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마마(MAMA) 수상자 소식, BTS MAMA 9관왕 달성

2019 MAMA(Mnet Asian Music Awards)가 12월 4일 일본 나고야에서 성대하게 열렸습니다. 이미 공개되었던 라인업에 따라 출연진들이 나와 화려한 무대와 볼거리를 제공하였습니다. 현재 KPOP을 대표하는 유명 아티스트들이 총출동하였는데 그만큼 명암도 엇갈린 무대였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019 MAMA 무대를 리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9 MAMA 결산, BTS 천하

12월 4일 오후 6시부터 열린 2019 MAMA의 피날레는 역시 BTS(방탄소년단)이 장식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이날 열린 시상식에서 ‘올해의 가수’, ‘올해의 노래’, ‘올해의 앨범’, ‘월드와이드 아이콘 오브 더 이어’ 등 4개 부문에서 대상을 받았으며 이 외에도 남자 그룹상, 베스트 뮤직 비디오, 페이보릿 남자 아티스트, 월드와이드 팬스 초이스,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남자 그룹 등에서 수상을 하며 9관왕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BTS는 2018년 홍콩에서 열렸던 MAMA 시상식에서도 올해의 가수와 앨범 부분에서 대상을 받는 등 5관왕을 받은 바 있는데 2019년은 아예 4개 대상을 휩쓸며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BTS MAMA 9관왕

2019 MAMA 주요 수상자

이 밖에도 남녀 신인상은 ITZY와 투모루우바이투게더가 수상하였으며 여자 그룹상으로는 트와이스, 월드퍼포머는 몬스타 엑스, 페이보릿 보컬 퍼포먼스 상으로 마마무 등이 수상을 했습니다. 남자 가수상은 백현, 여자 가수상은 청하가 수상을 했습니다.

여자 그룹상 트와이스
몬스터 엑스
마마무
ITZY
투모로우바이투게더

2019년 BTS의 독주

많은 KPOP 아티스트들이 등장하고 자신들만의 무대를 뽐내며 2019년을 보냈는데 그 중에서도 BTS는 올해 더욱 성장한 모습을 보여 주며 월드스타로 우뚝 선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미 아메리칸 뮤직어워드에서 페이보릿 소셜 아티스트 상, 빌보드 뮤직어워드에서 톱듀오그룹상, 톱소셜아티스트상 등 국제적으로도 명망 있는 상을 수상하며 한국뿐 아니라 아시아 무대의 연말 시상식에서 다관왕은 예약되어 있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수상 소식 외에도 월드투어를 이어가며 꾸준히 팬들과 만나며 존재감을 올렸던 올 한해는 BTS에게 있어 절정의 무대를 보여준 한 해로 기억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엄격한 이슬람국가인 사우디 아라비아에서의 공연이 인상 깊었던 것 같습니다. 미국이나 유럽 등 서구권에서의 인기야 그렇다 쳐도 이슬람 문화권의 중심에서까지 그런 공연을 펼치게 될 줄은 상상하기 힘들었습니다. 5월부터 6개월간 전세계 10개 도시를 돌며 진행했던 월드투어에서 올린 티켓 수익만 1천300억이 넘는다고 하니 대단한 성과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이런 성공에도 불구하고 팬들의 관심과 사랑에 공을 돌리며 계속 정진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별다른 구설도 없는 것을 보면 2020년에도 BTS의 독주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BTS 사우디아라비아 공연

BTS도 피해갈 수 없는 병역의무

변수가 있다면 멤버 중 가장 나이가 많은 진이 2020년이면 우리 나이로 29세가 되어 30에 가까워 진다는 것이며 뒤를 이어 슈가, RM같은 멤버도 각각 28세, 27세가 되는 등 대한민국 남자라면 누구나 마쳐야 할 병역 의무가 있다는 것인데 소속사인 빅히트도 그렇고 BTS멤버들도 아직 공식적인 의견은 없지만 이에 대한 준비도 하고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병역의 의무는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문제입니다. 병역법에 따르면 대한민국 국적 남자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만29세가 되는 해까지는 군복무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BTS 멤버들도 모두 군복무를 해야 하고 그러다 보면 활동은 제한이 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한때 세계무대에서 KPOP을 널리 알린 BTS의 공을 인정하여 군복무 면제가 필요하다는 얘기도 있었으나 정부에서는 대중문화예술 분야로 예술요원 편입범위 확대는 대체복무 감축 기조, 병역의무 이행의 공정성, 형평성 문제를 감안하면 불가하다는 입장을 보여 별도 군면제는 없음을 밝힌 바 있습니다. 아무튼 그 날이 오기전까지 변함없는 실력과 열정을 보여주기 바라겠습니다.

2019년 KPOP은 무대를 넓혀가며 한층 더 발전된 모습을 보였는데 프로듀스 조작 논란, 기획사의 횡포 등 많은 문제점도 함께 노출되기도 했습니다. 보다 발전된 모습을 보이기 위한 노력과 자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에도 기존 아티스트들뿐 아니라 새로운 신예들의 멋진 무대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또한 더 이상 한국팬들을 외면하지 않는 계기도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