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대 수시등급, 수시모집 전형 일정 정보

수시 모집 참고를 위하여 주요, 관심대학별로 수시등급 및 전형 방법, 일정 등에 대한 정보를 알아 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서울 이문동에 위치하고 있는 어문학 등 인문계 학생들이 선호하는 대학인 한국외국어 대학교에 대하여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외국어대(이하 외대)는 사립 종합대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어학으로 특화된 대학이며 기타 상경, LT/LD 학부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루고 있는 언어만 45개 언어이며 관련 학과까지 포함하면 52개 언어 학과를 갖추고 있는 국내 최대의 외국어 특화 종합대학입니다.

한국외국어대 평가

외대는 서울 캠퍼스와 글로벌 캠퍼스로 통합 운영되고 있는 대학입니다. 각 캠퍼스 별로 설치되어 있는 학과가 다른 것이 특징으로 글로벌 캠퍼스에 자연과학대학과 공과대학이 존재하고 있으나 서울캠퍼스에는 각 지역 언어학과와 사회과학 대학, 상경, 경영 등 인문계 학과만 설치되어 있는 인문계 특화 대학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각종 대학 평가에서 비교적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 잘 알려져 있는 QS대학평가에서 2020년 기준, 종합 대학 순위에서 한국에서는 8위를 기록하며 4년째 10위권 내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서울대를 비롯한 한양대, 경희대, 성균관대 등의 상위권 대학이 자연계와 의예과가 강세인 점을 감안하면 인문계만으로도 이렇게 상위권에 올라 가 있어 주목 받고 있습니다. 세간의 대학 평가에서는 소위 서연고, 서성한, 중경외시라 하여 10위권 내 상위권 대학으로 분류되는데 국제적인 평가도 크게 차이가 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QS 대학평가 순위에서 외대는 세계 500위안에 들며 392위를 기록했으며 뒤를 이어 중앙대 403위, 동국대, 가톨릭대 456위, 서강대가 490위를 기록했습니다. 500위 안에 이름을 올린 대학교는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한양대, 이화여대, 경희대, KAIST, 포스텍, 지스트 등을 포함하여 총 15개 대학입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외대의 수시 전형과 등급에 대하여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외국어대 수시 전형 개요/일정

외대의 2021년도 수시 전형은 크게 학생부 위주의 전향과 논술 위주의 전형으로 구분됩니다. 학생부 위주로는 학생부 교과전형, 학생부 종합전형(면접형), 고른기회전형1, 학생부 종합전형(서류형), 고른기회전형2 등이 있으며 논술 전형은 단일 전형입니다. 학생부 교과는 교과 90%, 비교과(출결, 봉사) 10%로 전형 예정인데 고3생의 경우는 비교과 항목을 포함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논술 전형은 논술 70%, 교과 27%, 비교과 3%입니다.

이 계획은 학교가 발표한 기존 계획이었는데 초유의 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하여 학사 일정에 차질이 생긴 점을 감안하여 학종 전형은 면접을 실시하지 않고 100% 서류형으로 실시하기로 수정 발표하였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이동이 자유롭지 않은 상황을 감안한 조치인 것으로 이해됩니다.

변화된 내용 중에 눈여겨봐야 할 것은 학생부 교과전형에서 서울 캠퍼스는 수능최저기준이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논술 전형에서도 서울 캠퍼스는 수능 최저기준이 있습니다. 학교가 발표한 최저 기준은 국,영, 수, 탐구(1과목) 중 2개 영역 등급의 합이 4 이내여야 하며 한국사 영역은 4등급 이내에 들어야 합니다. 논술 전형에서도 LD/LT 학부를 제외한 나머지 사울 캠퍼스 학과도 동일한 기준이 적용됩니다. LD/LT학부는 2개 영역 등급의 합이 3이내로 다소 높습니다. 사회 탐구 영역은 제2외국어나 한문으로 대체도 가능합니다.

외대가 수시전형을 통하여 모집하는 신입생은 서울 캠퍼스 1,108명, 글로벌 캠퍼스 1,051명 등 총 2,159명입니다. 총 모집정원 3,377명 중 63.9%에 해당합니다.

외대 수시전형 일정은 입학원서 접수는 9월 25일 10시부터 9월 28일 18시까지입니다. 교과부 전형 합격자 발표일은 12월 27일, 학종부 합격자 발표일은 서류형 기준으로 12월 15일 예정입니다.

한국외대 수시등급

2019년도 기준으로 보면 외대 서울 캠퍼스 기준으로 보면 학생부 교과 전형으로는 수시 평균 등급은 1.56등급입니다. 교과부 전형을 노린다면 수시등급은 1.5등급 이내여야 할 것입니다. 가장 등급이 높은 학과는 국제학부로 1.28이었습니다. LD/LT 학부는 교과부 전형으로는 선발하지 않습니다. 글로벌 캠퍼스 인문계는 1.6~2.7등급, 자연계는 2.9등급 이내면 도전해 볼만 하겠습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은 서울 캠퍼스는 몽골어과 같이 3.8등급도 있지만 대개의 경우 2등급 이내에 들어야 합니다. 평균 등급은 1.5~2.5 정도입니다. 물론 교과에 비하여 학생부 기재 사항으로 다양하게 평가하는 점을 감안해야겠습니다. 논술 전형의 경우는 평균 등급 3.86등급이며 4등급 이내에서 노려 볼 수 있어 논술에 자신이 있다면 도전해 볼 만합니다. 다만 논술 전형은 수시최저 기준이 있으므로 수능을 소홀히 하면 안되겠습니다.

이상과 같이 한국외국어대 수시모집 전형과 등급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외대 수시 지원 예정인 수험생 여러분께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한국외대_2020HUFS합격CODE.pdf
2.09MB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