며 여당내 이재명 반대 진영에서도 비슷한 주장을 이어갈 것으로 보여 그냥 대충 넘길 일이 아닙니다. 책임 있는 정치인의 모습을 보이며 위기를 넘길 수 있을지 아니면 그 반대가 될 것인지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