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카드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기부 취소 알아보기

전국민에게 지급하기로 결정된 긴급재난 지원금 신청 및 지급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우선 신용 카드와 체크 카드를 통한 재난지원금 신청이 진행되고 있는데 기부를 둘러싼 민원이 많이 발생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기부의 취지에 맞게 본인이 자발적으로 해야 하는 것인데 신청 과정에서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기부가 되는 탓에 취소가 안되는지 등의 문의가 폭주하고 있다 하여 대책도 마련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 진행되고 있는 카드 긴급재난 지원금에 대한 신청 과정과 기부를 하지 않고 전액을 받거나 실수로 기부 처리가 된 경우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긴급 재난 지원금 신용, 체크카드 신청, 충전 방법

아마 대부분의 국민들이 선택할 것으로 보이는 신용, 체크 카드 신청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511일부터 각 카드사 홈페이지, 모바일 앱을 통하여 온라인 신청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제 이틀이 경과했는데 많은 사람들이 신청을 하여 대략 25천억원 이상의 금액 정도라고 합니다. 이번 긴급재난 지원금에 편성된 예산은 143천억원 규모이니 대략 18% 정도가 신청된 것입니다.

 

지금은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온라인 신청을 통한 재난지원금 신청 기간입니다. 온라인 신청 기간 중 기억해야 할 것은 기간은 5월 11일부터 5월 31일까지 한시적이라는 것입니다. 이 기간이 지나면 전액 기부 처리됩니다. 따라서 지급을 원하는 세대는 반드시 이 기간 중에 신청을 해야 합니다.

온라인 신청 기간 중 최초 5일간, 511일부터 515일까지는 사이트 폭주 및 다운 방지를 위하여 공적 마스크 구입과 동일한 형태인 부제로 운영합니다. 이미 마스크 구매를 이런 방식으로 해왔으니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516일부터는 부제를 적용하지 않고 어느 때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518일부터는 카드와 연계된 은행 창구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며 기한은 역시 531일까지입니다.

국민카드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온라인을 통한 신청은 거의 모든 카드사들이 동일하지만 미세한 차이는 있으니 소지 카드 사용방법을 미리 확인하고 이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여기에서는 국민카드를 예로 신청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카드의 경우에는 기부 포함 신청과 기부 없이 신청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신청할 때 해당 메뉴로 접속하면 되겠습니다. 신청 버튼을 눌러 해당 메뉴로 들어가면 이용 동의 항목이 있으며 여기에서 체크를 해주면 로그인을 하거나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이 단계가 지나면 마지막으로 신청 정보 확인을 해주고 완료를 해주면 신청이 끝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세대주만 신청이 가능하므로 세대주 명의의 카드로만 신청이 가능함을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카드로 신청한 재난지원금은 2일후에 가구별 금액에 따라 충전됩니다.

국민카드는 문자 알림을 통하여 안내 받을 수 있으며 잔액 확인, 사용 가능 가맹점, 유효 기간을 알 수 있어 이용이 편리할 것 같습니다. 다른 카드사도 거의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부 및 취소 방법

국민카드를 통하여 신청하여 기부를 원한다면 기부 포함 신청 버튼을 눌러서 들어가면 되겠습니다. 본인 인증을 마치고 나면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지원금액이 문자로 오게 됩니다. 이후 신청 정보 확인 창이 활성화 되는데 여기에서 일부 기부를 원한다면 기부할 금액을 입력하면 되며 전액 기부의 경우 전액 기부에 체크해 주면 되겠습니다.

기부할 의사가 없었는데 모르고 전액 기부에 체크하는 경우 기부로 처리되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기부를 원하지 않는 다면 전액 기부에 절대 체크해서는 안되며 금액을 입력할 필요도 없으며 바로 입력완료하면 되겠습니다.

 

혹시 기부로 체크가 되었다면 당일 오후 1130분 이전 취소를 한다면 취소가 가능합니다. 국민카드는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취소할 수 있는 메뉴가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기부의 취지는 이해하겠지만 이렇게 신청 단계에서 혼선을 일으키게 한 것은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당초 신청과 기부를 분리하는 것이 맞는데 이것을 한 화면에서 동시에 처리하니 사용이 익숙한 사람들도 혼선이 오는데 노년층 등 익숙하지 않은 계층은 더했을 것입니다.

사용자에 대한 배려가 아쉬운 부분입니다. 이에 보완책을 내놓는다고 하니 혼선은 줄어들 것 같습니다. 이미 기부금 신청 취소도 주민센터에서 접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