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전문자격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정리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대한민국에서 은퇴를 하더라도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더할 나위가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본인이 몸담았던 분야에서 계속 일을 연속적으로 할 수 있다면야 더할 나위가 없겠지만 현실은 그렇게 녹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꼭 연속성 있는 일이 아니더라도 일의 보람도 찾으면서 일자리를 유지할 수 있다면 그 것만으로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국가자격증

아무래도 일자리를 찾기 위해서는 자격증을 따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할 것입니다. 자격증의 종류는 다양하게 존재하는데 크게 국가에서 관리하는 국가 자격증과 민간에서 취득할 수 있는 민간자격증이 있습니다. 국가자격증에서는 그 성격에 따라 국가전문자격과 국가기술자격으로 다시 구분이 됩니다. 국가전문자격에는 잘 알려진 공인중개사, 관세사, 변리사 등이 있는데 취득하기가 쉽지 않은 자격증입니다. 그러나 다른 자격증들을 잘 살펴 보면 적은 노력으로도 충분히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들이 있으니 실망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여기에서 알아볼 사회복지사도 국가전문자격증의 한 종류로 시험 유무에 따라 1급과 2급으로 나뉘어 지는데 본 포스팅에서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과 취득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사란

고령화 시대로 진입하였다고 하는데 그 만큼 노인층이 많아지게 되며 그들에 대한 복지 수요도 큰 폭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사회 복지가 필요한 계층은 다양하게 존재하는데 청소년, 여성, 장애인 등 도움이 필요하거나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어야 하는데 바로 그 역할을 하는 사람이 사회복지사입니다. 이들은 복지가 필요하고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데 국가에서는 급수를 구분하여 자격증을 부여하고 업무를 할 수 있게끔 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본 자격증은 보건복지부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은 민간 사회복지기관이나 교정시설, 군대, 학교 등에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1급과 2급으로 구분이 되는데 1급의 경우는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받을 수 있는데 2급은 일정 학점 이상의 수업 이수와 현장실습 등의 조건을 충족하면 시험을 치르지 않고도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것만 놓고 보면 2급 자격증 취득이 상대적으로 용이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시험이 없다고 그냥 주어지는 것은 아니며 어느 정도의 시간 투자와 노력이 들어가야 함은 물론입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일단 사회복지사 2급은 위에서 본 바와 같이 무시험으로 자격을 취득하게 됩니다. 현재 기준으로 볼 때 전문대학 이상 학력을 소지한 사람과 전문과목 14과목(실습 1과목 포함)을 이수하면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13과목은 온라인으로 수강이 가능하며 실습은 120시간의 기관 실습, 출석 수업 3번이 실습 1과목이 됩니다.

2020년부터 자격증 취득방법 변경

이렇게 준비하면 1년이면 자격을 취득할 수 있었는데 자격증 취득방법이 2020년부터 개정되어 온라인 과목은 17과목으로 실습시간은 160시간으로 증가하며 취득에 소요되는 기간도 1년 6개월로 증가되었습니다. 소요 기간이 길어진 이유는 연간, 학기당 이수학점 제한이 있어 그런데 년간 14과목, 1학기는 8과목까지만 가능해서 그렇습니다.

취득을 위한 방법으로는 온라인 강의를 들어야 하는데 학점은행을 통한 방식으로 수강이 가능한데 전문 수강기관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교육부 정식 인가 기관인지 여부 등을 잘 따져 선택하고 수강하면 되겠습니다. 2019년 지금 등록하면 법이 개정전이니 1년 과정으로 취득이 가능하니 서둘러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과 같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과 취득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