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측정분석사란? 시험 정보 알아보기

환경의 중요성


우리가 살아가면서 늘 함께 하고 있는 자연환경들이 있습니다. 하늘과 땅과 바다, 강은 우리가 살아갈 터전을 제공하여 주는 천연 자원들이기도 합니다. 늘 숨쉬고 휴식을 즐기고 여유를 찾게 해주는 환경, 이 환경 상태가 나빠지면 사람들의 삶의 질도 급격하게 나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조금 나이가 드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본격적으로 차량이 보급되고 공업화 되기 이전에 대기나 수질 환경은 지금에 비하여 훨씬 맑고 깨끗했습니다. 겨우내 눈이 오고 나면 매달려 있던 고드름은 그냥 먹을 수 있을 정도로 깨끗했고 눈, 비를 그냥 맞아도 될 정도였습니다. 물론 비는 그냥 맞지는 않았지만 어쨌든 산성비 라든가 그런 것은 지금에 비하면 덜했을 것입니다.

지금의 자연 환경은 과거에 비하여 악화된 것은 사실입니다. 가장 도드라진 변화는 사실상 연중 우리를 위협하고 있는 미세먼지의 증가입니다.봄철이면 황사라 하여 중국에서 날아오는 모래 먼지가 많이 오고는 했었는데 이제는 공업화된 세계의 공장 중국에서 날아오는 미세먼지로 우리나라는 심하게 영향을 받고 있는 처지입니다. 물론 내부적으로 생성되는 오염원의 문제도 간과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환경이 무너지면 사람들이 제대로 살기가 힘듭니다. 당장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는 날을 생각해 보시면 얼마나 힘든지 아실 것 입니다. 따지고 보면 지구 온난화 문제도 환경오염과 파괴로 인한 대기의 변화가 불러온 문제입니다. 더 늦기 전에 우리의 환경을 지킬 수 있도록 다 같이 힘을 합쳐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환경 문제는 우리나라뿐 만 아니라 전세계적인 관심사가 되고 있는 과제이기도 한데 이에 발맞춰 환경문제에 대한 직업군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소개할 직업, 자격은 환경측정분석사입니다. 대기나 수질 환경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 측정, 분석하는 것이 주 임무로 주로 이산화탄소, , 비소, 수은 등 중금속 자료를 대상으로 합니다.

국가에서는 환경부 주관으로 국가전문자격증 제도를 도입하여 이 업무를 수행할 전문 인력들을 선발하여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는 2006년 법률이 제정되면서 이 자격증이 시행이 되었고 특히 환경오염 물질을 시험, 검사하는 기관에서는 2020년부터는 환경측정분석사 자격을 소지한 사람들을 고용하게끔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관심도 높아지고 주목받고 있는 자격증 중의 하나입니다.

환경측정분석사 시험정보


검정 분야

검정 분야는 두가지로 구분되며 대기환경측정분석 그리고 수질환경 분야로 검정을 치르게 됩니다.

검정 방법

1차 필기시험(객관식)2차 실기 시험(구술, 작업)을 통하여 전문자격인을 선발하게 됩니다.

검정 과목 및 응시료 정보

대기환경측정분석 분야에서는 필기시험으로 대기분야 환경오염공정시험기준이라 하여 대기오염, 실내공기질, 악취 부분과 정도 관리 등 두 개의 과목을 치릅니다. 실기 시험으로는 일반항목분석, 중금속, 유기물질 분석 등 세 분야의 시험을 보게 됩니다. 수질 환경 측정분석도 유사한 형태이며 필기시험 중 수질, 먹는 물 에 대한 분야만 차이가 있습니다.

필기 시험은 4지 선다형 객관식 문제로만 출제가 되는 것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필기시험 응시료는 수수료 포함하여 33,000원입니다. 실기시험은 가격이 올라 가는데 1회 응시료가 15만 원인 만큼 한 번에 붙을 수 있도록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겠습니다. 원서접수는 온라인으로만 가능하며 국립환경인력개발원 홈페이지를 통하여 접수가 가능합니다.

응시 자격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용어와 분야인 만큼 관련 분야 자격증 소지자, 업무 종사자, 관련 학과 졸업자 등이 대상이 됩니다.

합격 기준

필기와 실기의 기준 점수가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필기의 경우는 100점 만점으로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며 실기는 100점 만점의 매 과목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이 가능합니다.

2019년 환경측정분석사 응시 일정

2019년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은 이미 원서 접수는 끝나 있으며 시험 시행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원서를 접수한 분들은 시험일까지 열심히 공부하시어 좋은 결과를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번 필기 시험은 102차 시험입니다. 101차 시험은 지난해 11월에 치뤄진 바 있습니다. 올해 111차 시험 응시 일정은 나와 있지 않은데 홈페이지를 통하여 관심있게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올해 치뤄질 시험 일정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환경측정분석사는 수요에 비하여 아직 전문인력이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관련 분야의 학업을 마쳤거나 업무를 종사하고 있는 분이라면 도전해 볼 만한 자격증일 것입니다. 준비 예정이거나 시험을 보셔야 될 수험생 모두에게 합격의 영광이 있으시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