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힘 대선후보 여론조사 지지율, 후보 확정일

여당인 더불어 민주당의 대선 후보는 이재명 후보로 일찌감치 확정된 가운데 정권 교체를 노리고 있는 제1야당 국민의 힘 대선 후보 최종 경선도 막바지로 돌입하고 있습니다. 이제 11월 5일이면 야당의 대선후보도 확정될 예정입니다.

홍준표, 윤석열, 유승민, 원희룡 4명의 대선 후보는 날선 공방을 벌이며 치열한 토론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제3의 후보인 안철수 국민의 당 대표는 오늘 대선 도전을 선언하기도 했는데 아직까지 파급력이 크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정치권의 관심은 이제 국민의 힘 대선후보가 누구로 결정될 것인지인데 이런 관심을 반영하듯 당원 선거인단의 모바일 투표율이 43.82%로 나타나며 높은 열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민의 힘 대선후보 선출방식은 당원 투표와 지지율 여론조사가 각각 50% 반영, 합산되어 결과가 발표되며 발표일은 11월 5일입니다. 최종 후보 선출 과정과 현재까지의 지지율 추이는 어떻게 되고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의 힘 대선후보

국민의 힘 대선후보 선출 방식, 확정일

19만명이 새로 당원으로 가입한 국민의 힘은 권리당원 투표 결과 50%와 여론조사 50%를 반영하여 11월 5일 최종 후보를 확정하며 결선 투표 없이 1위 후보가 바로 대선 후보가 됩니다. 11월 1일부터 2일까지는 국민의 힘 당원 선거인단의 투표가 진행되며 일반 국민 여론조사는 11월 3일부터 4일까지 진행됩니다.

국민의 힘 당원 투표는 K-voting이라는 모바일 투표로 진행됩니다. 전체 당원 선거인단은 56만 9천여명이며 이중 24만 9천여명이 투표에 참여하여 투표율은 43.82%를 기록했는데 하루 더 남아 있는 일정을 감안하면 70%대 이상으로 투표율이 나올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원 표심에서는 윤석열 후보가 홍준표 후보를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오고 있으나 일반 국민 지지율 조사에서는 홍준표 후보가 이기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결과가 어떻게 나타날지 주목됩니다. 

마지막까지 격론을 벌였던 여론 조사 항목을 보면 1대1 가상대결의 경쟁력을 묻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여론조사 질문 내용은 이 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후보 간 가상 일대일 대결 상황을 각각 모두 불러준 뒤 어느 후보가 가장 경쟁력 있는지를 묻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4지 선다형 방식과 유사합니다. 홍준표 후보가 주장해왔던 내용이 반영된 것으로 홍 후보에게 유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는데 당원 표심으로 결정되는 당원 투표와 합산하면 어떤 결과가 나오게 될지 관심을 모으게 됩니다. 

국민의 힘 대선후보 지지율

국민의 힘 대선 후보 관련 최신 지지율 조사 내용을 살펴 보겠습니다. TBS 교통방송이 한국사회연구소(KSOI)에 의뢰하여 10월 29일~30일 조사한 내용입니다. 조사 내용은 국민의 힘 대선후보 경쟁력입니다. 18세 이상 전국 성인남녀 101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무선ARS 자동응답 방식을 이용하여 실시되었습니다.

조사 결과를 보면 대선 후보 경쟁력에서 홍준표 후보가 38.6%로 선두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윤석열 후보 34.0%, 유승민 11.4%, 원희룡 3.5% 순이었습니다. 홍준표 후보는 남성, 30대, 진보 성향 유권자, 부울경, 대구 경북에서 윤석열 후보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윤석열 후보는 보수 지지층, 국민의 힘 지지자에게서 홍준표 후보보다 많은 지지를 받았습니다. 국민의 힘 지지자로만 보면 윤석열 후보는 55.6%, 홍준표 후보 35.3%로 앞서고 있어 당원 투표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재명 후보와의 양자대결에서는 홍준표, 윤석열 두 후보가 모두 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재명 VS 홍준표 후보는 35.2, 34.2, 이재명 VS 윤석열 36.5, 36.6으로 오차 범위내 접전입니다. 후보가 결정되고 나면 본격적인 양자 대결 여론조사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데 귀추가 주목됩니다. 여론조사 관련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나 한국사회여론연구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됩니다.

이재명 vs 윤석열
이재명 vs 홍준표

11월 5일 발표되는 국민의 힘 대선후보가 누가 될 것인지 흥미 진진합니다. 윤석열 후보와 홍준표 두 후보 모두 승리를 자신하고 있는데 어떤 결과가 나올지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