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삼재띠, 삼재 알아보기

인간은 삶을 살아가면서 숱한 일들을 겪으며 살아갑니다. 좋은 일들도 많이 있지만 그에 못지않게 험한 일, 괴로운 일 때로는 죽을 고비도 넘겨야 할 만큼 힘든 순간들을 많이 겪게 됩니다. 교통사고나 질병, 법적 분쟁 등 수많은 종류의 재난을 만날 수도 있게 되는데 미리 알고 대처할 수 있다면 매우 유용할 것 같습니다. 삼재띠, 삼재에 대하여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말 그대로 세가지 재난을 뜻하는데 어떤 의미들을 담고 있는지 2020년에 해당하는 삼재띠, 삼재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재란


삼재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세가지 재난을 말하는데 9년 주기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9년이 지나면 삼재가 들어 3년 동안 이어지다가 나가게 되고 9년간은 삼재에서 벗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재난은 크게 3가지로 교통사고, 상해, 기타 사고 같은 도병재, 건강의 문제인 역력재, 금전,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기근재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띠가 삼재에 들어와 있다면 건강, 금전문제, 사고에 취약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3년은 정말 조심해야 한다는 것이니 가벼이 넘기기 보다는 좀더 주의깊게 주변을 잘 살펴보면서 지내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장 조심해야 할 들삼재

일단 삼재가 시작되면 3년이 간다고 했는데 해당되는 해에 따라 명칭도 달라지게 됩니다. 삼재가 시작되는 첫해는 들삼재라고 합니다. 삼재가 들어오는 해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전해지는 말로는 첫해에 들어오는 삼재가 그 기운이 가장 강하다고 합니다. 이 말은 삼재 첫해에 좋지 않은 일을 당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하는 것을 의미하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가급적 멀리 가는 것을 삼가고 분쟁도 피하고 건강관리에도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 시기입니다.

눌삼재

삼재 첫해인 들삼재가 지나면 두 번째 해가 찾아 오며 이름도 바뀝니다. 삼재 두 번째 해는 눌삼재라고 부릅니다. 좋지 않은 기운이 들어왔다가 계속 눌러 앉아 있다는 것을 연상하면 이해가 빠르겠습니다. 이 해에도 안 좋은 기운이 계속 유지되고 있으니 역시 조심해야겠습니다.

마지막 삼재해 날삼재

마지막으로 3년째 되는 해는 이 기운들이 빠져나간다 하여 날삼재라고 부릅니다. 마지막 해라서 이전 두 해 보다는 별일 없이 지낼 수 있을 것 같지만 의외로 이때도 이별, 사업실패 같은 시련을 많이 겪는다고 합니다. 결국 삼재가 들어 있는 3년은 계속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굳이 재난의 경중을 따진다면 첫해를 가장 조심해야 하며 차례대로 조심해야 하는 것으로 보면 될 것입니다.

삼재띠 확인하는 법


삼재에 해당하는 지는 띠로 알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내 띠는 언제 삼재로 들어가게 되는지 이미 들어와 있는 것인지 궁금해집니다. 띠는 12간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다 아실 것입니다. 한자로는 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이며 동물로 보면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의 순서입니다. 12개의 띠는 3개의 띠가 한 그룹으로 묶이며 함께 삼재에 들어가고 나오게 되는 규칙이 있습니다.

삼재띠 표

같이 묶이는 간지를 보면 쥐, 용, 원숭이띠가 함께 삼재에 들어가며 이어서 소, 뱀, 닭띠, 그리고 호랑이, 말, 개띠, 마지막으로 토끼, 양, 돼지띠가 같이 속하게 됩니다. 매년 해가 바뀌면 12간지에 따라 어떤 동물의 해인지를 알 수 있게 되는데 2019년의 경우는 돼지해였으며 2020년 새해는 경자년 쥐띠 해 입니다. 돼지해, 쥐띠해, 소띠해까지 삼재로 들어가는 띠는 바로 소, 뱀, 닭띠생들입니다. 그러니 이 3년동안 3띠가 삼재에 들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0년 삼재띠 뱀띠, 닭띠, 소띠


2019년 돼지해는 소, 뱀, 닭띠가 삼재를 맞이하는 첫해였습니다. 바로 들삼재를 맞았던 것이며 2020년에는 두 번째 해이니 눌삼재에 해당하는 해입니다. 2021년 내년까지는 이 세띠가 삼재에 해당하게 됩니다. 2021년이 지나면 비로소 삼재에서 벗어나니 소, 뱀, 닭띠이신 분들은 건강관리에 유의하고 몸과 마음 가짐을 다르게 하면 좋을 것입니다. 물론 삼재가 절대적으로 맞는 것도 아니지만 그래도 조심해서 나쁠 것은 없는 것은 당연합니다. 현재 삼재를 거쳐가고 있는 이 세띠는 2021년을 넘기면 삼재를 벗어나고 9년이 지난 2031년 신해년 돼지띠 해에 들삼재에 다시 들어가게 됩니다.

뱀띠
닭띠
소띠

삼재를 지혜롭게 극복하기


삼재는 살펴 보았듯이 부정적인 의미가 강한 것은 사실입니다. 이별, 사업실패, 사고, 금전 살고 등은 인생을 살면서 피해가고 싶은 것들이니 말입니다. 그러나 삼재에 들었다고 해서 반드시 안 좋은 일만 있는 것은 아니니 정상적으로 생활하면서 주변 관리를 잘 해내간다면 문제없이 넘길 수 있을 것입니다. 부적을 지니고 다니는 것도 미신일 수 있겠지만 나를 지켜주고 복을 끌어 와준다고 믿으면 그것으로 또 긍정적인 효과도 있을 것입니다. 아무쪼록 삼재에 들어가 있는 분들은 아무 탈없이 삼재를 지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