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공무원 준비, 2020년 소방공무원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살펴 보기

소방공무원은 소방관이라고도 부르는 대표적인 화재나 재난 현장에서 구조를 전문으로 하는 공무원입니다.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직업으로 화재 현장에서 화재를 진압하고 사람들의 생명을 구하는 특별한 역할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소방공무원은 업무의 특성상 기본 체력이 보통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재난 현장에서 사람을 구출, 구조해야 하고 위험한 상황을 헤쳐 나가야 할 임무를 해야 하다 보니 체력 시험도 다른 직군에 비하여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소방공무원에 뜻이 있다면 기초 체력도 배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방공무원은 지역별로 채용을 하는 방식으로 공개 채용시험을 거쳐 각 시도별 소방서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거주지 제한이 있어 본인이 살고 있는 해당 지역에서 주민등록상 주소를 두고 있던 기간이 3년 이상일 것을 요구하는 지역이 대부분이니 잘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수도 서울시 소방공무원의 경우는 거주지 제한이 적용되지 않아 모든 지역에서 응시가 가능합니다. 그러면 소방공무원의 시험 일정과 시험과목은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방공무원 시험 일정

소방공무원의 경우 시도별로 인원을 선발하게 되는데 원서 접수 일자도 다르지만 필기 시험 일자는 동일합니다. 2019년도는 4월 6일에 치뤄졌습니다. 보통 1년에 한 번 상반기 중에 공개채용시험을 통하여 선발하며 하반기에도 뽑는 경우가 있으니 평소에 관심을 갖고 일정 공지 등을 잘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하반기에 시험이 있던 해는 그해 10월에 시행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아직 정확한 공지는 나와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2019년 서울 소방관 채용 계획
2019년 겅기도 소방관 채용 계획

2019년 올해의 경우는 2018년에 선발했던 2,333명보다 천명 이상을 더 뽑아 3,472명을 선발할 예정이라고 하니 시험 준비를 해왔던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이었을 것입니다.

2019년 상반기 원서접수 및 시험 일정

지역별로 채용하는 소방공무원의 경우 지방 소방사로 임용이 되게 되는데 2019년은 서울이 320명, 경기도는 더 많은 인원을 채용하며 908명을 선발합니다. 소방공무원 시험은 소방공무원 공개채용, 소방공무원 경력특채, 소방공무원 소방 간부 채용 등으로 구분하여 시행됩니다. 역서 다루는 내용은 소방공무원 공개 채용 관련입니다. 채용 인원은 공개 채용과 경력자, 간부 채용이 합산된 것입니다.

2020년 시험을 준비한다면 4월 초에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준비하면 될 것 같은데 정확한 날짜는 추후에 공지될 일자를 면밀히 주시해야 할 것입니다.

소방공무원 시험 과목

다른 시험과 마찬가지로 필기시험의 비중이 큰 편입니다. 현재 기준으로는 필수 과목은 3과목으로 국어, 한국사, 영어가 있으며 선택 과목으로 소방학개론, 행정법총론, 소방관계법규, 사회, 과학, 수학 중 2과목을 선택하는데 일부 개정(안)이 발표되어 2022년부터는 선택 과목 중 사회, 과학, 수학이 폐지되고 다른 세 과목이 필수로 전환될 예정입니다. 기존 필수 과목에서 국어 역시 없어지게 되어 한국사, 영어, 소방학개론, 행정법 총론, 소방관계법규 등 5과목이 필수 과목이 되는 것입니다.

현재 기준으로는 과목당 20문항이며 전부 객관식으로 출제됩니다. 모든 과목에서 40% 이상 득점, 전 과목 총점 60% 이상 득점자 중에서 선발 예정인원에서 3 배수를 뽑습니다.

그 다음으로 진행되는 시험은 체력, 면접 시험입니다. 체력 시험도 중요한데 체력 테스트로 보는 종목은 악력, 배근력, 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 제자리멀리뛰기, 윗몸일으키기, 왕복 오래 달리기 등을 측정하여 총점 60점 중 30점 이상을 넘어야 합격됩니다.

필기 시험의 비중이 높아 전체에서 75%이며 체력 15%, 신체 인적성검사 및 면접이 10%입니다. 따라서 무조건 필기시험을 잘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2022년 개정 계획 내용

2022년부터 시험 과목도 변경되고 소방공무원 채용 인원은 증가할 가능성이 큰 만큼 2020년과 2021년을 목표로 잡고 공부를 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고 하듯이 목표를 세웠다면 열심히 정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