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신청하고 받는 법, 이자, 성적 자격 알아보기

2021학년도 대학입시가 거의 마무리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제 대학 합격을 한 수험생들은 등록을 위하여 등록금, 입학금 마련이 당장 급한 과제일 것입니다. 한국장학재단 에서는 국가 장학금 외에도 학자금 대출을 신청하여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학자금 대출은 신입생 뿐 아니라 재학생들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특히 한국장학재단에서 이용하는 대출은 시중 은행보다 이율이 낮아 매우 유리한 조건입니다. 신학기를 맞아 알아두면 좋을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에 대하여 궁금한 점들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장학재단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이란, 종류

한국장학재단에서 운영하는 학자금대출 제도는 대학(원) 신입생 및 재학생들의 학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학자금 지원 정책의 일환입니다. 입학금, 수업료 등 등록금과 숙식비, 교재구입비, 교통비 등의 생활비로 구분하여 대출을 학생들에게 해주고 있습니다.

학자금대출제도 종류는 세가지가 있으니 여건에 맞게 신청하면 되겠습니다. 

첫번째로,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이 있으며 연간소득금액이 상환기준소득을 초과하거나, 상속·증여재산이 발생한 경우 일정금액을 의무적으로 상환하는 대출방식입니다. 학자금 소득분위 8구간 이하의 만 35세이하 학부생 자격입니다.

둘째는,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로 거치기간 동안 이자만 납부 후 상환기간 동안 원리금(원금+이자)을 상환합니다. 학자금 지원 5구간 이상 학부생 및 대학원생(만 55세 이하)에게 지원됩니다.

셋째는,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융자이며 조건별로 최장 기간 내 원금을 균등분할상환하는 조건입니다. 농어촌출신 학부생에게 등록금 전액을 무이자로 대출해줌으로써 농어업인 자녀들의 고등교육기회를 보장하는 대출제도입니다.

 

 

농촌출신대학생학자금융자 | 한국장학재단

※ 본 일정은 농림축산식품부의 승인에 따라서 변동될 수 있음 ※ 신청은 시작일 09:00시부터 24:00까지 신청 가능(주말 및 공휴일 제외) ※ 신청마감일은 18:00까지 신청 가능함 ※ 지급방식 변경에

www.kosaf.go.kr

학자금대출 신청방법, 성적, 자격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부터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 대출의 경우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은 별도 성적 증빙은 필요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재학생의 경우 직전 성적 70점 이상으로 C학점이상이면 됩니다. 이수학점은 12학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학자금 지원구간은 1~8구간으로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도 포함됩니다. 중복지원, 부실자료 제출, 등록금 및 대출 차액 미상환자 등은 대출 신청 및 실행 당시, 해당 학기 이전 제한 여부가 확인될 경우 사유 해소 시까지 학자금대출이 제한됩니다.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은 다른 성적 조건은 같으며 학부생은 학자금 지원 5구간 이상 해당이며 대학원생은 지원구간 제한은 없습니다. 신청기간도 취업후 상환 대출과 동일한 기간입니다. 

신청 기간은 등록금 대출은 1월 6일부터 시작되었으며 4월 14일 14시까지입니다. 생활비 대출은 1월 6일부터 5월 6일까지입니다. 대출을 받기 위하여 은행접속을 위한 공인인증서를 발급하고 대출 신청서 작성, 온라인 금융교육 이수,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학부생), 가족정보관련 서류 제출 등의 절차 진행후 심사를 거쳐 대출이 실행됩니다. 대출 실행 기간은 신청 기간중 이뤄집니다. 

농촌출신 학자금대출금융자의 자격은 농어촌지역에 주소를 두고 6개월(180일)이상 거주하고 있는 학부모의 자녀, 농어촌지역에 주소를 두고 6개월(180일)이상 거주하며 농어업에 종사하는 대학생 본인이며
본인자격 신청자는 반드시 본인의 주소, 거주일수, 농어업에 종사 등 세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성적 조건은 동일합니다. 현재 신입생군 2차 신청 진행중이며 기간은 2월 1일부터 2월 24일까지이며 2월 25일부터 3월 19일까지 심사를 거쳐 3월 22일부터 4월 9일까지 대출이 실행됩니다. 

학자금대출 이자, 받는 방법

대출 금리는 취업후 상환 학자금 대출은 2021학년도 1학기 기준 1.7%이며 변동금리입니다.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도 1.7%이지만 고정금리를 적용합니다. 

등록금 대출은 대출신청금액으로 대학 수납계자로 지급되며 본인 계좌로 지급됩니다. 등록금은 전액 대출되며 생활비는 학기당 150만원 한도입니다. 일반 상환 학자금은 대출자 고등 교육기관에 따라 금액이 차등 적용됩니다. 전문대 포함 대학은 4천만원, 5,6년제 대학 및 일반, 특수 대학원 6천만원, 의,치,한 대학 및 전문 대학원은 9천만원까지입니다. 

농촌출신 학자금대출금융자의 경우도 등록금은 전액 대출되며 정규 학기 수만큼 대출이 가능합니다. 4년제 대학의 경우 8학기이니 그만큼 되는 것입니다. 금리는 무이자입니다. 2018년 2학기 이후 융자는 최장 10년까지 원금균등분할 방식으로 상환할 수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한국장학재단에서 주관하는 학자금 대출에 관하여 알아두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

  • nnn
    2021.04.27 21:19

    이용약관위배로 관리자 삭제된 댓글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