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아시안게임 금메달 연금, 은,동메달 연금, 연금 수령액, 점수, 포상금 알아보기

코로나로 1년 연기되어 열리고 있는 제19회 항저우 아시안 게임에서 대한민국 대표단 선수들이 선전을 펼치며 좋은 성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땀흘려 준비해온 우리 선수들의 노력이 결실을 보고 있는 것 같아 뿌듯합니다. 돈으로 살 수 없고 따질 수 없는 대표 선수들의 노력은 경기 결과를 떠나 박수받아 마땅합니다.

각종 국제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선수둘에게는 국가에서 성적에 따라 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올림픽, 아시안게임, 세계선수권대회 등 각종 국제 경기 대회에서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 등 메달을 획득한 국가 대표 스포츠 선수들에게 지급하는 연금이 바로 그것입니다. 올림픽과 아시안게임에서 메달을 획득한 선수들에게 지급되는 연금 수령액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항저우 아시안 게임

올림픽, 아시안 게임 메달 연금, 수령액, 점수

경기력 향상 연구 연금(競技力向上硏究年金)은 대한민국에서 스포츠 선수를 대상으로 지금하는 연금으로, 체육 연금(體育年金)이라고도 합니다. 성적의 순위인 메달의 종류에 따라 지급되는 금액이 다르며,  대회에 따라 일정한 점수가 부여되어 액수가 다르게 지급됩니다. 주관 부서는 문화체육부 산하 국민체육진흥공단이며, 이곳에서 국제 대회에서 뛰어난 경기력을 보여 국위를 선양한 선수들을 대상으로 일정액의 연금을 지급합니다.

가장 높은 곳에 서는 선수들의 꿈인 금메달은 가장 많은 연금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올림픽, 아시안 게임이 대표적인 메달 획득 국제 경기 대회로 4년마다 열리는 대회에서 모든 선수들이 노리는 것이 금메달입니다. 물론 육상 종목 같이 메달권과 거리가 있는 종목도 많이 있지만 세계 정상권에 있는 양궁, 사격, 쇼트트랙, 핸드볼, 태권도, 역도, 팬싱 종목에서는 많은 메달을 획득하고 있으며 이 종목의 선두들은 연금을 수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회가 열리는 중간이나 끝나고 나면 메달리스트들이 수령할 체육 연금, 포상금은 어느정도일지 궁금한데 그 기준이 별도로 있습니다. 

올림픽, 아시안 게임 금, 은,동메달 연금, 수령액, 점수, 포상금

지금 열리고 있는 아시안 게임을 보면 금메달은 연금점수 10점, 은메달 2점, 동메달 1점이며 포상금은 각각 120만원, 70만원, 40만원입니다. 메달을 못따도 15만원의 포상금은 주어집니다. 아시안 게임 금메달은 병역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은, 동메달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아시안 게임 메달 점수
올림픽 메달 포상금, 연금

세계선수권 대회로 가장 큰 규모인 올림픽 메달은 다른 대회보다 연금 수령에 필요한 점수가 높습니다. 올림픽 금메달은 90점(포상금 6,300만원, 병역 혜택), 은메달 70점(포상금 3,500만원, 병역 혜택), 동메달 40점(포상금 2,500만원, 병역 혜택)으로 아시안 게임과 비교가 안될 정도로 차이가 큽니다. 올림픽 메달의 가치가 상당히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올림픽 참가 선수는 메달을 따지 못해도 300만원의 포상금이 주어집니다. 참고로 4년 주기로 열리는 세계 선수권 대회는 금메달 45점, 은메달 12점, 동메달 7점입니다. 

연금의 경우 월정금연금을 받기 위한 최소 점수는 20점부터입니다. 20점 30만원, 30점 45만원, 110점까지 받으면 최고 한도 1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일시금 연금으로 수령도 가능하며 20점은 22,400,000원, 110점은 78,400,000원까지 수령가능합니다.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1개만 딴 선수는 연금점수 10점으로 연금 수령이 안되며 2개 이상 따야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1개라도 딴 선수는 90점을 얻어 월정으로 90만원, 일시금 67,200,000원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수영 3관왕으로 금메달 3개를 딴 김우민 선수는 연금 점수 30점으로 월정으로는 45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 점수가 110점을 초과하는 경우는 아시안 게임 10점당 150만원, 올림픽은 10점당 500만원의 포상금을 받습니다. 연금 한도액은 100만원이 최고액입니다.

체육 연금 누적점수 연금, 일시금 기준

국제대회에서 국위선양도 하고 성적에 따라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 노력의 대가인 만큼 선수들에게는 동기부여가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연금이나 포상금 외에도 성적이 좋은 선수들은 다른 포상금을 받을 기회도 많이 생길 것입니다. 모든 참가 선수들의 선전을 기원합니다.   

아시안게임에 참가한 우리 선수단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