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2020 UEFA 챔피언스리그 경기일정 및 조별 전망

카타르 월드컵 지역별 예선이 펼쳐지고 있는 지금 축구 강국과 명문 클럽이 즐비한 유럽에서는 2019-2020 시즌이 개막되어 리그 별로 벌써부터 뜨거운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유럽에서는 2020년에 열릴 유로와 더불어 매년 유럽에 있는 세계 최고의 클럽 팀들이 벌이는 클럽 대항전 2019-2020 UEFA 챔피언스리그도 개막하여 열전에 돌입하였다는 소식입니다.

2018-2019 챔피언스 리그의 여운이 아직 가시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내년 5월에 있을 챔피언을 가리기 위한 대장정에 돌입하였다고 하니 벌써부터 손에 땀을 쥐게 만듭니다. 올해 마무리된 챔피언스 리그의 우승팀을 살펴 보면 2019년 6월 1일에 있었던 결승전에서 영국 프리미어리그의 리버풀과 토트넘이 맞붙은 바 있는데 리버풀이 2-0으로 이기며 우승을  한 바 있습니다.

2019-2020 챔피언스리그 개막

이제 새로운 시즌의 막이 올랐는데 지난 8월 30일 조 추첨식을 시작으로 이번 시즌 리그에 올라온 각 유럽 리그 32개팀이 8개조로 나뉘어 각 4팀으로 경기를 벌이게 되었으며 9월 17일부터 9월 18일까지 조별로 첫 게임을 마쳤습니다. 경기방식은 각 조별 4팀이 홈 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경기를 치르고 상위 2개팀이 16강 토너먼트에 오르는 것입니다. 챔피언스 리그에 올라오기 위한 경쟁도 매우 치열하여 6월 8월까지 예선 및 플레이오프를 거쳐 그 팀들이 가려진 것입니다.

조별 리그를 거쳐 오른 팀은 16팀이며 다른 16개 팀은 독일, 영국, 이탈리아, 스페인 4대 리그에서 각각 4팀씩이 본선 조별리그에 올라 갔습니다. 국가별로 보면 먼저 영국에서는 맨시티, 리버풀, 토트넘, 첼시가 올라갔으며 독일에서는 바이에른,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라이프치히, 레버쿠젠이 합류했습니다. 이탈리아에서는 유벤투스, 아탈란타, 나폴리, 인테르나치오날레 등이며 스페인에서는 바르셀로나, 레알 마드리드, 발렌시아, 아틀렌티코 마드리드가 본선에 올라갔습니다.

챔피언스리그 공인구

한국 선수들의 활약 기대

이번 리그에 우리 대한민국 선수들의 활약도 기대가 되고 있는데 세 선수가 있습니다. 모두 잘 아시겠지만 토트넘의 손흥민, 오스트리아 찰츠부르크의 황희찬 그리고 발렌시아 소속의 이강인 선수 등 세 선수의 활약기 기대되고 있습니다. 1차전이 끝난 지금 한국 선수들의 활약이 벌써부터 시작되고 있는데 그 스타트는 황희찬 선수였습니다. 황희찬 선수는 E조 1차전 게임에서 상대팀인 벨기에 행크와 대결을 벌였는데 1골 2도움의 대활약을 펼쳐 큰 주목을 끌었습니다. 챔피언스리그에서 골을 기록한 한국 선수로는 세번 째인데 박지성, 손흥민에 이어 기록한 것입니다. 이 중 손흥민 선수는 챔피언스 리그에서만 12골을 기록 중이기도 합니다. 손흥민 역시 첫게임을 가졌으나 공격 포인트는 기록하지 못했습니다. 이강인 선수는 발렌시아 첫게임에서 교체로 출전하며 이름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세 선수가 속한 조는 손흥민 B조, 황희찬 EWH, 이강인 H조라 조별 리그에서는 만날 일이 없습니다. 세 선수가 속한 팀 모두 16강에 올라 토너먼트에서 대결을 펼치는 모습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황희찬 선수
이강인 선수

죽음의 조 F조

조 편성을 보면 F조가 죽음의 조로 불리고 있습니다. F조에 속한 팀은 스페인 라리가의 챔피언 바르셀로나, 분데스리가의 강팀인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이탈리아 세리에A의 인테르나치오날레 밀라노가 속해 있는데 이 세팀 모두 치열한 일전을 벌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4팀인 프라하는 변수로 작용할 팀일 것 같습니다. F조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조심스럽게 바르셀로나와 밀라노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조별 예상

조별로 통과 예상 팀을 꼽아 본다면 A조에서는 파리와 레알 마드리드, B조 바이에른 뮌헨, 토트넘 훗스퍼, C조 맨시티, 아탈란타, D조 유벤투스, 아틀렌티코 마드리드, E조 리버풀, 나폴리, G조 라이프치히, 제니트, H조 첼시, 아약스 등인데 어디까지나 예상이며 공은 둥그니 의외의 변수가 나올 가능성도 충분합니다. 이 중에서 G조와 H조도 상당히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며 C조의 맨시티가 가장 수월한 조편성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일정

조별 경기는 마지막 6경기가 12월 10~11일에 종료되어 여기에서 결정된 16강팀 들에 대한 대진 추첨은 12월 16일에 있을 예정입니다. 16강 이상 토너먼트 전에 대한 포스팅은 추후 다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결승전은 2020년 5월 30일 터키의 이스탄불에서 열리게 될 예정입니다.

챔피언스리그 일정
결승이 열리게 될 터키 이스탄불

챔피언들의 열정적인 리그 챔피언스리그와 함께 다가올 겨울이 후끈 달아 오를 것 같습니다. 한국 선수들의 선전도 함께 기원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