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수시등급, 수시모집 전형, 요강, 일정 정보

한국을 대표하는 최상위권 레벨에 있는 연세대학교 수시등급, 수시모집 정보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연세대학교는 근래에는 평가 기관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서울대, 고려대와 더불어 SKY로 분류되는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입학할 수 있는 명문 대학입니다. 연세대 수시모집에서는 수능최저기준, 학생부 제출도 하지 않는 100% 논술로만 신입생을 선발하는 전형도 있으니 지레 지원을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한 우물만 제대로 잘 판다면 입학이 가능하겠습니다. 전형은 매년 바뀌고 있으며 정시 비중도 확대되고 있는 만큼 절대적이지는 않습니다.

연세대학교는 어떤 대학?

연세대를 모르는 분은 없을 것 같습니다. 하버드나 옥스퍼드대 같은 세계적인 대학들의 공통점은 역사가 깊고 교수진들의 명성과 졸업생들의 사회진출 후 활동상 등이 두드러진 경우가 많은데 연세대는 이런 점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의 명문대학교입니다.

연세대학교의 시초는 세브란스 의과대학의 전신인 광혜원(1885년 설립)과 1915년 설립되어 이후 연희대학교로 교명이 바뀐 조선기독교 학교입니다. 광혜원은 한국 최초의 서양식 병원으로 이름을 날리기도 했습니다. 연희대학교는 일제 시대에는 연희전문학교로 학생을 모집하였으나 일제로부터 종합대학으로 인가를 받지 못하다가 해방 후에야 종합대학이 되었습니다. 뿌리가 같다고 할 수 있는 두 학교는 1957년 통합되며 앞에 첫 글자를 따와 지금의 연세대학교가 됩니다. 광혜원부터 시작한 것으로 보면 개교는 135년에 이르는 역사와 뿌리가 깊은 대학교입니다.

연희전문학교

연세대는 지금은 서울 신촌캠퍼스, 원주 캠퍼스, 송도 국제캠퍼스를 거느리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에서 학사, 석사, 박사 등 학위를 받은 동문은 총 339,777명으로 한국의 재계, 정계, 문화계, 교육계, 공직 등에서 큰 파워를 행사하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 취업률은 70.1%입니다.

연세대학교 평가

라이벌인 고려대학교와는 앞서거니 뒷서거니 하고 있어 우열을 가리기는 어렵습니다. 국내 초 명문인 서울대를 제외하면 최근에는 해외 평가에서도 성균관대학교가 연세대와 고려대를 앞서는 경우도 있는데 아직까지 SKY레벨은 견고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QS, THE, ARWU 등의 대학평가는 3대 평가라고 하여 신뢰도가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2020 기준 QS 평가로는 국제 85위, 국내 5위, THE 평가는 세계 197위, 국내 6위, ARWU에서는 국제 201~300위 그룹, 국내 5위를 기록했습니다. ARWU평가에서는 근소하게 고려대를 제쳤습니다. 세계 평가기관들이 매기는 평가에서는 6개 대학,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KAIST, 포스텍, 성균관대가 꾸준히 들어가고 있으며 간혹 한양대학교가 들어가기도 합니다. 앞으로도 큰 이변이 없는 한 이 순위는 변동이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연세대는 최근 교육부 감사에서 드러난 부실한 학사관리와 편법 사례 같은 부정적인 소식도 있었는데 대학의 명성에 누가 가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겠습니다.

ARWU평가

연세대학교 수시모집

연세대학교 서울 신촌 캠퍼스를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정원내 수시모집 전형에서 서류 위주인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1,664명, 논술 위주인 논술 전형으로 384명, 실기위주인 특기자 전형으로 163명을 선발합니다. 참고로 정시모집 인원은 전년보다 148명이 증가되어 1,284명입니다.

연세대 수시모집에서는 내신만으로 선발하는 학생부 교과는 없이 학생부와 교과를 같이 보는 전형을 진행하는 학생부 종합이 선발 인원이 가장 많습니다. 면접형에서는 523명, 활동우수형 768명, 국제형 293, 기회균형 80명입니다. 2021년도 전형에서는 학종 전형 모집 인원이 크게 늘어나 전년 대비 573명으로 52.5%나 증가했습니다. 특기자전형과 논술형에서 줄인 인원을 학생부 종합으로 돌린 것입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별로 살펴 보면 면접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서류 평가로 60%, 학생부 교과(내신)으로 40%를 반영합니다.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40%, 면접 60%의 비율로 최종 합격생을 선발합니다. 활동우수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서류로 100%,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60%, 면접 40%로 반영합니다. 국제형은 활동우수형과 동일합니다. 모든 전형에는 교과 성적이 포함되지만 면접형에서만 교과성적을 정량 평가합니다. 학생부는 모든 전형에서 필수이며 자기소개서, 추천서는 필수는 아니며 결격사유는 아니지만 그래도 있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연세대 학종 전형은 고려대와 달리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지원은 학종면접 1회, 활동우수형,국제형에서 1회, 논술에서 1회 등 교차 지원이 가능합니다.

면접형은 지원자격에 제한이 있어 고등학교 3학년 재학인원의 3%(성적) 이내의 학생으로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야 합니다. 서울대 지역균형 선발, 고려대 학교추천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추천 전형 성격이 강한 전형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면접형의 학생부 교과에서는 Z점수 50%, 교과 등급 50%를 반영하므로 일반고 학업 우수학생들에게 다소 불리할 수도 있음을 감안해야 합니다.

면접형 전형
활동우수형 전형
국제형 전형

논술전형은 2020년 607명에서 384명으로 대폭 줄인 것이 특징입니다. 논술성적 100%로 선발하며 수능최저기준도 없어 지원자가 많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만큼 엄청난 경쟁률이 예상되어 합격을 예측하기 어려운 전형입니다. 자연계의 경우 전공과목과 시험과목을 일치시킨 것이 특징입니다.

눈여겨볼 신설 확과로는 시스템반도체 특별전형이라 하여 공과대학에 정원외로 신설되는데 삼성전자와 협약하에 채용이 보장되는 전공입니다. 수시로는 40명(1단계 서류 100%, 2단계 서류 60%,면접 40%)을 선발하며 정시로는 10명을 뽑습니다.

연세대 수시 모집 일정은 2020년 9월 23일부터 9월 25일까지입니다.

연세대 수시등급

2020년 연세대학교의 수시등급은 학종 면접형 기준으로 인문계 1.71등급, 활동 우수형은 1.83이었습니다. 자연계의 경우 면접형은 1.49, 활동 우수형은 1.55였습니다. 등급 기준은 최종 등록자 평균등급 기준입니다.

전체 수시 기준으로 보면 인문계는 최종 등록자 기준 2.46, 자연계는 2.93으로 나타났습니다. 인문계 논술전형은 3.71, 자연계는 3.48이었습니다. 내신이 다소 불리해도 논술을 잘 본다면 3등급에서도 합격을 할 수 있는데 2021에는 모집 인원이 대폭 줄어든 만큼 더욱 어려운 경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정시모집으로 합격한 학생들의 내신등급도 3등급대인데 수능에 정말 자신이 있다면 역시 도전해 볼만 하겠습니다.

이상과 같이 연세대학교 수시모집, 수시등급에 대하여 살펴 보았습니다. 각 전형에 대한 철저한 준비와 대비가 합격을 보장하는 만큼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