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대 수시등급, 수시모집 전형 요강, 일정

이화여대와 더불어 명문 여자대학으로 자리잡고 있는 숙명여자대학교 수시모집 지원 및 입학 관련 도움을 드리기 위하여 관련 내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쯤이면 대학별로 발표된 2021학년도 모집 요강, 인원 등 지원 관련 내용에 대하여 분석을 마치고 윤곽을 잡아가야 할 때입니다. 내가 받은 내신 등급에 따라 지원 가능 여부와 대학을 결정해야 하는데 학생부 마감과 수시모집 일정이 불과 한달 여 후로 다가와 있는 이때가 매우 중요한 시기이겠습니다. 여학생들의 경우는 남학생과 달리 전국에 7개가 있으며 그 중 6개가 서울에 위치하고 있는 여자대학교에 지원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므로 선택의 폭이 더 넓은 편입니다. 잘 따져 보면 인서울 대학을 노려 볼 수 있겠습니다.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대는 서울 용산구 청파동에 있는 여자대학으로 고종의 후궁이었던 순헌황귀비 엄씨가 설립했던 여성 교육기관이었던 숙명여학교를 시작으로 보고 있습니다. 처음 이름은 명신여학교였으며 설립년도는 1907년입니다. 여자전문학교로 명맥을 유지하다가 1955년에 종합대학으로 승격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숙명여자 중고등학교는 원래 한 뿌리였으나 지금은 분리되어 숙명여대와는 무관합니다.

순헌황귀비 엄씨

서울 소재 주요대학 15개 대학으로 항상 들어가는 주요 대학으로 이화여대와 함께 여자대학을 대표하는 대학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입시 결과나 기관 평가 결과 등에 의한 대학의 순위는 대체로 건국대, 동국대, 홍익대와 같은 위치에 있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절대적인 것은 아니니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주요 대학으로 항상 포함되고 있는 여자 명문대학교입니다.

학생들의 자부심도 높은 편인데 올 초 트랜스젠더 학생의 입학을 놓고 큰 화제 거리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거센 논란 끝에 결국 해당 학생이 입학을 포기하면서 종지부를 찍었던 것인데 학교 측의 판단이 옮은 것이었는지 제대로 된 선택이었는지, 학생들의 반응이 과한 것인지에 대한 뒷얘기가 많았습니다. 같이 학업을 이어가야 할 학생들의 의견이 더 중요했을 것을 생각됩니다. 수술을 통하여 성을 바꿨다고 굳이 여대에 가야 할 이유도 없으니 말입니다.

숙명여대의 2019년 기준 취업률은 64.4%이며 연평균 등록금은 800만원 수준입니다. 참고로 이화여대의 취업률은 62.1%로 취업률은 더 높습니다. 여자 대학교 평가에서는 이화여대를 이어 부동의 2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대학 평가도 좋은 편으로 중앙일보 2019대학 평가에서는 19위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QS, THE, ARWU 등 세계 대학평가에서는 아쉽게 순위 내에는 들지 못했습니다. 이화여대와 더불어 공과대학이 있는 여자대학입니다.

숙명여대 수시모집 정보

숙명여대 2021학년도 수시모집 인원은 1,437명으로 총 모집 인원 중 67.8%에 해당합니다. 학생부종합 739명, 학생부교과 244명, 논술 300명, 실기 154명입니다.

가장 많은 신입생을 뽑는 학생부 종합은 서류형, 면접형으로 구분하여 실시합니다. 서류형은 숙명인재 1형으로 423명을 선발합니다. 제출 서류로 100% 일괄 전형을 실시하며 학생부만 제출하며 자기소개서는 제출하지 않습니다. 면접과 수능최저기준도 없으므로 교과, 비교과 활동이 고르게 잘 관리되어 있는 학생이라면 지원해볼 만 하겠습니다. 숙명인재 II형은 면접형으로 230명을 뽑습니다.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제출해야 하며 1단계 서류 심사 100%로 4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40%, 면접 60%를 반영합니다. 수능최저기준은 없습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간 중복 지원도 가능합니다.

서류형
면접형

학생부교과전형은 국어, 수학, 영어, 과탐, 사탐 등 주요 과목 교과 성적을 100% 반영합니다. 이 전형은 수능최저학력 기준이 있습니다. 주요 4과목중 2개 영역 등급합이 4이내여야 합니다. 탐구과목은 1과목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학년별 반영 비율은 별도로 없이 전학년 성적을 반영합니다.

논술 우수 전형은 논술 70%로 비중이 높으며 교과 성적은 30% 비율입니다. 역시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있으며 기준은 학생부교과와 동일합니다. 유형은 통합논술형이며 자연계열은 수리적인 문제가 출제됩니다.

인터넷 원서접수기간은 9월 23일부터 28일까지입니다.

숙명여대 수시등급

숙명여대는 인문계 학과가 자연계에 비하여 더 많은 편이며 입시결과도 높은 편입니다.

학생부 교과 입시결과를 보면 인문계 평균 등급은 1.83, 자연계는 2.07로 전체적으로는 1.90등급으로 1등급 후반대 이상이 되어야 안정권입니다. 인문계는 충원률이 많게는 300%까지 나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등급 후반대의 입결이 나오는 것을 보면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많이 지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충원률은 수능최저기준 미달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가장 평균등급이 높은 학과는 사회심리학과로 1.46등급이며 자연계에서는 생명시스템학부, 화공생명공학부 1.68이 가장 높았습니다.

학생부 종합 수시등급 결과는 서류형의 경우 인문계 평균 3.21, 자연계 2.83 등 평균 3.07등급, 면접형은 인문계 3.39, 자연계 3.09로 평균 3.30등급이었습니다. 논술우수자전형의 전체 평균 등급은 3.83입니다. 대체로 3등급 이내 합격자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는데 비교과 활동, 논술 평가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남은 기간 수시 모집 준비와 정시 대비 수능 준비에도 차질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숙명여대를 준비하는 수험생 분들께 도움이 되시기 바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