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차 유엔총회 2021 일정, 기간, 문재인 대통령, BTS 참석

국제 무대에서의 주요 외교 일정 중 하나인 제 76차 유엔총회가 열릴 예정이며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하기 위하여 출국 예정입니다. 또한 세계적인 K팝그룹인 BTS도 이번 유엔 총회에 역시 참석할 예정으로 알려졌습니다.

매년 9월 정기적으로 열리는 유엔총회는 유엔 본부에서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기구 중 하나이며 이때에 맞춰 세계 주요 정상들이 직접 본부를 찾아 연설을 하기도 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이후 코로나로 인하여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던 2020년을 제외하면 매년 참석해 왔으며 이번 참석으로 임기중 매년 참석한 첫번째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비록 남북 유엔 동시가입 30주년 이라는 계기에도 불구하고 남북, 북미 갈등이 지속되고 있고 대화의 물꼬를 트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어떤 의미있는 메세지가 나오게 될 지 주목됩니다.

유엔총회
유엔본부

유엔총회 일정, 기간

이번 유엔총회는 제 76차 일정입니다. 통상 유엔 총회는 매년 9월 셋째주에 열리고 있습니다. 이번 유엔 총회가 열리는 기간은 9월 21일부터 27일까지입니다. 기간 중 주요 일정으로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 모멘트’ 20일, 각국 토론 21일, 인권 세션 22일, 식량 세션 23일, 안전보장이사회 안보 및 기후위기 세션 23일, 고위급 에너지 대화 세션 24일 일정으로 각각 열립니다.

유엔 총회는 주요의사 결정을 하는 최고 의사결정기구 역할을 하는 유엔에서는 연중 가장 큰 행사입니다. 참고로 유엔 본부가 위치한 곳은 미국 뉴욕 맨해튼입니다. 이곳에서 세계 주요국 정상들이 참석하여 연설도 하고 관심사와 현안에 대하여 함께 토론하는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모든 유엔 회원국들이 다 참석할 수 있기 때문에 유엔 가입국인 북한의 김정은도 참석하여 연설을 할 수 있지만 실제 북한의 지도자가 유엔 총회에 참석한 적은 단 한번도 없었습니다. 앞으로도 북미관계가 진전되고 한반도의 정세가 호전되지 않는 한 북한대표가 참석하고 그럼으로써 남북의 지도가자 함께 유엔에서 조우할 기회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회주의 국가인 쿠바의 피델 카스트로는 직접 참석하여 무려 4시간 반을 연설하며 최장 연설 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진 리비아의 카다피와 베네수엘라의 우고 차베스 전 대통령도 유엔 무대에서 연설을 하기도 했습니다. 미국의 전 대통령 트럼프가 김정은을 로켓맨이라고 불렀던 것도 유엔총회 연설을 통해서였습니다.

코로나 확산세가 꺾이지 않으며 올해 유엔총회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비대면 방식으로 열릴 것으로 예상되었으며 본부가 위치한 미국에서도 참석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하였으나 방문자를 제한하고 화상연설과 병행하는 것으로 조정을 하여 제한적으로나마 열리게 되었습니다.

유엔총회에서의 카다피
우고 차베스 전 베네수엘라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BTS 참석

가능성은 거의 없었지만 만약 이번 유엔총회에 북한의 김정은도 참석했다면 남북 유엔 동시가입 30주년을 맞아 매우 뜻깊은 자리가 되었을 것입니다. 실현 가능성은 거의 없어도 한국 정부도 나름 노력을 한 것 같지만 역시 현실은 녹록치 않습니다. 현재 남북 관계는 회복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임기중 마지막이될 이번 총회 일정에서 20일 SDG모먼트에 참석하고 국제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연대와 협력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이 자리에는 그룹 방탄소년단(BTS)가 대통령 특별사절 자격으로 참석합니다. BTS는 지난 2018년에도 유엔총회에 참석하여 RM이 연설을 하며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그때와 비교하면 더욱 성장한 BTS는 이번 유엔 총회를 통하여 더욱 성숙한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21일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유엔총회 무대에서 기조연설을 할 예정입니다. 한반도 평화에 대한 국제사회 지지와 협력에 대한 메시지가 될 것입니다. 예정되어 있는 정상 회담은 슬로베니아, 베트남 정상과의 일정입니다. 대통령의 미국 방문은 사실상 마지막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번 일정에서 미국 바이든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일정은 잡혀 있지 않습니다.

72차 유엔총회에서 연설하는 문재인 대통령
2018년 유엔 무대에 섰던 BTS

한국의 대통령과 세계적인 팝그룹 BTS가 참석하는 것만으로도 이번 유엔총회는 코로나 시대에서 이전 시대로 돌아가는 계기로 발전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어떠한 중요한 모멘텀이 마련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