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9월 모의고사, 등급컷 정보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평가일이 11월 14일(목)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이제 선선한 가을로 접어드는 계절이라 공부에 더욱 집중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되어 가는 지금 9월에는 전국적으로 수능에 대비한 모의고사가 치러지게 됩니다.

9월에 치러지는 모의고사는 여러모로 중요한 시험인데 바로 11월에 치러질 수능의 바로미터가 되는 시험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두 달여 밖에 남지 않은 수능을 대비하기 위하여 직전에 치러지는 9월 모의고사는 다른 모의고사보다 더 신경 써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수능 전 치러지는 마지막 모의고사


수능을 주관하는 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이번 모의고사 문제도 출제하였다고 하는데 문제 유형과 난이도를 대략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9월 모의고사를 통하여 현재의 실력을 가늠해보고 대학 입시 전략을 짜는데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대학들의 수시모집 입학원서 접수기간도 9월 모의고사가 끝나고 96일부터 10일까지 예정되어 있어 9월 모의고사 결과를 보고 어떤 대학으로 수시 지원을 할 것인지 결정을 해야 할 것입니다. 수시로 갈 것인지 정시로 갈 것인지 가늠이 될 기회입니다.

2019년 9월 모의고사 일정


9월 4일에 치러지게 되며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으로 시행됩니다. 3학생들 외에 졸업생, N수생, 검정고시 합격자들도 같이 보는 시험입니다. 수능 전에 치러지는 마지막 모의고사로 치러지는 과목은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사회, 과학, 직업), 2외국어, 한문 입니다. 한국사 영역은 반드시 치러야 하는 시험이니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시험 시간도 수능과 동일하게 치러지는 만큼 실제 수능을 본다는 기분으로 치르면 될 것 같습니다. EBS 연계 비율은 70%로 예전과 같습니다.

9월 모의고사 출제 방향


주관 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밝힌 바로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했다고 합니다. 개념과 원리의 이해가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기본 개념과 원리에 충실하고 추리, 분석, 종합, 평가 등의 사고력을 측정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고 하니 문제해결 능력이 필수인데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독해력이 꼭 필요할 것입니다.

어디까지나 모의고사인 만큼 이번의 성적이 실제 수능으로 그대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봄부터 몇 차례 있었던 모의고사와의 상관관계, 추이 등을 잘 분석하고 따져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9월 모의고사 등급컷


점수에 따라 등급이 가려지게 되는데 등급컷은 해당 등급을 맞을 수 있는 최저 점수를 의미하는 것으로 중요한 측정 자료입니다. 모의고사 결과가 나오면 등급컷도 같이 제공이 되는데 지난해 9EBSI에서 제공한 등급컷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수험 관련 기관에서도 제공하고 있으니 역시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2018년 9월 모의고사 등급컷
2019년 9월 국어 예상 등급컷
2019년 9월 수학 예상 등급컷

얼마 남지 않은 수능을 대비하는 최종 관문인 9월 모의고사 결과와 등급컷을 보고 남은 2개월여 어떤 부분이 부족하고 보충해야 하는지 잘 따져보고 전략을 세운다면 보다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을 예상합니다. 모든 수험생들에게 좋은 결과가 나오기를 바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