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스타 2급 필기 시험, 국제자격증 SCA 바리스타 자격증 알아보기

커피는 이제 누구나 즐겨 마시는 대중적인 마실 거리입니다. 예전에는 믹스 타입의 커피가 대세였다면 지금은 원두를 내려 그대로 마시는 아메리카노 같은 커피를 많이 찾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커피를 제대로 즐길 수 있도록 많은 연구도 이어지고 있는데 커피 전문가라 부르는 바리스타도 그들 중 하나입니다. 바리스타가 되려면 자격증 시험을 거쳐야 하는데 국제자격증으로 공인받고 있는 바리스타 자격증, 2급 필기 시험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리스타란

바리스타(Barista)는 이탈리아어에서 나온 말로 바(Bar)에서 커피를 만드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이름에서 풍기는 이미지가 왠지 고상해 보이기도 합니다. 바리스타는 예전 드라마 ‘커피 프린스 1호점’이 큰 인기를 끌면서 더욱 각광을 받았던 적도 있습니다. 커피전문점 체인인 스타벅스가 국내에 들어오면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여기에 드라마까지 히트를 치면서 더욱 유명해지게 된 것입니다.

수많은 종류의 커피콩을 이용하여 자기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로스팅, 블렌딩하여 커피전문점에서 커피를 마시는 다양한 사람들의 입맛에 들을 수 있게끔 노력하는 사람들입니다. 로스팅, 블렌딩이라는 용어가 등장하는데 어떤 말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바리스타

로스팅(Roasting)

커피콩인 생두(Green Bean)를 그대로 마실 수는 없습니다. 생두에 열을 가하고 볶는 과정을 거쳐 커피로 마실 수 있는 원두가 되는데 이 과정을 로스팅(Roasting)이라고 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커피콩을 볶는 과정을 가리킵니다. 이 과정을 마친 커피콩은 원두(Roast Bean, Whole Bean)라고 부르게 됩니다.

커피 생두
커피 로스팅
로스팅된 커피 원두

블렌딩(Blending)

블렌딩은 뭔가를 섞는다는 의미인데 커피에 있어서는 서로 다른 종류의 원두를 혼합하여 커피를 만드는 과정을 말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커피를 생산하는 곳은 브라질입니다. 그 뒤를 이어 베트남, 세 번째로 콜롬비아입니다. 이 세 나라가 세계 3대 커피 생산국인 셈입니다. 커피는 재배된 지역과 고도, 강수량 등에 따라 맛이 달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마치 와인을 만드는 포도의 종류와 지역에 따라 맛이 달라지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다른 종류의 커피를 혼합하여 또 다른 맛의 커피를 만드는 과정을 블렌딩이라고 합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이렇게 커피를 로스팅하고 블렌딩 할 수 있는 사람들이 바리스타인데 전문자격을 취득해야 가능합니다. 국내에서도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데 한국 커피 교육협회, 한국 능력 교육개발원 등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이 있으며 필기, 실기 1~2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국내 자격증은 민간자격증으로 비 공인 자격증입니다.

바리스타 2급 필기/실기시험

바리스타 2급 기준으로 보는 시험은 필기의 경우 커피학 개론, 커피 추출, 커피배전, 서비스 및 식품 위생을 보게 됩니다. 실기 2급은 사전 준비자세, 에스프레소의 평가, 카푸치노의 평가, 서비스 기술 평가 등입니다. 2급을 취득해야 1급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2급은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실기 응시 기회가 주어집니다. 한국 커피교육협회 기준으로 필기는 매달 응시 기회가 주어지고 있으며 문제은행 방식으로 출제되고 있어 난이도는 아주 어렵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필기는 50문항이며 70점 이상 합격입니다.

SCA 바리스타 자격증

SCA(Specialty Coffee Association)의 준말로 스페셜 커피협회라는 말인데 미국 커피협회(SCAA)와 유럽 커피협회(SCAE)가 통합하며 결성된 국제단체입니다.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을 관리하고 있는 기관이기도 합니다.

SCA는 다섯 가지 과목을 다루고 있으며 그 과목으로는 바리스타(Barista skill), 브루잉(Brewing), 센서리(Sensory), 로스팅(Roasting), 그린커피(Green Coffee) 등에 대하여 과목별 디플로마(Diploma)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과목별로는 수준에 따라 파운데이션(초급), 인터미디에이트(중급), 프로페셔널(심화) 등의 등급이 있으며 하위 단계부터 올라가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정리하면 다섯 가지 과목의 디플로마가 있고 각각의 과정에 3단계의 레벨이 있는 것입니다. 단계별로 소정의 교육을 마치고 테스트를 거치면 디플로마를 받을 수 있게 되는 과정입니다.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해서 바로 취직이 되거나 하는 것은 아니며 인정받는 바리스타가 되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과 끊임없는 연구가 필요함은 물론입니다. 이상과 같이 바리스타 자격증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 바라며 관심이 있으시다면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