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 월드컵 H조 포르투갈, 우루과이 피파랭킹, 역대 전적, 승패 예측, 경우의 수 알아보기

11월 28일 한국시간 저녁 10시 대한민국과 가나의 대결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16강 진출을 위하여 반드시 이겨야 할 결전이라 모든 관심이 여기에 쏠려 있는데 우리와 같은 H조의 또다른 게임인 포르투갈 대 우루과이의 게임도 29일 새벽 4시에 열릴 예정입니다. 

대한민국이 가나에게 이긴다면 16강 진출은 상당히 희망적입니다. 거의 7부 능선을 넘는 것이나 마찬가지인데 우리 뒤에 있을 포르투갈, 우루과이 두 나라의 경기 결과에 따라 확정이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어 역시 결과를 잘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카타르 월드컵 H조 포르투갈 대 우루과이의 피파 랭킹과 역대 전적, 승패 예측은 어떻게 될지 알아 보겠습니다.

카타르 월드컵 H조 포르투갈, 우루과이 피파랭킹, 역대 전적

국제축구연명(FIFA)가 발표한 국가별 피파랭킹 최신판(22년 10.6일 기준)을 보면 H조 상대국인 포르투갈은 9위, 우루과이는 14위에 올라 있습니다. 참고로 대한민국은 28위, 가나는 61위입니다. 졸전 끝에 가장 먼저 16강 탈락이 확정된 개최국 카타르는 50위로 가나보다 높은 것을 보면 랭킹이 높다고 하여 실력이 월등한 것은 아닙니다. 랭킹 22위인 모로코가 랭킹 2위인 벨기에를 꺾은 것을 보면 랭킹은 참고로만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도 우루과이와 비등한 경기를 보여준 것을 보면 더욱 그런 느낌이 듭니다.

양 국가의 역대 상대 전적은 1승 1무 1패로 팽팽합니다. 우열을 가리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가장 최근 대결은 4년전 러시아 월드컵 16강전에서 만나 우루과이가 포르투갈에 2-1로 승리한 바 있습니다. 우루과이는 8강에 올라 우승국인 프랑스에게 2-0으로 지면서 탈락했습니다. 우루과이는 1930년, 1950년 두번에 걸쳐 우승을 한 기록이 있는 축구강국이지만 이후 전력은 우승권과는 다소 거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2010년 이후 꾸준히 4강, 16강, 8강에 오르며 강국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는 팀입니다. 

러시아월드컵에서는 우루과이가 승리
우루과이 국가대표팀

포르투갈은 1966년 잉글랜드 대회 3위가 최고 성적입니다. 꾸준히 능력있는 선수들을 배출하며 2022년 한일월드컵 이후 6연속 월드컵에 진출하고 있는 축구 강국입니다. 호날두가 단연 톱 플레이어 입니다. 그는 월드컵에서 8골을 기록중이며 특히 가나전에서도 골을 성공시키며 2006년 대회부터 5회 연속 득점 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한국팬들에게는 좋지 않은 인상이 있는데 2019년 한국에서 열렸던 K리그 올스타와 소속팀 유벤투스 친선게임에서 경기에 출전하지 않은 노쇼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파울루 벤투 대한민국 대표팀 감독도 포르투갈 국가 대표 출신입니다. 

포르투갈 국가대표팀

H조 포르투갈, 우루과이 승패 예측, 경우의 수

포르투갈은 4년전 러시아월드컵에서 자신들을 16강에서 탈락시켰던 우루과이와 다시 맞붙으면서 복수 혈전을 벌일 것입니다. 현재 승점 3점으로 승점 1점에 그치고 있는 우루과이보다 우월한 위치여서 무리한 플레이를 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우루과이는 이번에 지게 되면 16강 진출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총력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포르투갈과 우루과이는 11월 29일 한국시간 새벽 4시에 열릴 예정입니다.

이번 월드컵에서 신들린 경기 결과 예상을 보여주고 있는 영국 BBC 크리스 서튼은 포르투갈과 우루과이는 0대0으로 비길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그는 한국이 가나를 1-0으로 이기고 16강 진출은 포르투갈과 대한민국이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꼭 그의 말대로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오늘 2라운드 게임 결과가 서튼의 예상대로 된다면 한국과 포르투갈은 나란히 승점 4점, 우루과이는 2점, 가나는 0점으로 탈락이 확정됩니다. 승부 도박사들이 예상하는 양국의 대결에서도 포르투갈의 승리 배당률은 2배로 우루과이(4~4.2)에 비해 낮은데, 배당률이 낮다는 건 도박사들이 승리 확률을 그만큼 높게 본다는 의미입니다. 

서튼은 포르투갈 1-0으로 우루과이에 이길 것으로 예상

마지막 게임은 12월 3일 0시 대한민국 대 포르투갈, 우루과이 대 가나의 대결인데 오늘 예상 결과로 된다고 보면 한국, 포르투갈이 비길 경우 나란히 승점 5점, 우루과이가 가나에 이기면 역시 승점 5점으로 동일하게 되어 골득실을 따져 봐야 하게 됩니다. 우루과이는 오늘 지게 되면 다음게임에서 이겨도 승점 4점으로 불리한 입장입니다. 이기면 승점 4점으로 포르투갈을 앞서며 가나전에서 비겨도 되는 위치라 상당히 유리해지게 됩니다. 포르투갈은 오늘 이기면 승점 6점, 비기면 승점 4점, 지면 승점 3점입니다. 오늘밤 지지만 않는다면 상당히 유리한 위치인데 오늘 게임에서 16강을 확정짓기 위한 전략으로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으로서는 포르투갈이 우루과이를 잡아주는 것이 보다 유리한 조건일 것입니다. 물론 한국은 가나를 이겨야 합니다. 가나와 비기게 되면 승점 2점인데 강호 포르투갈을 잡아야 하는 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한국과 우루과이가 똑같이 비긴다면 한국이 좀더 불리할 것입니다. 마지막 게임에서 한국은 강팀 포르투갈을 상대해야 하지만 우루과이는 상대적 약체인 가나를 상대하기 때문입니다. 

이상과 같이 H조 포르투갈 대 우루과이 게임에 대하여 예상해 보았습니다. 어떤 경우든 한국이 가나에게 이겨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과제입니다. 대한민국의 승리를 염원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