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미국 중간선거란, 날짜, 의미, 결과 예상, 증시 영향

한국에는 없는 선거 제도인 중간선거가 미국에서 2022년 11월 8일 실시됩니다. 결과에 따라 조 바이든 대통령의 남은 2년과 그 이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특히 이번 선거에서 지난번 대선의 패자인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전면에 등장하면서 재출마 가능성도 커지고 있어 세계 정세에도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중간선거가 무엇인지 그 의미와 이번 선거 결과는 어떻게 나오게될 지 전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의 집권 여당인 민주당에 불리한 조사 결과가 많이 나오고 있어 선거 이후 한국에도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대비도 필요할 것입니다.

2022 미국 중간선거

미국 중간선거란, 2022 선거 날짜

미국 중간 선거는 미국 대통령의 임기 4년중 절반이 지난 2년차 후반에 실시하는 선거로 100명으로 구성된 연방 의회 상원 의원의 1/3과 하원 의원을 새롭게 선출하고 주지사, 시장도 모두 새로 뽑는 선거입니다. 영어로는 Midterm elction이라고 합니다. 현직 대통령 임기 중간에 실시하는 선거로 지난 2년간을 평가하는 중간평가의 성격이 강하여 결과에 따라 2년뒤 치러질 대통령 선거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미국 연방 의회는 한국의 국회와 같이 법안, 법률을 만듭니다. 하원은 어떤 법률이 표결되는지 결정하고 상원은 법안을 차단하거나 승인하고 대통령이 임명한 것을 확인하며 드물게는 그에 대한 조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각 주에는 6년 임기의 상원의원이 2명 있습니다. 대의원의 임기는 2년이며 소규모 지역을 대표합니다. 2022년 미국 중간 선거는 11월 8일이며 결과는 한국 시간으로 11월 9일에 알 수 있을 것입니다.

2021년부터 민주당은 상원과 하원 모두에서 과반수를 확보하고 양원을 모두 장악했습니다. 100명의 의원으로 구성된 상원에서 민주당원은 50표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 2명은 무소속 상원의원입니다.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이 캐스팅 투표를 하고 있기 때문에 교착 상태가 발생하면 민주당이 우세합니다. 하원은 현재 222명의 민주당과 212명의 공화당 의원으로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데 이번 선거에서 공화당이 하원에서 다수당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현재로서는 11월 8일 중간선거 이후 바이든이 자신의 정책을 추진하는 것은 더욱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민주당이 양원에서 모두 과반을 잃을 가능성이 상당할 것으로 국정 동력을 상실할 것으로 내다 보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하원 다수당은 민주당
미국 상원의원은 동일
초접전을 벌이고 있는 미국 양당 판세

미국 중간선거 결과 예상, 영향

민주당은 지난 2년 동안 상원과 하원에서 모두 다수당을 차지했으며, 이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원하는 법안을 통과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민주당은 의석수에서 좁은 차이로 공화당을 앞서고 있어 매우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여론 조사는 공화당이 하원에서 다수당을 차지할 것으로 내다 보고 민주당은 상원에서 다수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하원은 공화당이 우세할 것으로 예상

하원의 435개 의석 중 대부분은 양당이 우세한 지역이며 30곳에서 양당이 치열한 대결을 벌이고 있습니다. 펜실베니아, 캘리포니아, 오하이오 및 노스캐롤라이나와 같은 주의 도시 주변 교외 지역이 선거 결과의 키를 쥐고 있습니다. 상원에서는 경쟁 중인 35석 중 4석이 어느 쪽으로든 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서 중추적인 지역은 네바다, 애리조나, 조지아 및 펜실베니아로 분류됩니다. 이들 지역에서는  매우 초접전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최종 결과가 나오기까지 며칠이 걸릴 수 있습니다.

