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경선 대선후보 TV 토론회 일정, 지지율, 선출 발표일

더불어민주당의 경선 일정이 이번주 광주, 전남, 전북 지역 경선으로 다시 재개됩니다. 앞으로 지역 순회 일정은 7곳이 남아 있으며 기간중 대선후보 간 TV토론회와 2차례 슈퍼위크를 통하여 빠르면 10월 10일 최종 대선 후보가 선출되는데 경선이 본격 진행되면서 더 늦게 결정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경선 일정

국민의 힘은 11월중 대선 후보가 선출될 예정으로 민주당은 이보다 한달여 빠른 일정입니다. 추석이 지나고 민심은 어떻게 변했는지 어떤 변수가 있을지 각 후보 진영에서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데 민주당의 호남 경선 일정은 중대한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결과를 통하여 이재명 후보의 승부굳히기 로 들어갈 것인지 아니면 이낙연 후보의 추격이 힘을 받게될지 매우 중요한 일정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의 잔여 경선, 선출 일정, TV토론회 일정, 현재 지지율 동향에 대하여 확인해 보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선출 일정, TV토론회 일정

민주당 본경선에 올라와 있는 후보는 이재명, 이낙연, 추미애, 박용진, 김두관 5인입니다. 정세균 후보는 중도 사퇴하여 현재는 5명만 남아있습니다. 민주당의 경선 방식은 지역별 순회 경선, 국민경선 투표가 포함된 세차례 슈퍼위크를 통하여 10월 10일 최종 후보를 선출합니다. 지역순회 11차례, 3차례 국민, 일반당원 선거인단 투표 결과 합산하여 과반수 이상이면 바로 후보로 결정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10월 중순경 최종 결선을 통하여 선출하게 됩니다.

현재 남아있는 경선 일정은 광주,전남 9월 25일, 전북 26일, 제주 10월 1일, 부산, 울산, 경남 10월2일, 인천 10월 3일, 경기 10월 9일, 서울 10월 10일입니다. 1차 슈퍼위크는 이미 결과가 발표되었으며 64만명 규모였습니다. 2차는 49만명 규모로 10월 3일, 3차(30만명)는 10월 10일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민주당 전국 대의원, 권리 당원, 일반 당원 등 당심과 일반 국민의 표심을 합하여 결정을 짓는 만큼 슈퍼위크 결과도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모두 한표로 똑같이 적용됩니다.

민주당 대선후보 TV토론회 일정은 현재까지 9차례가 진행되었습니다. 이제 남은 일정은 단 두차례입니다. 제 10차 민주당 대선후보 TV토론회는 9월 24일 부산KBS주관으로 열립니다. 부산, 울산, 경남 지역 방송토론이며 시간은 9월 24일 17:30분입니다. 다음 11차 TV토론회 일정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는데 10월 첫주로 예상됩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지지율

여론조사의 흐름을 보면 여러 가지 이슈로 인하여 그동안 여, 야 각당에서 선두를 질주해오던 이재명, 윤석열 두 후보의 독주는 무너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국민의 힘 후보 진영은 홍준표 후보의 약진이 놀라울 정도입니다. 이번주 호남 지역 순회 경선을 앞두고 있는 민주당도 이재명, 이낙연 후보의 지지율 격차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됩니다.

MBN,매일경제가 알앤써치에 의뢰하여 추석 연휴중인 지난 9월 21일부터 22일까지 대선후보 적합도를 조사한 결과를 보면 흐름에 변화가 있음이 감지됩니다. 여당 대선후보 지지율을 보면 민주당 대선후보 적합도에서 이재명 후보는 34.2%, 이낙연 후보는 30.2%를 얻으며 오차범위내에 근접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같은 기관 조사에서 이낙연 후보는 줄곧 22%대를 기록했는데 이번에 많이 상승하며 격차를 줄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최근 성남 대장지구 관련 뉴스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9월 9일 조사에서는 이재명 36.5%, 이낙연 22.8%였습니다. 일부 조사에는 호남에서 이낙연 후보가 이재명 후보를 앞선 것으로 나오기도 하여 금주 호남지역 경선에서 이낙연 후보의 역전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습니다. 민주당 지지자들에게 호남지역 우세는 상당한 의미가 있어 여기에서 이재명 후보가 밀린다면 결과는 끝까지 알 수 없는 혼전 양상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여론 조사 관련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더불어 민주당 경선, 토론 일정과 최근 지지율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대표전화 : 02) 504 - 0342 ~ 3 선거법질의, 신고제보 : 국번없이 1390 e - mail : nesdc@nec.go.kr Fax : 0505 - 058 - 1175 [08806] 서울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272길 23(구 남현동 1064-7번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관악청

www.nesdc.go.kr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