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카타르 AFC 아시안컵 축구 본선, E조 예선 경기, 토너먼트 일정, 중계방송사

64년 동안 이어온 아시아 남자 축구 대회 우승의 갈증을 풀기 위한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첫 게임이 1월 15일 바레인과의 첫 일정으로 시작될 예정입니다. 한국은 바레인을 상대로 지금까지 16번의 대회 중 11번이나 이긴 바 있어 무난한 승리가 예상되지만 방심은 금물입니다. 

 

유럽 리그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수들이 어느때보다 풍부한 한국은 도하 서쪽 알라이얀의 자심 빈 하마드 스타디움에서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E조 첫 경기를 치르게 됩니다. 한국은 1956년과 1960년 AFC 남자 토너먼트에서 처음 두 번 우승했지만 그 이후로 타이틀을 획득하지 못했습니다. 한국은 지난 60년 동안 4번의 준우승을 기록했으며 가장 최근 준우승은 2015년 호주 대회입니다. 한국으로서는 너무 오랜기간 우승컵을 들어 올리지 못했는데 올해가 마침내 가뭄이 끝나는 해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한국 대표팀은 핵심 선수들이 모두 정점을 찍고 있는 것으로 보여 가장 가능성있는 팀 중 하나로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2023 카타르 아시안컵

2023 카타르 아시안컵 E조예선경기 일정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현재 FIFA 랭킹 23위로 E조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첫 상대인 바레인은 86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기록이나 전력상으로는 한국이 바레인을 상대하기에는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심사는 한국이 승리할 것인가가 아니라 바레인에 몇 골차로 이기는가 할 것입니다.

대한민국 대표팀

프리미어 리그 토트넘의 주장 손흥민은 대표팀 완장도 차고 있습니다. 그는 국가대표팀에 합류하기 전 마지막 프리미어리그 경기에서 시즌 12번째 골을 기록하며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역시 프리미어리그 울버튼햄에서 뛰고 있는 황희찬은 통산 최다인 10골로 공동 6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파리 생제르맹(PSG)의 미드필더 인 이강인은 지난 1월 3일 툴루즈를 상대로 2-0으로 승리한 PSG의 프랑스 슈퍼컵 결승전에서 선제골을 터뜨린 뒤 마지막으로 아부다비 전지훈련에 합류했습니다. 재능 있는 트리오가 공격을 주도하는 가운데 바이에른 뮌헨의 센터백 김민재는 수비를 봉쇄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김민재는 독일 분데스리가 첫 시즌에 평소처럼 강인한 모습을 보여줬다. 그는 지난 이탈리아 리그에서 나폴리가 33년 만에 첫 이탈리아 세리에A 우승을 차지하는데 일조하기도 했습니다. 유럽에서 활동하는 다른 국가대표팀 주축 선수로는 츠르베나 즈베즈다 미드필더 황인범, 마인츠 05 미드필더 이재성, FC 미드질란드 공격수 조규성이 있습니다. 24세의 VfB 슈투트가르트 공격수 정우영과 KAA 겐트 미드필더 홍현석도 최근 좋은 활약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은 바레인을 상대로 역대 전적 11승 4무 1패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첫 게임은 한국 시간으로 1.15일 오후 8시반에 열립니다. 다른 조별 경기 상대국가는 요르단과 말레이시아입니다. 예선 2경기는 1월 20일 오후 8시반으로 요르단과 상대합니다. 한국의 마지막 조 예선경기는 1월 25일 오후 8시반이며 말레이시아 입니다. 상대 국가들의 FIFA랭킹을 보면 요르단은 87위, 말레이시아 130위입니다. 한국은 조별 예선리그 통과가 목적인 월드컵과 달리 결선 토너먼트에서의 승부가 중요하니 조별리그에서는 몸을 푸는 정도로 하고 경기력을 서서히 끌어 올려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E조 1위로 올라갈 경우 한국은 D조 2위와 16강전에서 맞붙습니다. 이라크가 유력한 상대로 보입니다. 8강 이란, 4강 카타르, 결승까지 갈 경우 일본과 우승을 다툴 가능성이 큽니다. 

아시안컵 E조

2023 카타르 아시안컵 본선 일정

카타르 아시안컵의 일정은 2024년 1월 12일부터 2월 10일까지입니다. 본선에 진출한 팀은 24개국이며 18번째를 맞이하고 있는 대회입니다. 대한민국이 개최권을 놓고 경합하였으나 월드컵을 최근 개최한 카타르에 개최지를 넘겨준 대회이기도 합니다.

 

경기는 카타르의 9개 경기장인 알 코르의 알 베이트 경기장, 루사일의 루사일 경기장, 알 와크라의 알 자누브 경기장, 도하의 압둘라 빈 칼리파 경기장, 알 투마마 경기장, 그리고 알 라이얀의 4개 경기장: 아마드 빈 알리 경기장, 교육 시티 스타디움, 자심 빈 하마드 스타디움, 칼리파 국제 스타디움에서 열립니다. 조별리그의 조는 A조~F조로 6개조로 구성되어 조별 4개국이 맞붙습니다. 각조 시드 1을 받은 국가는 A조 카타르, B조 호주, C조 이란, D조 일본, E조 한국, F조 사우디아라비아 입니다. A조는 카타르, 중국, 레바논, 타지키스탄, B조 호주, 우즈베키스탄, 시리아, 인도, C조 이란, UAE, 팔레스타인, 홍콩, D조 일본, 이라크, 베트남, 인도네시아, F조 사우디아라비아, 오만, 키르기스스탄, 태국입니다.

각조 1,2위 12개 국가는 16강에 바로 진출하고 나머지 4개국은 조별 리그 3위국가중 상위 4팀이 진출하게 됩니다. 

2023 카타르 아시안컵 토너먼트 일정

한국, 일본, 이란, 사우디아라비아는 아시안컵 역사상 가장 뛰어난 성과를 거둔 팀입니다. 사우디와 한국은 공동 최고 6번의 결승전에 진출했고, 일본은 5번의 결승전 중 4관왕으로 가장 많은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이란은 3회 우승으로 사우디와 함께 두 번째로 많은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아시안컵 국가별 우승 확률

해외 매체에서는 우승 확률이 높은 팀으로 일본을 꼽고 있습니다. 통계매체 옵타(OPTA) 슈퍼컴퓨터는 일본의 우승확률을 24.6%, 한국(14.3%)은 일본의 가장 가까운 도전자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란은 11.2%, 호주는 10.7%, 사우디아라비아 10.6%로 예상하며 개최국인 카타르는 9.8%이며 최소 8강 진출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16강 토너먼트 국가 예상을 보면 일본, 이라크, 대한민국, 요르단, 이란, UAE, 호주, 우즈베키스탄, 사우디아라비아, 오만, 카타르, 중국, 타지키스탄, 바레인, 팔레스타인, 시리아 등이 예상됩니다.

 

16강전은 1월 28일~2월 1일, 8강전은 2월2일~2월3일, 4강전은 2월7일~8일, 결승전은 2월 11일 00:00시에 열리게 됩니다. 한국은 설날을 맞아 온가족이 같이 있는 때라 이때 우승컵을 들어 올리면 더 뜻깊을 것 같습니다.

아시안컵 중계방송은 TVN, TVING, 쿠팡플레이에서 각각 볼 수 있습니다. 한국 대표팀의 아시안컵 우승을 기원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