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전국 의대 순위, QS 의대 평가 순위, 정원, 정시/수시 등급

의치한 중 의대 순위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전국에 있는 대학 중 의과대학이 설치되어 있는 대학은 의학전문대학원까지 포함하면 40개가 있습니다. 자연계열 최상위권 학생들이 입학하는 그야말로 최고 수재들이 입학하는 곳인데 여기에도 순위가 존재하기는 합니다만 사실 큰 의미는 없습니다. 

의과대학

환자를 다뤄야 하는 의술이 대학별로 차이가 크지 않을 뿐더러 차이가 있어서도 안되는 것인데 졸업후 의사 면허를 취득하고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이라 실력의 차이를 나누는 것은 의미가 없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의 명성, 위치 등에 따라 순위가 존재하는데 그 차이는 미미합니다. 의대 취업률은 95% 이상이니 사실상 졸업만 하면 의사 면허를 취득하고 바로 의사가 되는 것이라 다른 학과를 압도합니다. 다른 의과 계열인 치대, 한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부동의 1위는 한국 최고의 대학인 서울대 의대인데 그 이하로는 어떤 대학들이 상위권에 있는지 참고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제 대학 평가에서도 전공별로 대학평가를 하고 있는데 함께 알아 보겠습니다.

서울대 병원

의과대학 정원, 예상 정시/수시 합격점수 대

자연계열 최상위권 수험생들이 진학하는 모집 단위는 단연 의과대학입니다. 정시 배치표나 수시 입시 결과를 봐도 의대는 최상위권에 항상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전공들을 거의 압도하는 수준을 볼 수 있는데 그만큼 상위권 학생들간의 경쟁이 맹 치열합니다. 입학 정원은 현재 3000명 수준인데 2022년도부터는 정원이 확대되어 3458명을 모집할 예정이라 의대 입학을 목표로 하는 수험생들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

정시 모집 기준으로 보면 국어, 수학, 탐구 과목 표준점수 600점으로 볼때 의과대학 합격 가능 점수대는 인서울 주요 의대는 410점을 넘어야 가능한 수준입니다. 참고로 인문계 최상위권 서울대 경영대학은 409~410점대이며 서울대 자연계 모집단위 점수는 390점대입니다. 내신 등급이 중요한 수시모집 기준으로는 수시 등급은 서울대의 경우 1.0등급 이내이며 다른 대학들의 경우도 수도권, 지방 구분 없이 1.2등급이내이며 1.3등급도 2~3개 대학 정도가 있지만 역시 최상위권입니다. 또한 의대의 경우 거의 모든 대학에서 면접을 실시하고 있어 이에 대한 준비도 많이 해야 합니다. 사실상 전국에서 공부 잘하는 학생들 3천여명이 의과대학에 간다고 해도 크게 틀린 말이 아닐 정도입니다. 정시로 간다고 하면 수능에서 최소 5개 이내로 틀려야 하는데 정말 쉽지 않으며 엄청난 학습량이 필요하겠습니다. 

수시모집은 60%, 정시모집은 40% 정도 인데 정시 모집 인원이 점차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수시로는 학생부 교과 전형이 가장 많은 인원을 모집하고 뒤를 이어 학생부 종합, 논술도 일부 대학에서 모집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국 의대 순위 

의대 순위를 내는 것은 큰 의미는 없지만 굳이 분류한다면 상위권 5개 대학 정도를 볼 수 있는데 1위는 서울대 의대, 다음으로 성균관대, 가톨릭대, 연세대, 고려대를 꼽으며 10위권내에 한양대, 경희대, 울산대, 경북대, 아주대로 보고 있는데 부동의 1위 서울대를 제외하면 큰 의미는 없습니다. 

이하 30개 대학의 순위는 우열을 가리기 쉽지 않으며 거의 동급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의대 순위 중 상위권에 있는 대학들은 부설 병원의 규모나 시설도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병원을 보면 서울대 병원,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 가톨릭대 성모병원, 울산대 현대아산병원, 성균관대 삼성서울병원의 명성과 규모를 떠올리면 비교가 되겠습니다. 지방에 있는 한림대, 인제대, 순천향대는 지방3룡의대로도 부르는데 부속 병원 규모도 크고 대학 병원도 여러 군데 있어 명성이 높은 편입니다. 전국 의대 중에서는 제주대, 조선대가 비교적 낮은 편이지만 전국 대학의 모집 단위로 보면 최상위권 수험생들이 갈 수 있는 곳입니다.

삼성 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가톨릭대 성모병원

QS 의대 순위

세계 대학 평가 순위를 집계, 발표하고 있는 QS를 통하여 한국의 의대 순위를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이 본 2020년 기준으로 한국 의과 대학 순위는 어땠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의대 세계 1위는 미국 하버드 대학교, 2위는 영국 옥스퍼드, 3위는 영국의 케임브리지 대학입니다. 

1위는 역시 서울대 의대입니다. 세계 32위입니다. 다음으로는 성균관대 의대이며 세계 100위, 3위는 연세대학교 세계 116위, 4위 고려대학교 세계 154위, 5위 경희대, 6위 한양대, 7위 울산대, 8위 가톨릭대학교, 9우 경북대, 10위 전남대 순이었습니다. 

이상과 같이 의과대학 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꼭 상위권 대학이 아니라도 의대를 나온 학생들은 면허를 따면 똑같은 의사이며 그 실력이 다르거나 할 이유가 없습니다. 꼭 서울대를 나와야 최고의 의사는 아니며 단지 최고의 의사가 될 가능성이 클 수는 있겠습니다. 의사는 실력보다도 환자를 잘 케어할 수 있는 인성이 더욱 필요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ㅁㅁㅁ
    2021.03.02 23:48

    의대 지팡이는 뱀 한마리 아닌가요?
    의학의 상징 아스클레피오스의 지팡이

  • 2021.03.04 20:07 신고

    아 그런가요? 두마리도 보이고 한마리도 같이 보이던데.. 참고 하겠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