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펜타닐 중독, 부작용 증상 심각, 펜타닐 좀비 현상 알아보기

펜타닐이라는 합성 마약이 미국에서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큰 위협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미국은 아편전쟁으로 나라가 절단난 과거의 청나라 말기와 비슷할 정도로 펜타닐 중독 및 부작용으로 인한 사망 사고 등 사례가 심각하여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고 전해집니다. 한국도 더이상 마약청정국이 아닌 상황에서 미국과 교류가 적지 않은 우리에게도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펜타닐은 무엇인지, 부작용과 중독 증상, 치사량 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마약 뿐 아니라 일반 약품도 오남용할 경우 위험한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정말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죽음의 마약 펜타닐

펜타닐이란? 효과, 부작용

펜타닐은 진통제(통증 완화) 및 마취제로 사용하도록 식품의약국(FDA)에서 승인한 강력한 합성 오피오이드 약물입니다. 진통제로서의 효능은 모르핀보다 약 100배, 헤로인보다 50배 더 ​​강력합니다. 코로 흡입, 냄새 맡기, 훈제, 알약이나 정제로 경구 복용, 압지 종이에 스파이크, 패치, 단독으로 판매되거나 헤로인 및 기타 물질과 결합하여 판매됩니다.

펜타닐

원래 펜타닐은 말기암 환자를 위한 강력한 진통제로 개발되었습니다. 의료 환경에서는 주사, 패치 또는 사탕을 통해 투여할 수 있습니다.  펜타닐은 심각한 외상이나 수술 로 인한 급성(단기) 심한 통증 과 암 으로 인한 만성 통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펜타닐을 복용해야 하는 기간은 처방 이유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암성 통증이나 완화 치료를 받는 사람들을 위한 펜타닐 패치 는 평생 사용하도록 승인된 반면, 급성 통증이나 마취 에 사용되는 펜타닐은 단기간 동안만 사용됩니다. 마약성 진통제로 정의할 수 있으며 통증이 심한 사람들에게만 엄격히 사용되어야 하는데 중독되어 마약같이 오남용되는 것이 문제입니다. 

다른 오피오이드 진통제와 유사하게 펜타닐은 이완, 행복감, 통증 완화, 진정, 혼란, 졸음, 현기증, 메스꺼움 및 구토, 요폐, 동공 수축 및 호흡 억제와 같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과다 복용할 경우 혼미, 동공 크기의 변화, 축축한 피부, 청색증, 혼수 상태 및 호흡 부전을 유발하여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혼수상태, 정확한 동공 및 호흡 억제와 같은 세 가지 증상의 존재는 아편유사제 중독과 거의 유사합니다. 펜타닐 2mg은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치사량으로 간주됩니다. 이는 소금 몇 알에 해당합니다.

미국 펜타닐 중독 증상 좀비 현상

비밀리에 생산된 펜타닐은 일반적으로 다른 약물(코카인, 헤로인, 메스암페타민, 심지어 마리화나)에 첨가되거나 기타 알약/정제처럼 보일 수 있는 위조 알약에 압축된 분말로 유통됩니다. 펜타닐은 다른 오피오이드보다 제조 비용이 훨씬 저렴합니다. 또한 소량으로도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밀수입도 더 쉽습니다. 동일한 이윤을 위해 킬로그램 단위의 다른 약물보다 펜타닐 분말 한 봉지에 밀수입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또한 중독자가 최고치를 추구하면서 더 많은 것을 구매하고 싶거나 필요하게 만드는 중독성이 대단히 높습니다.

다양한 형태로 포장되는 펜타닐

인간의 감정을 조절하는 호르몬은 뇌에서 분비되는데 마약을 흡입할 경우 상당한 양의 도파민이 분비됩니다. 도파민은 성취감과 보상감, 쾌락의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 물질인데 마약 등으로 과다 분비될 경우  다행감(多幸感, euphoria)이라고 불리는 극도의 행복감과, 며칠 동안 잠이 오지 않을 정도의 극단적인 각성 효과, 그리고 작업 능력의 향상이 일어납니다. 마약이 일시적으로 도파민 분비를 늘려 사람에게 행복감을 느끼게 해주지만, 도파민이 지나치게 많을 경우 그와 비례하여 도파민 수용기가 줄어들어, 도파민 수용기가 마구잡이로 파괴되어 약물의 효과도 느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도파민 분비 체계가 망가져 우울증을 유발하고, 일상생활에서의 행복을 느낄 수 없게 됩니다. 마약 중독자는 이렇게 만들어집니다.

특히 도파민은 근육을 움직이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펜타닐 과다 복용후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게 되어 마치 좀비와 같이 제대로 서있지도 못하고 삐걱대고 다니게 됩니다. 호흡중추가 마비됨에 따른 현상입니다. 미국 필라델피아에 있는 켄싱턴 거리는 펜타닐 좀비들과 펜타닐을 판매하는 마약상들이 곳곳에서 모여들어 전혀 다른 세상을 연출하고 있는 죽음의 거리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큰 마약 거리로 펜타닐이 다수 거래되고 여기저기서 흡입하며 좀비같은 사람들이 여기저기서 출몰합니다. 모두 펜타닐 오남용으로 중추신경이 손상을 입어 허리도 제대로 펴지 못하고 몸이 굳어버린 것이며 끝내 사망에 이를 가능성이 큽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등 주요 대도시도 사정은 다르지 않습니다. 미국 전역에서 펜타닐로 인한 사망자 수는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2022년에만 미국에서 10만9680명이 약물 과다 복용으로 사망했으며, 이는 2020년 기준 미국 교통사고(4만2000명)와 총기사고(4만4000명) 사망자 수를 합친 것보다 더 많습니다. 이 중 7만5217명이 펜타닐 과다 복용으로 사망했다고 하며, 현재 미국에서 18~45세의 사망 원인 1위는 펜타닐 과다 복용으로 인한 것입니다. 펜타닐이 최강국인 미국을 무너뜨리고 있는 것입니다. 

미국 필라델피아 켄싱턴 거리의 마약 중독자들

이문제는 원료가 공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중국과 미국 관계에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미국은 중국에 펜타닐 원료 단속을 요구하며  다른 분야에서 더 압박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국제정세의 판도를 바꿀 수도 있는 변수가 된 셈입니다. 한국도 마약의 확산으로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무슨 수를 써서라도 펜타닐이 공공연하게 거래, 유통되는 것을 철저히 막아야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