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능력 검정시험 정보

BTS, 엑소, 블랙핑크 등 최근 아이돌 그룹이 전세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국내와 아시아 지역 일부에서만 인기를 얻고 있었던 것을 감안하면 최근의 상승세는 정말 놀라움 그 자체입니다. 우리의 팝 산업이 이렇게 성장했는지 이제는 다시 돌아 보게 만듭니다. 케이팝의 상승세는 단순히 우리 음악이 전파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우리 말 한국어에 대한 관심도 동반 상승하는 효과를 불러 오고 있습니다.

사실 세계 팝 시장의 메인은 미국을 중심으로 한 북미 지역이라 할 것입니다. 물론 케이팝도 최근에 급성장을 했지만 아직은 변두리에서 치고 올라오는 정도일 것입니다. 미국 시장에서 빌보드나 그레미의 위상은 대단합니다. 특히 빌보드에서의 차트 진입은 그 자체가 뉴스가 되기도 하는데요, 한국인이 영어가 아닌 한국어로 부르는 노래가 차트 안에 진입한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몇 년 전에 가수 싸이가 강남 스타일로 빌보드 차트 2위까지 오르는 기염을 토했던 적이 있습니다. 이 노래도 영어로 된 버전은 아니었지만 멜로디로 승부하며 미국 시장을 흔들어 놓았던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은 BTS, 방탄 소년단이 비틀즈와 같이 얘기가 되는 정도로 올라서며 미국 팝시장의 주류로 우뚝 올라섰습니다. 한국어로 된 노래로 이렇게 성공할 수 있다니 정말 대견스럽습니다.

아울러 한국에 대한 관심 더 나아가 한국어에 대한 관심도 높이 올라와 있으니 정말 제대로 된 국위 선양을 하고 있는 그룹입니다. 그들이 노래하는 노래가 세계 각국의 언어로 거의 동시에 번역도 되며 열성 팬들은 한국어 가사로 바로 흥얼거리기도 하니 대단할 뿐입니다. 최근에 유튜브를 보다 보니 유럽의 독일에서 한국어로 노래를 부르고 출연진들도 함께 한국어로 카운트를 하는 영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 BTS의 팬인 출연자가 직접 한국어를 배우고 노래를 하는 장면이었던 것입니다.

과거를 생각해보면 팝송을 들으면서 영어 가사의 의미를 새겨 보고 단어도 같이 공부했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은 그 정도는 아닌 것 같은데 팝으로 영어 배우기는 영어 공부 방법 중의 하나이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한국어는 시나브로 세계로 뻗어 나가고 있습니다. 그만큼 재대로 된 우리의 말, 한국어를 가르칠 인력도 많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한류를 제대로 이어나가기 위해서도 한국어 사용이 원활하게 될 수 있어야 하는데 바로 이런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국가에서는 한국어를 가르치는 능력을 검정하는 시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어 교육능력 검정시험은 국가전문자격으로 분류되어 있는 자격 시험입니다. 올해로 14회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며 매년 치러지고 있는 시험입니다. 2019년 올해도 역시 필기시험을 시작으로 일정이 잡혀져 있습니다. 정식은 한국어교원 3급 자격증입니다.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어 교육능력 검정시험이란


한국어 교육능력 검정시험은 국어 기본법에 의거하여 재외동포나 외국인을 대상으로 국어를 가르치고 교육을 시키려면 필수로 소지하고 있어야 하는 자격증입니다. 같은 한국어이기는 하지만 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치는 교사들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문화체육부장관이 실시하는 시험이며 국립국어원에서 자격 심사 및 자격증을 발급합니다.

한국어 교육능력 검정시험 정보


응시자격과 필수 과정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습니다. 단 시험에 응시하기 위하여 교육 과정 수료가 필수입니다. 한국어 교원양성 과정을 이수하여야 시험을 볼 수 있는데 과정에 대하여 먼저 살펴 보겠습니다. 한국어교원 양성과정은 이론과 실습 등 총 120시간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과정 이름으로 검색을 해보면 온라인으로 과정 입과가 가능하니 관심 있는 분들은 미리 준비를 하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필기 시험 준비에 필요한 기간은 6개월에서 1년 정도로 봅니다. 불론 개개인의 차이는 있을 것입니다.

시험 정보


한국어교원 양성과정을 이수했다면 필기 시험에 응시하여야 하는데 어떤 과목들을 봐야 하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필기 시험은 총 4과목을 보게 됩니다. 한국어학(90),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30), 한국문화(30),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150) 등입니다. 문항수는 순서대로 60문항, 20문항, 20문항, 93문항이며 객관식 4지선다형이 대부분이며 마지막 과목에서 주관식 1문항이 있습니다.

필기시험의 합격 기준은 각 영역에서 40퍼센트 이상, 전 영역 총점(300점 만점)60퍼센트(180)이상을 득점해야 합니다. 참고로 합격률은 그리 높지 않아 2018년의 경우는 필기 시험 합격률이 27.5%에 불과했습니다. 필기에 합격하면 2차 시험은 면접으로 치뤄지게 됩니다. 시험 응시료는 통합 50,000원입니다. 필기시험에 합격한 사람은 면접에서 떨어져도 다음해에 필기시험은 응시가 면제됩니다.

2019년 시험 일정


14회를 맞는 올해의 시험은 2019831일입니다. 원서 접수기간은 715일부터 724일까지이며 합격자는 1016일부터 1215일까지입니다. 면접까지 동시에 원서 접수를 받으며 면접 시험 일정은 2019119일입니다. 2차 면접 합격자 발표는 20191127일부터 2020126일까지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정기 접수 기간 외에 특별 추가 접수기간도 있는데 822일에서 23일까지 2일간 접수가 가능합니다.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시험을 준비하시는 수험생들은 마무리 학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높아진 한국어의 위상을 제대로 세워줄 새로운 주인공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