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U-20월드컵 대한민국 일정, 8강 대진표

U-20 폴란드 월드컵이 정점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조별 리그를 마친 각 팀들이 16강에서 만나 대결을 펼친 결과 8강에 진출한 팀들이 모드 가려졌습니다. 무엇보다 기쁜 것은 대한민국 대표팀이 16강전에서 숙적 일본을 물리치고 8강에 올라갔다는 소식입니다.

대한민국은 당초 조별 예선에서 포르투갈, 아르헨티나 등 우승후보와 한 조가 되면서 16강 진출 여부도 장담할 수 없는 어려운 조 편성이었으며 첫 게임에서 포르투갈에 패배했던 터라 전망이 더욱 불투명 했단 바가 있습니다. 다행히 2차전에서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승리를 거두며 희망의 불씨를 살렸고 마지막 우승후보 아르헨티나와의 경기에서도 극적으로 승리를 거두면서 당당히 조 2위로 16강에 올라갔습니다.

16강전에서 만난 상대는 같은 아시아의 일본이었습니다. 사실 FIFA가 주관하는 국제대회에서 아시아 지역의 팀과 토너먼트에서 만나기는 쉽지 않습니다. 대륙 별 실력의 격차가 있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아시아 팀끼리는 만나지 않게 하는데 U20대회는 성인 월드컵에 비하면 그래도 좀 그런 여지를 두는 것 같습니다.

16강에서 만난 일본은 B조에서 2위로 올라왔으며 역시 좋은 경기력을 보여주며 만만한 상대가 아님을 보여주었습니다. 일본은 1999년 나이지리아에서 열린 대회에서는 준우승까지 차지했을 정도였습니다. 대한민국과는 2003U20 월드컵 대회에서 한차례 만난 적이 있었는데 역시 16강에서 대결하였는데 당시에는 아쉽게 분패한 바 있습니다.

숙적 일본을 제압하다.

이번에 벌어진 경기는 그러니까 16년만에 다시 만나게 된 것입니다. 예전에 패배를 설욕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했고 객관적인 전력상으로도 대한민국이 일본에 밀리지는 않으니 충분히 해볼 만한 게임이었습니다. 그러나 16강전에서 만난 일본은 역시 강한 상대였습니다. 전반전은 대체로 밀리는 듯 했으며 점유율도 일본이 높았습니다. 거기에다가 후반이 시작되면서 선제골까지 내주었으나 다행히 VAR 판독 결과 오프사이드로 판정되어 다시 동점 상황이 됩니다.

이루 치열한 공방을 펼치다가 결국 후반 39분에 공격수 오세훈 선수가 천금 같은 결승골을 터뜨리고 끝까지 잘 지켜내며 일본에 짜릿한 승리를 거두며 8강 진출에 성공하는 쾌거를 올렸습니다. 모든 선수들이 어려운 와중에도 끝까지 집중력을 잃지 않고 경기에 잘 임해준 결과였습니다.

2019 U20 8강 대진표

다른 조에서도 경기를 다 마치고 8강팀이 다 정해졌습니다. 8강에 오른 팀은 대한민국을 비롯하여 세네갈, 미국, 에콰도르, 이탈리아, 말리, 콜롬비아, 우크라이나 등입니다.

대한민국은 나이지리아를 물리치고 올라온 세네갈과 8강에서 만나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과 세네갈이 U20에서 만난 것은 이번이 두번째로 당시에는 무승부로 끝났습니다. 물론 이번 대결은 승부를 가려야 합니다. 아프리카의 강호 팀이지만 대한민국이 충분히 승리를 거둘 수 있는 팀입니다. 여기에서도 이긴다면 대망의 4강에 오르게 되며 미국-에콰도르 승자와 맞붙게 됩니다. 이번 대회 우승후보로 뽑히던 아르헨티나, 프랑스도 16강에서 모두 탈락하여 이변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과 세네갈의 8강전은 한국시간으로 9일 오전 3:30분에 열리게 됩니다. 4강에 오르게 되면 충분히 결승까지도 오를 수 있는 분위기입니다. 1983년에 기록했던 4강 기록을 넘어 신기록을 세워 주기를 염원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