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영국 코로나 백신 부작용, 아나필락시스 쇼크 발생 가능성

미국의 화이자, 모더나, 얀센, 영국의 아스트라제카에서 제조하여 임상을 완료하거나 완료 단계에 있는 코로나19 백신의 도입이 결정되어 이번 2월말부터는 한국에서도 접종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그동안 논란이 끊이지 않았지만 어쨌든 계획이 확정된 만큼 제대로 접종이 시행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아쉽게도 한국 코로나 백신은 연내 개발 완료될 가능성이 크지 않아 올해는 미국과 영국에서 생산된 백신으로 접종을 받아야 하는데 아직까지 크게 이슈화될만한 심각한 부작용 사례는 없는 것 같지만 간간히 들려오는 소식으로는 아주 없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신뢰도가 떨어지는 중국이나 러시아 백신은 아예 논외로 하겠습니다. 

미국, 영국에서 개발하여 도입될 코로나 백신 접종을 앞두고 각국에서는 부작용 사례도 발생하고 있고 부작용 증상 가운데 하나인 아나필락시스 쇼크 증상도 거론되고 있는 데 어떤 내용인지 제조사별 부작용으로 알려진 것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백신 부작용, 위험성

백신 접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안전성이 확보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항체를 형성하여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주 목적이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문제이겠습니다. 백신을 맞았는데 백신의 부작용으로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경우 백신 접종을 회피하게 될 것이며 이는 바이러스 확산, 통제를 막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따라서 안전한 백신 개발은 정말 중요한 문제입니다.

지금 전세계인들은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예방 접종을 간절히 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많은 사람들은 예방 접종으로 인한 부작용에 대한 두려움도 있습니다. 그러나 예방 접종 후 특정 반응이 나타나는 것은 정상적인 과정입니다. 일반적으로 주사 부위 주변에 발적, 부기 또는 통증이있을 수 있습니다. 예방 접종 후 첫 3 일 동안 피로, 발열, 두통 및 팔다리 통증도 드물지 않습니다. 이러한 정상적인 백신 반응은 보통 경미하며 며칠 후에 가라 앉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백신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백신이 면역 체계를 자극하고 신체가 백신 접종에 의해 감염에 대한 항체를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예방 접종 반응 외에도 알레르기 쇼크와 같은 예방 접종 후 때때로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한 개별 사례도 보고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들은 매우 특별한 경우입니다. 유럽의 식품의약국 (EMA), 미국 식품의 약국 (FDA) 및 세계보건기구 WHO에 따르면 승인 된 백신은 전반적으로 안전합니다 . 그렇지 않으면 백신들은 승인되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일반적인 반응은 경미하며 며칠내 사라진다.

코로나 바이러스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

한국에서도 접종될 예정인 미국, 영국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인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부작용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보겠습니다.

독일의 BioNTech와 미국의 Pfizer가 개발 한 BNT162b2 백신은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미국의 한 환자와 두 명의 영국인이 피부가 붉어지고 숨가쁨과 관련된 아나필락시스 쇼크에 빠진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노르웨이에서는 33 명이 사망했다는 뉴스가 들려오기도 했습니다. 이들은 모두 75 세 이상이고 심각한 기저 질환을 앓고있었습니다. 

미국 모더나 백신을 접종 한 사람들의 10 %가 피로를 경험했습니다. 또한 이 백신을 접종받은 극소수의 사람들이 안면 신경 마비를 경험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반응이 실제로 백신의 핵심 성분과 관련이 있는지 여부는 여전히 불분명합니다. 부작용은 mRNA에 의해 유발 된 것이 아니라 mRNA에 대한 운반자 역할을하고 나중에 신체에 의해 분해되는 지질 나노 입자에 의해 유발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화이자 백신
모더나 백신

영국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9 월 임상 시험 중 한 사람이 예방 접종 후 척수 염증을 앓아 충격을 일으켰습니다. 이에 염증이 예방 접종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판단 할 때까지 임상 시험이 중단되기도 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부작용으로는 주사 부위의 통증, 근육통, 두통 및 피로와 같은 전형적인 예방 접종 반응 만 발생했습니다. 또한 노인에게서 오히려 사례가 경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세계에서 3번째로 판매가 승인된 백신입니다. 한국에도 곧 들어올 예정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지금까지 알려진 모든 위험성과 부작용은 지난 몇 달간 있었던 부분적인 사례들입니다. 개별 백신의 장기적인 영향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예방 접종이 어느 정도 진행되고 승인 이후 계속 이어질 연구결과를 통하여 유의미한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구체적인 부작용 사례는 많은 사람들이 예방 접종을 받고 더 긴 관찰 기간을 거쳐야 분명해질 것입니다. 확실한 것은 현재로서는 18세 이하 청소년, 어린이들과 임신부에게는 예방 접종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인데 이들에 대한 임상 시험 결과가 없는 것이 이유입니다.

부작용 아나필락시스 쇼크 증상, 원인

아나필락시스는 심각하고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중증의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땅콩이나 벌침과 같은 알레르기가 있는 물질에 노출 된 후 몇 초 또는 몇 분 이내에 발생할 수 있으며 혈압이 갑자기 떨어지고 기도가 좁아져 호흡이 차단됩니다. 징후와 증상으로는 빠르고 약한 맥박이 있습니다. 피부 발진, 메스꺼움과 구토 등이 발생됩니다.

징후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두드러기 및 가려움증, 홍조 또는 창백한 피부를 포함한 피부 반응

  • 저혈압 (저혈압)

  • 기도의 수축과 혀나 목이 부어 천명과 호흡 곤란

  • 약하고 빠른 맥박

  • 메스꺼움, 구토 또는 설사

  • 현기증 또는 실신

우리 몸의 면역 체계는 이물질을 방어하는 항체를 생성합니다. 특정 박테리아 나 바이러스와 같은 이물질이 유해 할 때 유용합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의 면역 체계는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물질에 과잉 반응합니다. 대개의 알레르기 증상은 일반적으로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은 아나필락시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과거에 경미한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경험 했던 사람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다시 노출 된 후에는 더 심한 아나필락시스 쇼크의 위험이 있습니다.

어린이들에게 가장 흔한 아나필락시스 유발 요인은 땅콩, 견과류, 생선, 조개류 및 우유와 같은 음식 알레르기입니다. 땅콩, 견과류, 생선 및 조개류에 대한 알레르기 외에도 성인의 아나필락시스 유발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항생제, 아스피린 및 기타 처방전없이 구입할 수있는 진통제를 포함한 특정 약물과 일부 영상 검사에 사용되는 정맥 (IV) 조영제

  • 벌, 노란색 재킷, 말벌, 말벌 및 불개미의 쏘임

아나필락시스 반응은 생명을 위협 할 수 있으며 호흡이나 심장 박동을 멈출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이 반응은 특정 식품이나 약물에 노출되고 난 후 발생되는 극심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혹여나 코로나 백신으로 아나필락시스 알레르기로 인한 쇼크가 발생된다면 문제가 커질 수도 있으며 이는 방역 당국에서도 그 가능성에 대하여 예의 주시하고 있음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이상과 같이 코로나 백신 부작용에 대하여 궁금한 내용 들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백신의 부작용과 위험성에 대하여 알아 둘 필요가 있지만 너무 지나치게 겁을 먹을 필요도 없을 것 같습니다. 백신에 대한 과도한 공포감은 백신 거부로 이어져 결국 면역 확보에 그만큼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백신 접종 전 몸 상태가 온전치 않거나 과거 알레르기가 있었던 사람들을 제외하면 접종을 맞아 집단 면역이 완성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