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 대학교 수시등급, 수시모집 전형 요강, 일정 정보

장마비가 줄기차게 내리고 있습니다. 폭염보다는 낫지만 그래도 시설물 안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1학기도 마무리되어 가고 이제 기말고사가 임박해 있습니다.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1학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임은 누구나 다 알고 있을 것입니다.

두 달여 앞으로 다가온 수시모집을 대비하여 주요 대학별 수시 정보에 대하여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학교별로 전형 방법에 천차만별 차이가 있는 데 기본적으로 고교 내신등급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전통의 명문 대학교인 성균관 대학교의 수시등급과 수시모집 전형 정보에 대하여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균관 대학교 개관, 평가

성균관 대학교는 1398년 조선 태조 당시 설립되었던 조선 최고의 고등 교육기관이며 최고 학부였던 성균관을 그 뿌리로 하고 있습니다. 조선시대만 놓고 본다면 다른 대학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 국립대학이자 최고의 대학이었던 셈입니다. 조선 왕조가 망하면서 성균관의 위상도 격하되어 일제시대에는 대학이라고 부를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지만 해방 이후 유림들이 뜻을 모아 재단법인 성균관대학을 설립하고 1953년 종합대학으로 승격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현재의 성균관 대학교는 글로벌 기업인 삼성그룹이 학교법인을 인수하여 더욱 발전해 나가고 있는 굴지의 명문대학입니다. 성균관의 역사까지 포함하면 600년이 넘는 가장 오랜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대학교로 우뚝 서 있습니다. 유교를 기반으로 한 성균관을 상징하듯 조선시대 성균관 유생의 복식을 개량한 졸업가운은 고풍스러운 멋을 보여주는 성대의 상징적인 모습이기도 합니다.

성균관대 경영학과 졸업 배우 송중기

1996년 삼성그룹이 경영에 참여하고 1997년에는 의과대학이 설립되며 본격 위상이 더욱 올라간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미 70~80년대에도 명문대학으로서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는데 후기 대학이던 시절 서울대에서 탈락한 우수한 학생들이 성균관대학교에 입학하였다고 하니 연세대, 고려대와 비교하여도 크게 밀리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80년대의 성대 법학과는 사법고시 합격자 수에서도 서울대 다음일 만큼 많은 합격자를 배출하기도 했습니다. 대학평가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 2020 THE 대학평가에서는 세계 89위, 국내 2위, QS평가에서는 세계 95위, 국내 5위를 기록했습니다. 중앙일보 평가에서도 서울대에 이어 2위를 차지하기도 하며 세간의 순위를 넘어서는 결과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물론 대학평가들이 완벽하게 객관적이고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는 없겠지만 참고할 만한 지표로 활용할 수는 있겠습니다. 현재 평가로만 보면 연세, 고려대와 거의 근접한 것으로 보이며 서성한 중에서는 가장 높은 레벨입니다. 대학의 순위 변동이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THE 대학 평가
QS 대학평가
중앙일보 대학평가

성균관대 수시모집 전형

성균관대의 수시모집 전형은 학생부종합 전형과 논술우수전형, 실기/실적우수전형자 전형이 있습니다. 내신으로 선발하는 학생부교과전형은 없습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계열모집과 학과모집이 대표적이며 각각 655명, 915명을 선발합니다. 논술 우수 전형으로는 532명을 뽑습니다. 수시모집 전형 비율은 68.4%입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 소개서 등 두 가지 서류로 100%선발합니다. 계열 모집과 학과 모집 중복 지원이 가능하며 수능최저기준, 면접은 없습니다. 두 모집은 전공단위와 학부단위 모집의 차이에 따른 것입니다. 의예과, 교육학, 한문교육, 수학교육, 컴퓨터교육, 스포츠과학을 제외한 전 학과는 100%서류이며, 이들 학과는 3배수 내외로 면접 대상자를 선발한 뒤 1단계 성적 80%, 면접 20%를 합산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주요 평가 요소는 학업수월성, 학업충실성, 전공적합성, 활동다양성, 자기주도성, 발전가능성 등입니다.

논술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있습니다. 반영비율은 학생부 40%, 논술 60%이며 학생부의 경우 교과는 30, 비교과 10을 반영합니다. 인문계의 경우 수능최저기준은 국어, 수학, 사탐/과탐(2개과목 평균) 중 2등급합이 4이내 및 영어 2등급, 한국사 4등급 이내입니다. 인문계 글로벌 리더학, 글로벌 경영학, 글러별 경제학은 국,수,탐구 2등급합이 3이내로 더 높습니다. 자연계는 반도체시스템공학, 소프트웨어학, 글로벌바이오메디컬공학 전공은 수학(가), 과탐(1) 등급합 3이내 및 영어 2등급, 한국사 4등급 이내입니다. 다른 자연계열은 국,수,과탐 2개 등급 합 4이내 및 영어, 한국사는 동일 기준입니다. 논술시험은 인문계는 12월 5일, 자연계는 12월 6일입니다.

성균관대 수시모집 전형 원서접수일은 9월 24일부터 28일까지입니다.

성균관대 수시등급

성균관대는 SKY못지않게 상위권 학생들이 선호하는 대학으로 기본적으로 내신등급이 좋아야 하며 학생부종합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다른 평가 요소도 좋아야 합니다. 수시 지원 시 SKY대학, 서성한 레벨에서 교차 지원을 많이 하므로 실질 경쟁률 같은 요소를 잘 따져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내신으로 평가하는 학생부 교과 전형이 없으므로 일반고나 특목고 일정 수준의 내신등급을 유지한다면 학생부종합 전형으로 합격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2020년 결과를 보면 학생부종합전형 인문과학계열 최종등록자 내신분포를 보면 1~1.49등급 16.3%, 1.5~1.99 24.4%, 2~2.49 11.4%, 2.5~2.99 11.4%, 3등급대 30.1%, 4등급대 이하도 6.4%대였습니다. 다른 계열의 내신 분포는 표를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일반고의 경우 2등급 초반 대 정도까지, 특목고, 자사고는 2.5~3등급대까지 도전해 볼만 하겠습니다. 자연과학계열은 1~1.99등급대까지 33.3%가 분포하여 있어 가장 높습니다.

인문계 등록자 내신분포
자연계 등록자 내신분포

글로벌 경영학과, 글로벌 경제학과 등 인기학과는 충원율이 200~300%대로 상당히 경쟁률이 높지만 이탈도 많아 실질 경쟁률은 낮아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교교별 최종 등록비율은 일반고 62%, 특목고는 20%, 자사고 16%였습니다.

이상과 같이 성균관 대학교 수시모집, 수시등급 관련 내용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동 대학 수시모집 전형 시 도움이 되시기 바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