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대선 후보 TV토론 일정, 1월 JTBC 갤럽 대선 여론조사 지지율 알아보기

2022년 3월 9일은 20대 대통령을 뽑는 대통령 선거일입니다. 2022년 1월 7일 기준으로 2개월 2일, 61일 앞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대선 레이스가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국민의 힘 양당의 대선후 보 양강구도로 전개되오던 흐름에 변화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2022 20대 대선일

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지지율은 큰 차이는 없으나 국민의 힘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은 가파르게 하락하고 있으며 그동안 한 자릿수에 머물고 있던 국민의 당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이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는 것이 최근 여론 조사의 흐름입니다. 2강에서 3강으로 재편되고 있는 것인데 그동안 수면 아래에 있던 후보 단일화 관련 내용도 솔솔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대선 직전에 있을 대선후보 토론은 3차례로 정해져 있는데 대선 가도에 변수가 될 것인지도 관전 포인트입니다. 이전 같으면 공식 대선 후보 토론이전에 각종 매체를 통하여 다양한 토론 일정이 있곤 했는데 이번에는 윤석열 후보가 토론을 노골적으로 기피하며 공식 토론외에는 성사되기 쉽지 않은 모습입니다.

1월 들어 발표된 주요 대선 후보들의 여론조사 내용과 대선 후보 TV토론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2017년 대선 토론
20대 대선 주요 후보 4명

2022 대선 후보 TV토론 일정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하는 공식 대선 TV토론회는 대선 이전에 있는 공식 선거운동 기간인 2월 15일부터 3월 8일까지 최소 3회 이상 열리게 됩니다. 대선 토론 일시와 장소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는데 1월말까지는 정해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동안 양강 후보가 모여 토론을 한 적은 없었으며 개별로 각종 방송,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하여 참석한 것만 있어 후보간 비교를 하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물론 비교 분석을 할 수는 있지만 절대적으로 볼 수는 없습니다. 후보간 공약에 대한 질문과 답을 주고 받는 것을 봐야 할 것인데 토론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며 상대 후보를 범죄자 취급하는 윤석열 후보의 이해못할 태도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선관위가 주관하는 공식 토론 일정까지 피해갈 수는 없습니다. 공영 방송사인 KBS와 MBC에서 주관하게 될 대선 후보 토론회는 공식 선거일이 시작되는 2월 15일부터 3회 실시 된다면 주당 1회를 실시한다면 2월 셋째주, 넷째주, 3월 첫째주로 일정이 잡힐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선 후보 토론에는 두 후보 뿐 아니라 안철수 후보와 심상정 후보도 참여하게 됩니다. 대선 토론 일정이 확정되면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직까지는 2강을 형성하고 있는 이재명, 윤석열 후보
3강 구도로 변하고 있는 지지율

2022 대선 후보 1월 JTBC 한국 갤럽 여론조사, 지지율

1월 들어 실시된 여론 조사 중 JTBC와 한국갤럽이 조사, 발표한 대선 후보 지지율 여론조사 내용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먼저 JTBC 내용입니다. JTBC가 여론조사업체인 글로벌리서치에 의뢰하여 1월 5일~6일 양일간 실시한 결과입니다. 전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1006명 대상이며 응답률은 11.2%, 무선전화면접 방식으로 실시되었습니다. 국민의 힘 대선 후보가 내홍을 겪고 선대위가 개편된 후 나온 결과입니다. 주요 네명의 후보 다자 대결에서 누구를 뽑을 것인지 묻는 질문에서는 이재명 후보 38.0, 윤석열 후보 25.1, 안철수 후보 12.0, 심상정 후보 3.0% 순이었습니다. 이재명 후보가 윤석열 후보를 12%p이상으로 차이를 벌리며 앞서고 있는 것이 눈에 띕니다. 안철수 후보는 처음으로 두자리수 지지율을 기록하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윤석열 후보는 직전 조사보다 3% 하락, 안철수 후보는 2.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두 후보간 지지층이 한쪽으로 옮겨간 것으로 보입니다.

JTBC 조사 결과

한국갤럽에서 조사한 1월 1주차 조사 내용도 보겠습니다. 1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만18세 이상 성인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조사되었으며 응답률은 14.5%입니다. 무선전화면접방식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 결과에서는 이재명 후보 36%, 윤석열 26%, 안철수 15%, 심상정 5%로 나타났습니다. 갤럽에서 조사했던 12월 셋째주와 비교하면 윤석열 후보는 9%p, 안철수 후보는 10%p상승한 것을 나타나 역시 윤후보 지지충이 안철수 후보쪽으로 이동한 것으로 보입니다. 더 뒤로 가서 11월 첫째주에는 이재명 30%, 윤석열 35%, 안철수 7%, 심상정 6% 였던 것을 보면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이 하락하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여러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본인의 문제가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됩니다. 잦은 말실수, 이해도 낮은 공약, 가족의 문제, 국민의 힘 내홍, 토론 기피 등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소입니다. 여론조사 관련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됩니다.

한국갤럽 대선후보 지지율 여론조사 추이

이상과 같이 흐름이 바뀌고 있는 대선 후보 여론조사 결과와 대선 후보 TV토론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 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