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수시등급, 수시모집 전형 요강, 일정 정보

2021학년도 대비 주요 대학 수시모집, 수시등급에 대하여 알아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인구가 몰려 있는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수험생은 물론이고 지방에서도 서울시 소재 대학 입학을 희망하다 보니 매년 경쟁률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입시 결과 문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 서울 라인 대학 중 소위 국숭세단 라인에 있는 국민대, 숭실대, 세종대, 단국대에 대하여 차례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울 성북구에 자리잡고 있는 국민대학교의 수시모집 전형, 2020학년도 수시등급 결과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는 작명이 참 잘된 대학인 것 같습니다. 국민을 위한 대학이라는 취지에서 붙여진 이름이며 해방 이후 임시정부에 있던 인물들이 주축이 되어 설립되었으며 초대 이사장은 임시정부 내무부장이었던 해공 신익희 선생입니다. 한때 쌍용그룹이 재단인 국민학원을 인수하였으며 지금도 구 쌍용그룹 출신 인사들이 재단에 남아 학교 운영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독립운동을 했던 인물들이 세웠던 대학으로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해공 신익희 선생

 

2019년 기준으로 14개 단과대학 47개 학부가 있으며 학부 재학생은 15,000이 조금 넘습니다. 서울 성북구 정릉동에 메인 캠퍼스가 있으며 평창동에 제3의 캠퍼스를 지을 예정이며 한때 파주와 김포쪽에 캠퍼스 설치 계획이 있었지만 지금은 취소된 상태이며 더 이상 진행될 것 같지 않습니다. 정릉동 캠퍼스는 비교적 조용한 위치에 있어 면학 분위기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명한 동문으로는 서강학파의 창립자로 알려진 고 남덕우 전 국무총리,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JTBC 대표이사인 손석희 전 앵커, 가수 이효리, 방송인 임백천 등이 있으며 축구 선수인 기성용도 국민대 동문입니다.

손석희 JTBC 대표이사(국문 76)

국민대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2020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선정평가 결과에도 선정되어 10억1천9백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기도 했는데 이 사업은 대학별 전형이 얼마나 고교 교육에 기여하는지를 평가하여 지원금을 전달하는 것으로 수도권 30개 대학을 비롯하여 전국적으로 75개 대학이 대상입니다. 국민대학교에서 유명하고 유망한 학과로 알려진 학과는 시각디자인학과, 공업디자인학과, 자동차공학과 등이며 국민대 미술대의 수준은 서울대, 홍익대와 비교해도 밀리지 않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2019년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는 종합 16위를 기록하였으며 꾸준히 20위권 이내로 들어오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 취업률은 67%, 신입생 경쟁률은 9.6:1이었습니다.

중앙일보 2019 대학평가 순위
국민대 본관

국민대 수시모집 정보

국민대학교 수시모집은 학생부 교과, 학생부 종합, 실기, 실적 전형을 통하여 총 2,068명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논술 전형은 실시하지 않으며 일부 전형에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합니다. 수시모집 비율은 64%, 정시모집은 36%입니다.

교과성적우수자를 선발하는 학생부 교과전형에 대하여 살펴 보겠습니다. 학생부 교과 선발인원은 463명이며 학생부 교과 성적 100%를 반영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있습니다. 2020년도와 비교하여 달라진 점이 있는데 인문계는 영어 과목이 추가되며 2개 영역 합 6이내였던 것이 5로 올라갔습니다. 자연계도 동일하게 영어가 추가되며 등급 합 7 이내에서 6으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면접은 없습니다.

학생부교괴전형 모집인원

학생부 종합 전형은 국민프런티어전형 618명, 학교장 추천전형 318명 등 총 1,372명을 선발합니다. 국민프런티어 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100%를 반영하여 전형을 실시하여 3배수 선발,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 면접 30%를 반영, 최종 합격자를 뽑습니다. 수능최저기준은 없습니다. 학업주도성, 발전가능성, 학업역량 등을 평가합니다.

국민프런티어전형

학교자 추천 전형은 학교장 추천서, 자기소개서, 학생부 제출이 필요하며 역시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습니다. 일괄 평가이며 학생부 교과 30%, 서류 70%를 반영합니다. 면접은 실시하지 않습니다.

학교장 추천전형

국민대 수시모집 원서접수 일정은 9월 25일부터 28일까지입니다.

국민대 수시등급, 입시결과

국민대 2020년 결과를 보면 학생부 교과 전형의 수시평균 등급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학생부 교과 자체가 내신 등급으로 평가하다 보니 우수한 학생들의 지원이 많은 편이며 중경외시 라인 대학과 더불어 하향 지원하는 경우도 다수 있을 것입니다.

학생부 교과 전형의 평균 등급은 인문계 1.66~2.32등급이며, 자연계는 1.85~2.50선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2020년도 기준으로 일반고교 출신의 비율은 70.1%로 가장 높으며 자율고가 10.3%, 과학고, 외고, 국제고 등 특목고의 비율은 2.1%로 낮은 편입니다. 일반고 교과 우수자들이 많이 몰린 것으로 보이며 대체로 1등급 중반대부터 후반대에 들어가 있어야 안정권일 것으로 보입니다.

학생부 종합 국민프런티어 전형은 인문계 2.03~3.49등급, 자연계는 2.17~3.84등급까지 분포되어 있습니다. 예체능계 공간디자인학과는 평균 등급 1.95등급으로 상당히 높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이 학과의 70% 컷은 1.5등급대였습니다. 학생부종합 학교장추천전형은 1등급 후반부터 3등급 초반까지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학생부교과만큼의 내신등급이 아니라도 교과 전형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서류 완성도에 따라 당락이 결정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70%컷 기준으로 언론정보학부 미디어전공이 1.9등급대로 가장 높으며 같은 학부의 광고홍보학전공은 3.2등급대로 나타났습니다. 대체로 2등급 중반 이상의 컷이므로 신중한 지원이 필요하겠습니다.

이상과 같이 국민대학교 수시모집 관련 정보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국민대학교 지원과 입학을 희망하는 수험생 여러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국민대 캐릭터 쿠민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