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접종후 두통해열제 타이레놀 500mg(아세트 아미노펜), 이부프로펜 효능, 부작용

두통, 해열제로 잘 알려져 있는 약품인 타이레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덩달아 아세트 아미노펜, 이부프로펜 같은 전문적인 화학 성분까지 자주 등장하고 있는데 바로 코로나 접종후 발생하는 부작용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지면서 그런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까지는 60세 이상 고령층과 일부 계층에 대해서만 사전 예약에 따른 코로나 백신 접종이 진행되고 있지만 3분기인 7월부터는 대상이 보다 확대될 예정이라 많은 사람들에게 접종의 기회가 올 것입니다. 대부분은 AZ백신(아스트라제네카)을 맞게될 텐데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지만 27일부터 시범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예약후 노쇼(No-Show)로 발생되는 잔여 백신에 대한 관심이 매우 뜨거웠던 것을 보면 많은 사람들이 부작용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빨리 백신을 맞고 일상으로 돌아가고픈 욕망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는 노쇼가 거의 발생되지 않아 실제 잔여백신을 맞는 것이 상당히 어려웠다는 내용이 있는 것을 보면 인센티브 제공이 언급된 이후 확실히 백신 접종률은 올라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에 따라 백신을 맞은 후 주로 발생되고 있는 발열, 두통에 대응하기 위하여 보건당국에서 권고한 타이레놀 등 아세트 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 계열의 두통제에 대한 관심도 급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는 그냥 머리가 아프거나 해열제 목적으로 복용했던 약들인데 코로나 백신 접종후 면역 생성 과정에서 겪는 통증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 이유로 그런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접종후 복용이 권고된 아세트 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 제제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세트 아미노펜 타이레놀 500mg 효능, 부작용


아세트 아미노펜(Acetaminophen)은 해열, 진통에 효과가 있는 성분으로 파라세타몰(paracetamol)로도 부르는 화학적 성질입니다. 아세트 아미노펜 계열의 두통제로는 가장 널리 알려진 타이레놀이 있으며 게보린, 펜잘큐, 사리돈A, 판피린 등이 이 성분으로 만들어진 약들입니다. 타이레놀은 아세트 아미노펜 단일 성분으로 만들어졌으며 카페인도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약물 내성에 대한 우려가 없어 안전한 두통약입니다.

아세트 아미노펜 은 미국 등 세계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진통제 입니다. 용법과 지시에 따라 사용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두통제로 열을 줄이고 요통, 두통 , 염좌에서 관절염 및 생리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경증에서 중등도의 통증을 완화 시켜 줍니다. 올바르게 복용하면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세트 아미노펜의 또 다른 이점은 위장 장애나 심장쪽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는 것으로, 다른 종류의 약제와 비교하면 안전한 편입니다. 부작용으로는 정해진 용법을 초과하여 복용할 경우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매일 3 잔 이상의 술을 마시거나 아세트 아미노펜이 포함 된 추가 약물을 동시에 복용 하면 간 손상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복용하는 500mg 정의 경우 하루 8정을 초과하면 안됩니다. 이 용량을 초과하는 경우 간 손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절대 초과해서는 안되겠습니다. 1회 복용량으로는 2정을 초과하지 않으며 4~6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을 맞았다면 취침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간 질환이 있거나 지속적으로 음주를 하고 있는 사람들은 의사의 조언을 받고 복용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과다 복용의 경우 간 손상외에 메스꺼움 또는 구토, 배탈, 식욕 부진, 발한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술과는 상극이니 음주후에는 절대 복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부프로펜 효능, 부작용


이부프로펜(Ibuprofen)은 부루펜(Brufen)으로 잘 알려져 있는 진통, 해열, 항염증제입니다.  이부프로펜은 두통 ,치아 통증, 생리통 , 근육통 또는 관절염 과 같은 다양한 통증을 완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열을 낮추고 감기나 독감 으로 인한 경미한 통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이부프로펜은 비 스테로이드 성 항염증제 (NSAID)입니다. 염증을 유발하는 특정 물질의 체내 작용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붓기, 통증 또는 열을 줄이는 데 도움이됩니다. 

소염진통제로서 이부프로펜 제품도 코로나 백신후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결코 타이레놀보다 못하지 않은데 인지도가 낮은 탓인지 잘 찾는 약은 아닌 것 같은데 복용에 따른 위험이 있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아세트 아미노펜과 함께 복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국내에서는 아직 아세트 아미노펜 복용만 권하고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코로나 백신 접종후 통증 완화 목적으로 복용 가능한 아세트 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도움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