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원서 접수 기간, 마감 시간, 접수 비용 알아보기

2023학년도 대입의 첫 관문인 수시모집 원서 접수 일정이 바짝 다가왔습니다. 마지막 교육평가원 주관 모의평가도 끝나고 이제 추석이 지나면 바로 원서 접수 일정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2022년 9월에 진행될 대입 수시모집 원서 접수 관련 기본적인 내용과 접수 기간, 대학별 마감 시간, 접수 비용에 대하여 확인해 보겠습니다. 수시 모집을 앞두고 있는 수험생 분들에게 도움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수시모집 원서 접수 기본 정보

수시모집은 수능 시험 위주의 정시모집과 더불어 양대 전형의 하나입니다. 수시모집은 9월에 원서를 접수하여 서류 심사, 면접, 논술, 실기 등의 전형을 거쳐 수능 시험 결과가 발표된 이후인 12월 중순경에 합격자를 발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크게 고교 내신 성적을 위주로 평가하는 학생부 교과 전형, 학교생활기록부와 자소서를 기반으로 평가하는 학생부 종합 전형(학종)이 주요 전형이며 논술전형, 실기 전형 등도 수시모집으로 신입생을 선발합니다. 비중으로는 학생부 교과 전형의 비율이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 학생부 종합 전형 순입니다. 대학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학생부 교과 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대학이 대부분이며 학종 전형은 서류 심사, 면접 만으로 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시모집은 대부분의 경우 고등학교 3학년 졸업 예정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재수생은 거의 수능시험을 통해 진학하는 정시 모집에 집중하게 됩니다. 고등학교 3학년생이 수시모집으로 대학 진학에 실패하게 되면 다음해 재수를 통하여 수시모집으로 입학하기는 사실상 어려운 환경입니다. 재도전시 정시 모집을 위하여 수능 학습에 매진해야 하기 때문에 수시모집에 지원하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은 전략적으로 신중하게 대학 지원에 임해야 합니다. 수시 모집은 4년제 일반 대학으로 6회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동일 대학으로 모집 단위와 기준이 충족된다면 같은 대학에 2장의 원서를 넣을 수 있습니다. 특별법으로 설치된 과학기술원 계열 대학, 4개 사관 학교, 경찰대, 한예종은 횟수 제한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수시모집에서 1개 대학이라도 합격하면 수능 시험을 아무리 잘 보더라도 정시 모집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특별법 설치 대학은 예외입니다. 합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6개 지원의 기회중 1~2개 대학은 상향 소신지원, 안정권 대학 2개 정도, 하향 안전 지원으로 1~2개 대학을 지원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수시모집은 전체 모집 비율에서 78.0%를 차지하고 있으며 정시모집은 22.0%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인서울 주요 대학은 정시 모집 비율이 40%대까지 높아져 있는 점을 감안하면 주요 대학 기준으로 수시 모집의 비중은 이전보다는 많이 떨어진 셈입니다. 

2022년도 주요 대학별 수시모집 원서기간, 마감시간

2023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 일정은 9월 13일부터 9월 17일까지입니다. 이 기간중 대학별로 3일~5일간 원서 접수를 받습니다. 대학별 일정이 다르기 때문에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원서 접수 일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원서 접수는 유웨이 어플라이(https://www.uwayapply.com/)와 진학사 어플라이(https://apply.jinhakapply.com/) 두개 사이트를 통하여 할 수 있으며 대학별로 차이가 있으니 두 곳 모두 회원 가입을 하고 접수를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원서접수 기간과 시간까지 반드시 확인하여 마감에 늦지 않도록 해야 하며 임박한 경우에는 많은 수험생들이 몰려 서버가 다운되거나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여유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통원서와 자기소개서는 미리 입력하여 저장도 가능합니다. 

진학어플라이 접수 가능 대학 일부
유웨이 어플라이 지원 가능대학 일부

주요 대학의 원서 접수 일정을 보면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는 9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접수를 합니다. 건국대, 경희대, 서강대,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중앙대, 한국외국어대, 한양대는 9월 13일부터 16일까지 4일간, 단국대, 동국대 9월 15일~17일 3일간, 이화여대, 홍익대, 국민대 9월 13일~17일 5일간입니다. 세종대, 숭실대, 한양대 에리카는 9월 14일부터 17일까지입니다. 

마감시간도 반드시 확인해야 낭패를 면할 수 있습니다. 9월 15일 마감 고려대, 연세대는 17시, 서울대는 18시입니다. 9월 16일 마감 건국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한국외대는 17시, 경희대, 서강대, 서울시립대, 중앙대, 한양대 18시까지 접수해야 합니다. 9월 17일은 광운대, 동국대, 세종대 17시, 국민대, 숭실대, 이화여대, 홍익대 18시까지입니다. 원서를 접수했다면 원서 저장을 확인하고 결제까지 완료해야 접수가 완료되므로 반드시 마무리까지 진행해야 합니다. 수험번호나 접수번호가 확인되었다면 정상적으로 접수가 된 것입니다.

대학별 수시모집 원서 접수 비용

원서 접수 비용은 주요 대학별로 차이가 있으며 대략 5만원 선이며 여기에 면접이 추가되면 1~2만원이 추가됩니다. 실기전형 원서 접수비는 4만원~10만원까지 비용이 더 들어갑니다. 논술 전형의 경우 6만원~10만원선입니다. 

2022년도 주요 대학 학종 전형 기준 전형료를 살펴 보면 고려대 일반 전형료가 10만5천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연세대 국제 전형 9만5천원, 경희대 네오르네상스 9만원, 건국대 KU자기추천 8만5천원 순입니다. 서울대 지역균형, 일반 전형, 서강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이화여대, 한국외대(서류형) 전형료는 6만원으로 동일합니다. 그 밖에 인하대 인하미래인재 8만원, 동국대 DO DREAM 7만5천원, 중앙대, 한국외대(면접형) 7만원, 인하대 인하참인재 5만원, 한양대 4만5천원이며 서울시립대는 유일하게 원서접수비용, 전형료가 없는 대학입니다. 6개 대학을 지원하게 되므로 접수비로 최소 30만원 이상은 부담해야 하므로 신중하게 지원을 해야 하겠습니다. 일부 대학은 일부 환불을 해주는 대학도 있으므로 지원 대학별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학년도 수시모집 일정

이상과 같이 2023학년도 수시모집 원서 접수 일정 및 마감 시간, 원서 접수비용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수시 모집에 도움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