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대학교(경찰대)입시 내신, 정시 등급, 수준, 원서접수 일정, 경쟁률 정보

경찰 간부 양성 및 육성을 위하여 설립된 경찰대학교(경찰대)는 육해군 3군 사관학교와 거의 유사한 형태의 특수 대학입니다. 1981년에 개교하여 현재까지 36기까지 졸업을 하며 현재 경찰 수뇌부 요직을 대부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 김창룡 경찰청장은 4기 졸업생입니다. 

경찰대의 수준은 선발 방식이 일반 대학과 차이가 있어 단순 비교는 어렵지만 연세대, 고려대 수준과 비슷하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사관 학교들보다 높으며 자연계열은 과학기술원 대학들과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성적 상위권 학생들이 도전하고 있는 특수대학입니다. 졸업후 진로도 확실하여 경위(6급을)부터 시작하니 일반 공채 시험을 치러 순경부터 시작하는 대부분의 경찰과 차별화됩니다.

2022년도 경찰대 입시 요강 및 모집 인원이 발표되었습니다. 경찰대학교 입시 관련 내신, 정시 등급, 경쟁률은 어느 정도인지 살펴 보겠습니다.

경찰대학교

경찰대학교

경찰대학교는 사관학교와 비슷하지만 차이도 있습니다. 졸업후 간부로 진출하는 것과 별도의 입학 시험을 치르는 것은 유사합니다. 그러나 선발 인원이 적은 편이며 군인이 아니다 보니 의무 경찰 제도가 폐지된 이후 별도로 군 복무를 해야 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졸업후 진로인 경찰 공무원은 지방에서 생활할 가능성이 큰 직업군인보다 도시에서 살게될 기회가 더 많습니다.

현재의 캠퍼스는 충남 아산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설치 학부는 2개 학과로 법학과와 행정학과가 있습니다. 법학과에서는 경찰법학, 범죄수사학, 행정학과는 경찰행정학, 공공질서학으로 구분하여 전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학년은 공통 과정을 이수하고 2학년부터 학과가 결정됩니다. 경찰 업무 관련된 폭넓고 다양한 분야의 과목을 수강하며 미래의 경찰 간부로서의 소양을 쌓게 됩니다. 2016년 기준으로 경찰 고위 간부인 총경(4급)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보면 경찰 조직에서 차지하고 있는 경찰대 출신의 위상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간부후보생과 비교하여도 압도적으로 많아 논란이 있기도 하여 경찰대학교 출신들의 고위직 비율은 다소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기도 하지만 미미할 것으로 보입니다. 경찰대가 없어지지 않는 한 경찰대 출신 간부들의 입지는 탄탄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에는 로스쿨 진학, 행정고시 도전을 하는 경찰대 출신들도 있어 취지와 맞지 않는다는 논란도 있습니다.

경찰 계급, 경찰대 졸업자는 경위부터 시작한다.
경찰대 캠퍼스

2022 경찰대 입시 요강, 원서 접수 일정 

최근 발표된 2022년도 경찰대 입시 요강을 보면 모집인원이 대폭 축소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존 100명의 신입생을 받던 것을 지난해에 이어 이번에도 50명으로 절반 수준만 뽑습니다. 남녀 구분없이 일반 전형으로 44명, 특별 전형 6명이라 매우 치열한 경쟁률이 예상됩니다. 입학 가능 연령은 42세 미만까지입니다. 

사관학교와 마찬가지로 1차 필기시험을 치르며 과목은 국어, 영어, 수학입니다. 국어, 영어 각 45문항, 시험시간 60분, 수학 25문항 80분입니다. 5지선다 문항이며 수학의 경우 5문항은 단답형 주관식입니다. 1차 시험으로 모집 정원의 600%를 선발하고 2차 시험으로 신체 검사, 적성 검사, 체력 검사, 면접을 치르며 최종 합격자 발표는 대학수학능력시험 까지 합산하여 하게 됩니다. 수능의 비중이 매우 높아 최종 1천점 만점에서 50%(500점)입니다. 1차 시험은 20%(200점), 학교생활기록부 내신 15%(150점), 면접 10%(100점), 체력 5%(50점) 입니다. 수능 성적 발표 이전 대부분의 신입생을 선발하는 사관학교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신체검사는 합격, 불합격 기준이 있어 기준에 미달하면 성적이 좋아도 불합격입니다. 경찰대학 홈페이지(https://www.police.ac.kr)에서는 기출 문제와 합격 수기 등도 공개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https://www.police.ac.kr

 

www.police.ac.kr

일반 전형 원서 접수 일정은 5월21일부터 31일까지이며 1차 필기 시험일은 사관학교와 동일한 날짜인 7월 31일입니다. 최종 합격자 발표일은 12월 23일입니다.

경찰대 내신, 수능 등급, 경쟁률 

경찰대 입시 내신 비율은 15%로 결코 적지 않지만 절대적으로 높은 비중도 아니므로 3등급대까지도 수능이나 1차 시험을 잘 치른다면 합격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내신은 3학년 1학기까지 반영하며 1등급은 5점, 2등급은 4.5점, 3등급 4점 순입니다. 

절대적으로 비중이 높은 수능 성적은 총점 500점으로 국어 140점, 수학 140점, 탐구 80점, 영어, 한국사 등급별 환산 점수를 반영합니다. 영어 1등급은 140점입니다. 국어, 수학, 탐구는 표준 점수를 활용합니다. 경찰대 정시 등급은 1등급 초반대입니다. 백분위로 95점 이상으로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서울교대와 동급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국수탐 과목 백분위 평균은 290점대입니다. 수능 시험과 1차 시험이 당락을 거의 결정하는 만큼 충분한 대비가 필요하겠습니다. 특히 2022년도는 모집 인원이 50명에 불과하여 매우 좁은 관문입니다. 2021년도 경쟁률은 84.7대1, 2020년도 47.5대1, 2019년도 57.3대1로 높은 편인데 2021년도는 모집 인원이 감소한 영향이 크며 실제 지원자 수는 줄었습니다. 

내신 반영 비율
수능 비중

경찰대학교는 진로가 확실하며 국립대학으로 등록금 지원 조건이 좋은 상위권 대학인 만큼 우수한 수험생들이 많이 지원하는 대학입니다.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겠습니다. 경찰대 입학을 희망하는 지원자 분들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