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카타르 월드컵 예선 일정, H조 2차 예선 한국 개최 확정

코로나로 인하여 지난해 월드컵 예선이 모두 취소, 연기되면서 열리지 못했는데 내년에 열리게 될 대회를 감안하면 올해는 어떻게든 예선을 치러야 해서 다소 바쁜 일정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아시아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예선은 2차 예선입니다. 한국이 속해있는 조는 H조로 상대국은 북한, 투르크메니스탄, 레바논, 스리랑카 등이 있습니다. 카타르 월드컵은 2022년 11월 22일부터 12월 18일까지 열리는 일정이라 최종 예선까지 진행하려면 다소 빠듯한 일정이 예상됩니다. 당초 아시아 지역 2차 예선은 2020년 6월 9일까지는 끝내고 2020년 9월 30일부터 2021년 10월 12일까지 최종 예선이 진행될 예정이었는데 코로나로 지난해 일정이 모두 연기되어 이제서야 2차 예선이 진행되게 된 것입니다.

바쁜 일정을 감안하여 2차 예선 잔여 일정은 조별로 개최국을 지정하여 열리게 되었습니다. 원래 홈 앤드 어웨이로 진행되어야 하지만 코로나 상황과 촉박한 일정을 감안하여 변경되었습니다. 한국이 속한 H조 2차 예선은 대한민국에서 열리게 되었습니다. 변경된 2차 예선 일정은 어떻게 되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카타르 월드컵 2차 예선 변경 일정

아시아 지역 2차 예선은 총 40개국이 참여 하여 8개조로 나누어 5개국이 한조를 이루어 경기를 갖게 됩니다. 2차 예선 일정은 이미 2019년 9월부터 시작되어 절반 정도가 진행된 상태입니다.

예선 결과에 따라 각조 1위 8개 국가와 2위팀중 상위권 4개국 등 총 12개 나라가 최종 예선에 올라가게 됩니다. 잔여 2차 예선은 6월 중에 조별 1개국을 개최국으로 지정하여 열리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한국이 속한 H조는 우리나라에서 5월 25일부터 6월 15일까지 열리게 되었습니다. 조별 2차 예선 개최국을 보면 A조 중국, B조 쿠웨이트, C조 바레인, D조 사우디아라비아, E조 카타르, F조 일본, G조 아랍에미레이트 등입니다. 

현재까지의 조별 예선 결과를 보면 A조 시리아, B조 오스트레일리아, C조 이라크, D조 우즈베키스탄, E조 카타르, F조 일본, G조 베트남, H조 투르크메니스탄 등이 조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E조에 속해있는 카타르는 개최국이어서 2차 예선과 관계없이 최종 예선에는 나가지 않으며 바로 본선으로 직행하게 됩니다. 압도적인 전력으로 조 1위를 달리고 있는 만큼 E조 2위국이 최종 예선에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E조 2위국은 오만입니다.

대한민국 2차 예선 H조 일정

대한민국이 속해 있는 H조는 현재까지는 투르크메니스탄이 승점 9점으로 조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한국은 승점 8점으로 2위입니다. 다음으로 레바논, 북한이 승점 8점으로 역시 같으나 골득실차에서 우리나라가 앞서며 2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최하위 스리랑카는 승점 0점으로 사실상 탈락이 확정된 상태입니다.

원래 일정대로라면 한국은 스리랑카를 제외하면 나머지 3개국과 홈에서 예선을 치르기로 되어 있었는데 다행히 이번 2차 예선 개최국으로 확정되어 모든 경기를 이동없이 우리나라에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경기 일정을 보면 5월 25일 투르크메니스탄, 5월 30일 스리랑카, 6월 7일 북한, 6월 15일 레바논과 예선을 갖게될 예정입니다. 날짜는 확정되었는데 아직 경기장은 결정되지는 않았는데 분산하여 열릴지 한 곳에서 열릴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이동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한곳에서 열릴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아직은 미정입니다. 코로나 상황을 감안하여 관중은 최소 인원만 입장을 허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경기 장소는 수도권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북한이 참가할 것인지인데 지난 2019년 10월 15일 평양에서 열렸던 북한과의 경기는 무관중, 무중계로 열리며 빈축을 산 적이 있습니다. 이번 2차 예선에 북한이 참가할 것인지 관심거리인데 중요도를 감안하면 참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조 2위 다툼이 치열한 상황에서 불참하여 자격을 박탈당하는 길을 선택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상황을 감안하여 그들 입장에서도 장소가 한국이어서 그렇지 여기 저기 다니는 것보다 오히려 안전하다고 생각할 것 같습니다.

이번 2차 예선 일정 순서도 원래와 마찬가지로 투르크메니스탄과 첫번째 경기를 가질 예정입니다. 2021년 2월 FIFA랭킹 기준으로 한국은 38위, 레바논 92위, 북한 115위, 투르크메니스탄 132위, 스리랑카 206위로 한국이 다른 국가를 압도하고 있지만 의외의 변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끝날때까지 긴장을 풀면 안되겠습니다. 

H조 FIFA 랭킹

잔여 예선은 전부 홈에서 열리는 만큼 완승을 거두며 시원하게 2차 예선에 진출하기를 바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