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춘대길 건양다경 (立春大吉 建陽多慶) 뜻, 2021년 입춘 날짜와 시간, 입춘첩이란?

올 겨울 매서운 강추위가 몰려 오며 한파가 지속된 날이 많았던 겨울로 기록될 것 같습니다. 지난해 겨울은 평균 온도가 1월에도 영상을 기록하며 가장 따뜻했던 겨울로 기록될 만큼 안 추웠던지라 이번 겨울이 특히 더욱 춥게만 느껴진 것으로 보입니다.

24절기 대한이 지나면서 다행히 한파는 물러간 것 같습니다. 이번 주 들어서 비도 한차례 오면서 날도 풀리고 오늘은 영상 10도가 넘어서며 봄날씨같은 분위기를 느끼게 해줍니다. 아직 겨울이 다 끝난 것은 아니지만 초반에 있었던 영하 15도 내외의 한파는 이제 오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겨울 절기 대한이 지나가면 다음으로 찾아올 절기는 봄을 알리는 절기 입춘(立春)입니다. 말 그대로 봄이 시작되는 것을 알리는 절기이니 봄을 맞을 준비를 하게되는 때입니다. 계절은 이렇게 또다시 새로운 시작을 알려 주니 자연의 시계는 참으로 경이롭습니다. 인위적으로 조절 할 수 없는 자연의 신비이며 그것이 우리가 이 아름다운 지구에서 살 수 있고 지켜야 할 이유이겠습니다. 비록 코로나가 아직 끝나지 않았고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지만 봄이 찾아 오듯이 코로나도 언젠가는 물러갈 것이며 우리는 다시 예전에 누렸던 생활로 돌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자연 파괴로 말미암아 우리를 덮친 코로나의 교훈을 잊지말고 이제는 자연을 소중히 지켜내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24절기 입춘

24절기는 태양의 움직임을 관찰하여 계절의 바뀜을 24개의 시기로 나누어 표시한 것으로 한국은 물론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지역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계절 표시법입니다. 가장 먼저 오는 절기는 봄의 시작을 알리는 입춘입니다.

음력으로는 정월이나 12월에 해당하며 양력으로는 2월 3일~5일경에 해당합니다. 봄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이기는 하지만 아직은 겨울의 느낌이 더 강하며 추운 때입니다. 그러나 태양은 확실히 더 밝아지며 강하게 비춥니다. 낮에는 따사로운 기운을 느낄 수 있지만 계절은 겨울이므로 따뜻한 겨울옷을 계속 입고 있어야 합니다. 이 때는 오신반이라고 하여 파, 달래, 미나리, 부추, 마늘 같은 향이 강한 나물을 이용하여 밥에 비벼 먹는 풍습이 있는데 겨우내 움츠렸던 몸을 회복시키고 영양을 보충하기 위함입니다. 입춘에는 메주를 꺼내어 장을 담글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2021년 입춘 날짜와 시간

2021년 입춘은 양력으로 2월 3일입니다. 올해 입춘이 시작되는 시간 입춘시는 2월 3일 23시 59분입니다. 2월 3일 0시가 되면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2월 4일로 넘어 가기 직전에 시작됩니다.

입춘이 시작되면서 새해의 봄이 시작된다고 생각하였기에 이날 밤에는 일년 동안 복이 깃들고 경사로운 일들이 많이 생기라는 뜻으로 입춘대길 건양다경 같은 글자를 써서 붙이는데 이를 입춘첩이라 부릅니다.

입춘대길 건양다경

입춘대길 건양다경(立春大吉 建陽多慶), 입춘첩

입춘대길 건양다경(立春大吉 建陽多慶)은 많이 들어 본 말인데 유래는 조선시대부터 시작되었다고 하는 것으로 이 문구를 써서 집집마다 대문 또는 기둥에 붙여 한해의 복과 건강을 기원하는 입춘의 풍속입니다.

입춘대길 건양다경(立春大吉 建陽多慶)의 뜻은 ‘입춘을 맞아 크게 길하고 봄의 따스한 기운이 감도니 경사로운 일이 많으리라’는 의미입니다. 계절이 바뀜을 맞아 봄기운을 받아 길한 기운과 경사로운 일이 많아지기를 기원하는 것으로 지금과 같이 아파트에서 많이 사는 현대에는 많이 하지는 않으나 그래도 널리 알려진 것이라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글귀를 쓴 종이를 입춘첩이라고 합니다. 입춘 시각에 맞추어 대문에 붙여야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위에서 알아본 입춘시에 맞추어 붙이면 되겠습니다. 입춘첩 붙이는 법은 입춘대길을 앞에서 볼 때 오른쪽에 두고 건영다경은 왼쪽으로 붙이며 팔자 모양이 되도록 붙이면 됩니다. 입춘첩은 입춘이 시작된 날부터 계속 떼지 않고 놔두고 새해 입춘이 될때 새로운 입춘첩을 붙이면 되겠습니다.

입춘대길 건양다경 입춘첩

이상과 같이 24절기 입춘과 입춘첩에 적는 문구인 입춘대길 건양다경의 뜻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2021년의 복을 기원하며 어느 주택에 살더라도 대문에 붙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