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포항공대) 수시 등급, 입학 전형, 수준, 경쟁률, 등록금 정보

이공계의 명문 공과대학인 포스텍은 정식 명칭인 포항공과대학의 다른 별칭으로 대외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이름입니다. 포스텍은 국내외 평가에서 상위권 대학으로 평가를 받고 있는 이공계 연구 중심의 명문 대학입니다. 과학기술원 중 최고 수준인 카이스트와 견줄만 합니다.

이공계만 놓고 보면 서울대, 카이스트와 더불어 최고 레벨로 꼽히고 있는 대학으로 입학 정원도 300 안팎의 적은 인원으로 다른 국립 과학기술원들과 비슷한 규모인데 포항공대는 사립으로 운영되는 대학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포스텍 수준, 평가 결과, 수시, 정시 입시에 관련된 내용에 대하여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텍

포스텍, 포항공대는 어떤 대학?

포스텍은 포항제철의 지원을 받아 설립된 이공계 전문 대학으로 1986년 설립된 비교적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1987년부터 신입생을 모집하였으니 87학번이 이 대학의 1회 졸업생입니다. 연구중심 대학을 표방하며 당시에도 큰 화제를 모았었으며 우수한 학생들이 많이 지원하여 바로 명문대 반열에 올랐습니다. 학생 1인당 교육비가 가장 높은 대학으로 연간 1억원 가까운 비용을 투자하고 있으며 연간 등록금은 558만원으로 국립대인 서울대, 카이스트보다 더 저렴하며 장학금 혜택도 많은 편입니다. 

포항공대 등록금, 교육비 수준

1987년 1회 신입생은 9개 학과 249명을 모집하였는데 543명이 지원하며 2.18 대 1의 경쟁률이었으며 당시 대학입학시험이었던 학력고사의 커트라인은 296.3점, 합격자의 평균 점수는 300.6점을 기록하였는데 이는 서울대 공대와 필적할 만한 입시 결과였습니다. 파격적인 장학금 지원과 최초의 전문 공과대학이라는 매력이 있었던 것으로 현재까지 이공계 우수 학생들이 입학하는 명문 대학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2021 QS평가 결과를 보면 포스텍은 국내에서 서울대, 카이스트, 고려대 뒤를 이어 4위에 올랐으며 THE 평가에서도 서울대, 카이스트, 성균관대 다음에 올라있습니다. 포스텍이 이공계 전문인 점을 감안하면 대단히 높은 순위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자연과학분야로만 보면 서울대, 카이스트, 고려대, 성균관대, 포스텍이 국내 TOP5로 꼽히고 있습니다. QS 주요 학과별 순위를 보면 자연과학 4위, 공학 3위, 화학공학 4위, 재료과학 4위, 물리/천문학 5위를 기록했습니다. 명문 카이스트와는 스포츠, 과학 기술을 주제로 축제를 매년 연례행사로 열고 있으며 카포전 혹은 포카전으로 부르며 연고전.고연전과 유사한 형태입니다. 

QS 2021 순위
2021 THE 순위

포스텍 입학 전형

포스텍의 2022년도 대학 입학전형 시행계획을 근거로 모집 인원과 전형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포스텍은 다른 과학기술원과 다르게 일반 대학으로 분류되므로 수시 6회 제한 규정을 적용 받습니다. 

포스텍의 2022년도 모집 예정 신입생은 320명이며 수능시험을 반영하는 정시로는 모집을 하지 않고 수시 모집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만 선발합니다. 1학년은 무학과 단일계열로 모집하며 2학년 이후 전공을 선택하게 됩니다. 일반전형으로 320명, 정원외 고른기회 전형으로 10명 내외를 모집하게 됩니다. 1단계 전형은 서류 100%로 실시되며 자소서, 학교생활기록부, 고등학교 성적 증명서, 졸업 증명서 등이 필요하며 2022년부터 교사 추천서는 폐지되었습니다. 

2차 전형은 서류 67%, 면접 33%의 비율로 이루어지며 상당히 수준 높은 문항이 출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공계분야 연구자로서 소양을 평가하며 창의적/논리적 사고능력, 학업태도 및 커뮤니케이션능력 등을 중점 확인합니다. 

포스텍 수시 등급, 경쟁률

2020년도 경쟁률은 7.17대 1이었습니다. 대학에서 공개한 수시 내신 등급은 없습니다. 정시모집을 하지 않기 때문에 정시 배치표에도 등장하지 않는데 이공계 최고 수준인 서울대, 카이스트와 거의 동급인 점을 감안하면 일반고 기준 1등급 초반대의 성적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학교측 설명으로는 성적순으로 선발하는 것이 아니라 비교과 항목 등 학업 역량에 대한 정성평가가 주요 항목이라고 하는 것을 보면 과학이나 수학에 특별한 재능이나 활동이 있는 학생이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신 고등학교의 비율은 대체로 과학고, 영재고가 많기는 하지만 40% 수준이며 일반고가 대략 60%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공계 명문 대학인 포스텍에 대하여 살펴 보았습니다. 포스텍 지원을 희망하는 분들에게 도움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