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제철 음식 미더덕회 효능과 손질법

약간의 꽃샘추위도 있고 일교차도 커서 아직은 계절의 변화를 크게 느끼기는 어려운 4월 중순입니다. 그래도 봄기운이 완연히 느껴지는 봄입니다. 봄을 맞아 사방에서 꽃들이 존재감을 알리고 있고 사람들의 활동도 더욱 많아질 때입니다.

4월에도 제철을 맞는 음식들이 많이 있는데 이번에는 미더덕을 속하려고 합니다. 미더덕은 어패류에 속하는 바다생물인데 조개류도 역시 어패류에 속합니다. 미더덕은 4월이 제철입니다. 5월 초월초 정도까지가 제철이라고 하니 지금이 미더덕을 먹기 좋은 때인 것 이죠.

미더덕은 잘 아시다시피 생김새도 특이하게 생겼는데 어찌 보면 도토리같이 보이기도 합니다. 울퉁불퉁하게 생긴 것이 귀엽기도 합니다. 특히 씹을 때 느낄 수 있는 질감은 색다른 느낌을 줍니다. 오로지 미더덕을 씹을 때만 느낄 수 있는 특별한 느낌이지요. 사실 호불호가 조금씩 갈리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혹자는 징그럽고 씹는 느낌이 별로 좋지 않다고도 합니다. 개인의 차이는 있을 수 있는 것이니 어쩔 수 없습니다만, 그 효능을 알면 그냥 넘기기 아까운 해산물입니다.

미더덕은 몸에 좋은 효능을 많이 지니고 있어 건강에 좋은 영양식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흔히 요리하여 먹는 음식으로는 미더덕찜을 꼽을 수가 있겠는데 콩나물과 참 잘 어울리는 음식 중의 하나입니다. 미더덕의 효능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고 회로도 먹을 수 있는 미더덕 회에 대하여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더덕의 효능

다이어트에 좋다.

미더덕의 열량은 매우 낮다고 합니다. 100g23Kcal정도이니 많이 먹는다고 하여 살이 찌거나 할 염려는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비타민 B, B2,C E 성분은성분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각종 성인병 예방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으로 각종 성인병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별도로 약을 챙겨 먹어도 되겠지만 그 보다는 천연 음식을 통하여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미더덕에는 불포화 지방산 성분인 EPADHA가 들어 있어 동맥경화, 고혈압, 콜레스테롤 완화에 좋다고 합니다. 여기에 항암 작용, 노화까지 억제하여 준다고 하니 정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숙취 해소에도 좋다.

술을 마시고 나면 머리가 아프고 일상생활이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미더덕을 먹으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미더덕에는 숙취 해소에 효과가 있는 타우린, 아스파라긴 성분이 들어 있어 술을 빨리 깨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울러 간 건강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니 참 놀라운 효능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변비예방, 기억력 증진에도 좋다고 합니다.

미더덕 회

미더덕은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하여 먹을 수 있는데 잘 알려진 음식으로는 콩나물 미더덕찜이 있습니다. 미더덕은 특히 콩나물과 음식궁합이 잘 맞는다고 합니다. 괜히 콩나물을 넣은 것이 아니었습니다. 콩나물에도 잘 아시다시피 몸에 좋은 아스파라긴산이 들어 있으니 콩나물 미더덕찜은 술안주로도 좋고 음주 후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미더덕을 회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미더덕을 간단히 손질하여 먹으면 맛있는 미더덕 회를 먹을 수 있는데요, 미더덕회를 먹기 위해서는 마트에서 구입한 미더덕이나 산지에서 주문하여 받은 미더덕을 깨끗한 물에 씻어 그대로 먹으면 되니 매우 간단합니다. 준비할 것은 초고추장, 오이, 고추 등 간단한 야채만 곁들이면 되겠습니다.

미더덕 손질법

마트에서 구입하는 미더덕은 보통 껍질을 벗겨 나온 것이 많습니다. 이렇게 간단히 손질된 미더덕을 맛있게 먹기 위하여 집에서 한번 더 손질을 해줘야 하는데요, 우선 막을 터뜨려서 안에 있는 물을 빼주도록 합니다. 물을 뺄 때는 과도 등을 이용하면 됩니다. 물을 빼주면서 안에 들어 있는 내장이나 뻘 등을 함께 제거해주도록 합니다. 물을 빼줘야 하는 이유는 그렇지 않으면 요리 후 씹을 때 나오는 물이 매우 뜨거워서 그렇습니다. 또한 이 물이 바닷물이기도 하니 굳이 먹을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손질을 끝낸 미더덕은 소금물에 한번 더 씻어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취향에 맞게 회나 찜으로 먹어도 되며 된장찌게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남은 미더덕은 비닐에 넣어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4월이 제철인 미더덕, 모든 음식이 그렇듯이 제철에 먹으면 더 맛이 좋고 먹기 좋은 만큼 4월이 다 가기전에 미더덕을 회나 찜으로 준비하여 먹는 것도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