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타, 현타왔다 뜻 알아보기. 현실자각이 필요한 이유

주어진 현실에 만족하고 사는 사람들은 그렇게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떻게든 더 나은 미래를 보장받기 위하여 사람들은 노력하고 현재와 현실을 개척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어진 현실을 제대로 자각하지 못하고 착각에 빠져 있거나 제대로 현실을 자각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현타라는 말은 인터넷이나 유튜브 등을 통하여 많이 통용되고 있는 말인데 비교적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제는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신조어로 자리잡았는데 그 의미도 조금씩 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타, 현타 왔다는 어떤 뜻인지 알아 보겠습니다.

현타, 현타 왔다 뜻

우선 현타는 현실 자각 타임의 줄임말로 해석되는 경우입니다. 현실을 자각한다는 것은 어떤 공상이나 도취감에 빠져 현실을 잊고 있다가 실제 상황을 깨닫게 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바로 이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현타가 왔다는 것도 같은 뜻으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또는 정신적, 육체적 욕구가 충족된 이후 몰려오는 허무함과 무기력을 느끼는 시간이라는 뜻으로도 통용됩니다. 

다른 해석으로는 현자는 현명한 사람을 뜻하기도 하는데 타임과 합쳐져 ‘현자가 되는 시간’으로도 봅니다. 어떤 계기로 현자가 되거나 현자의 시간을 갖게되는 경우일 것입니다. 현실 자각 타임과는 조금 다른 해석이기는 하지만 근본적인 뜻은 같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욕구 충족 뒤에 몰려오는 허무감, 상실감으로 깨닫는 현실 인식은 같은 의미입니다. 

현타는 현실자각, 현명한 사람이라는 우리말과 시간을 뜻하는 영어 타임(Time)이 합쳐진 조어로 우리말과 영어의 조합인 셈입니다. 최초로 이 신조어가 생겨난 곳은 한국이 아니라 일본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떤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사용되던 것이 옆나라 한국에서도 알려지며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능 프로그램에서 연예인들이 쓰거나 자막이 나오고 하면서 더 잘 알려진 것 같습니다.

현실자각의 시간

본인이 처한 현실을 제대로 깨닫고 자각한다는 것은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자신이 처해있는 위치를 제대로 알아야 그에 맞춰 미래를 대비하고 대책을 세우기 용이할 것입니다. 꼭 의욕 상실이나 허무감에 의하여 갑작스레 현실자각을 하기 보다는 스스로를 돌아보고 성찰하는 시간을 일상 속에서 가진다면 자연스럽게 보다 좋은 현실을 만들고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역사 속 위인들의 경우를 봐도 어떤 계기 속에서 또는 성찰의 과정에서 본인을 되돌아 보고 자기 발전의 계기로 삼아 큰 사람이 되었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깨달음의 끝에 득도를 하게되고 평범함을 벗어난 삶을 살아 갔던 것인데 꼭 성인까지는 아니더라도 일반인들도 충분히 현명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충동적이며 순간적인 쾌락 끝에 다가오는 공허감에서 느끼기 보다는 일상 속에서 매일 매일 하루를 반성하고 허무한 삶이 계속되지 않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깨달음의 과정

이상과 같이 현타의 뜻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