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수능 원서접수 기간, 방법, 일정, 꼭 알아야 할 필수 정보

코로나로 어려운 이때 유달리 태풍마저 잦은 2020년입니다. 90여 일 남아있는 대학 입학 수학능력 시험을 앞두고 9월 3일, 오늘부터는 시험 응시원서 배부, 접수, 변경 일정이 시작됐습니다. 이번 수능 원서접수 기간은 9월 3일부터 9월 18일까지로 주말을 제외하고 12일간 이어지며 이 기간 중 수험생 본인이 치르게 될 과목 영역을 선택하고 변경하거나 취소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과거에는 반드시 수능을 치러야만 대학에 갈 수 있었지만 학생부 종합, 교과, 논술 등 수시모집이 일반화되어 있는 현 대입전형에서는 수능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상위권 대학은 물론이고 중위권 대학에서도 수시모집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설정하여 일정 기준이 되지 않으면 탈락되는 경우도 상당히 많이 있으므로 수능은 여전히 대입 전형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수시모집 외 정시 모집으로 대학을 가고자 하는 경우에서 수능 성적은 절대적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수능을 봐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본인의 실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성적을 잘 받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수능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2021학년도 수능원서접수기간에 대하여 알아보고 응시료, 일정, 환불 등 수능 관련 알아야 할 내용들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학년도 수능 시험일

2021학년도 수능 시험일은 한차례 연기되어 12월 3일로 확정되어 있습니다. 코로나가 재 확산되며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되어 거의 모든 경제활동이 중지되고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도 등교를 포기하고 자가 학습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 더 지연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도 있지만 현재까지는 변동 없이 예정대로 시행한다고 하니 흔들림 없이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지난 해 2020학년도 수능 시험일은 11월 14일이었으며 수능에 응시했던 수험생은 총 548,734명이었습니다. 수험생은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매년 줄어들고 있으며 2021학년도 응시인원도 지난해보다는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는 53만 명선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수능 등급
시험 영역 및 시간

2021학년도 수능 원수접수 기간

교육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1학년도 수능시험 원서접수일은 2020년 9월 3일부터 18일까지입니다. 기간 중 주말과 공휴일은 접수 기간에서 제외되므로 실제 접수 기간은 평일 12일입니다. 수능을 봐야 하는 수험생들은 반드시 원서를 접수해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접수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입니다. 대부분의 수험생을 차지하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은 학교의 안내에 따라 응시과목을 정하고 학교에 제출하면 되며 학교에서는 일괄 접수를 하게 됩니다.

2021학년도 수능 원수접수 방법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은 학교에서 일괄 접수하므로 학교의 지침만 잘 따르면 되겠습니다. 고등학교 졸업생은 본인이 졸업한 학교로 가서 접수하면 되는데 현재 사는 곳이 졸업한 학교와 주소가 다르다면 현재 주소지 관할 시험지구 교육지원청에서도 접수가 가능합니다.

검정고시 합격자와 기타 학력 인정자도 현 주소지 관할 교육지원청에서 접수할 수 있습니다. 졸업생이 교육지원청에 가서 접수를 하는 경우, 절차를 살펴 보면 마스크는 반드시 착용하고 가야 합니다. 선택 과목 영역에 따라 시험 응시료가 달라지므로 본인 응시 과목에 맞게 비용을 준비해야 합니다. 6개 영역을 치른다면 47,000원, 5개 영역 42,000원, 4개 영역 이하는 37,000원입니다. 접수시 납부하면 되겠습니다.

응시자는 접수처에 있는 응시원서 기초자료를 작성, 제출하면 접수처에서는 응시원서를 출력하여 교부합니다. 이후 출력된 응시원서 내용을 확인하고 규격 사진인 여권용 사진을 부착하고 서명을 하고 원서 접수자에게 제출, 응시료를 납부하고 접수 확인서를 받아 서명, 제출 후 접수증을 받으면 모든 절차가 종료됩니다. 이와 같이 본인이 직접 접수를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코로나 19 확진자이거나 자가 격리 중이라면 대리 접수도 가능합니다.

저소득층 수급 자격 보유자 등 수능 응시료가 면제되는 대상자도 있으니 자격에 해당되는지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천재지변, 질병, 수시모집 최종합격, 군입대 등 사유에 해당하여 수능에 응시하지 않은 수험생들은 소정의 절차를 거쳐 응시수수료의 일부를 환불받을 수 있으며 그 기간은 12월 7일부터 11일까지입니다. 2021 대입 수능시험 성적 발표는 12월 23일이며 수험생들에게 이날 통지될 예정입니다.

응시료 면제대상자

본격적인 대입 일정이 시작되었습니다. 차분히 남은 기간 준비하여 소기의 성적을 거두시기 바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