중간선거는 종종 대통령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평가 역할을 하며, 백악관을 장악한 정당은 의석을 잃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난 8월 이후 유권자들 사이에서 지지율이 50% 미만인 바이든 대통령에게는 큰 걱정거리입니다. 민주당이 승리를 거둔다면 바이든 대통령은 기후 변화에 대한 그의 계획을 계속 추진하고 정부가 운영하는 의료 프로그램을 확대하며 낙태 권리를 보호하고 총기 규제를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공화당이 양원 중 하나를 장악하면 그 의제를 효과적으로 중단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조사 위원회를 통제할 수 있게 되어 2021년 1월 6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의 미 국회 의사당 공격에 대한 조사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공화당이 다수당이 되면 조 바이든의 아들에 대한 중국의 사업 거래나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군의 갑작스러운 철수와 같은 보다 보수적인 관심 주제에 대한 새로운 조사를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바이든이 미국 대법원을 포함하여 새로운 임명을 하는 것은 더 어려울 것입니다. 공화당이 지배하는 의회권력은 그의 외교 정책을 방해할 것입니다. 

2024 대선 전초전이 될 중간선거, 금융 시장 증시 영향

중간선거는 누가 2024년 공화당 대선 후보가 될 것인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트럼프가 지지하는 후보의결과가 좋지 않으면 공화당의 지지를 받아 다시 대선에 출마할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반면에 승리를 거둔다면 2024년 대선에 재출마할 가능성이 커질 것입니다. 민주당이 미시간, 위스콘신, 펜실베니아에서 권력을 유지할 수 있다면 바이든 대통령을 2024 대선에서 재선시키기 위한 자신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현 대통령 바이든의 문제 중 하나는 인플레이션입니다. 그것은 현재 1980년대에 마지막으로 그랬던 것처럼 빠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시장 관찰자들과 경제학자들은 이것이 단지 일시적인 현상인지에 대해 최근 몇 달간 논쟁을 벌였습니다. 반면 미국인들은 생활비 상승에 대해 점점 더 우려하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에너지 가격 상승에서 촉발되고 있다는 사실이 특히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휘발유 가격이 오르면 대통령의 인기가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인데, 바이든에게 문제는 인플레이션만이 아닙니다. 전염병, 외교 정책 및 이민이 어떻게 처리되는지에 대한 유권자의 불만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결과에 따라 바이든은 2024년 대선에서 불출마할 수도 있습니다. 80대 고령인 그의 나이도 영향을 줄 것입니다. 

중간 선거 이후 금융 시장에도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까지 중간 선거는 월스트리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았습니다. 투자자들은 현재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의 통화 정책 변화에 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지난 선거 주기를 살펴보면 중간 선거 연도에 미국 주식 시장이 다른 연도와 다르게 행동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회 선거가 시장에서 이미 상승하고 있는 변동성을 다시 한 번 부추길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S&P 500 지수의 변동성은 중간 선거 연도에 평균 16%(1970년 이후 데이터 기준)였으므로 다른 연도(13%)보다 높습니다. 더욱이 블루칩 지수는 중간선거 직전 몇 개월 동안 거의 변동이 없었습니다. 선거 결과에 대한 불확실성이 줄어들고 S&P 500 지수가 상승하기 시작한 것은 여론 조사가 있기 불과 몇 주 전이었습니다. 중간 선거 이후에는 주식 시장이 랠리로 전환될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1950년 이후 S&P 500 지수는 선거 후 12개월 동안 평균 +15%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다른 모든 연도(7.1%)의 두 배 이상입니다. 아마도 주가는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체적으로 하원은 공화당이 다수당을 상원은 민주당이 방어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데 여론 조사 결과가 팽팽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결과는 속단할 수 없습니다. 한국에게 있어 미국 선거 결과는 중요한데 공화당이 의회 다수당이 되어 견제를 하게 되면 IRA법같이 미국 우선 일변도로 흘러갔던 일부 법안의 변화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큰 틀에서는 급격한 변화는 없을 것입니다. 미국 자국 우선이라는 정책은 민주당이나 공화당이나 다를 바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